Skip to content
Home » 실내 공기정화식물 | 키우기 쉬운 공기정화식물 Best15 (거실편) 상위 284개 베스트 답변

실내 공기정화식물 | 키우기 쉬운 공기정화식물 Best15 (거실편) 상위 284개 베스트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실내 공기정화식물 – 키우기 쉬운 공기정화식물 Best15 (거실편)“?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u.taphoamini.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u.taphoamini.com/photos.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Green ssum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311,774회 및 좋아요 4,294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미세먼지 제거에 탁월한 겨울철 공기정화 식물 8가지
  • 아레카야자 아레카야자는 대표적인 공기정화 식물입니다. …
  • 스파티필름 꽃이 있는 식물실내에서 기르기가 어렵습니다. …
  • 스투기 스투기는 열대 아프리카 동북지역이 원산지로 잎은 원통형입니다. …
  • 틸란드시아 …
  • 테이블야자 …
  • 산호수 …
  • 스킨답서스 …
  • 벵갈고무나무

실내 공기정화식물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키우기 쉬운 공기정화식물 Best15 (거실편) – 실내 공기정화식물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제 맘대로 꼽아본 실내공기정화식물Best15(거실편)입니다.^^

실내 공기정화식물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식물의 실내 공기정화 원리 –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식물에 의한 공기정화 원리는 첫째, 잎과 뿌리쪽 미생물의 흡수에 의한 오염물질 제거이다. 잎에 흡수 된 오염물질은 광합성의 대사산물로 이용되고, 화분 토양내로 흡수된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nihhs.go.kr

Date Published: 7/13/2021

View: 3601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실내 공기정화식물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키우기 쉬운 공기정화식물 Best15 (거실편).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키우기 쉬운 공기정화식물 Best15 (거실편)
키우기 쉬운 공기정화식물 Best15 (거실편)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실내 공기정화식물

  • Author: Green ssum
  • Views: 조회수 311,774회
  • Likes: 좋아요 4,294개
  • Date Published: 2019. 10. 11.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D6fRepOfOf0

미세먼지 제거에 탁월한 겨울철 공기정화 식물 8가지

맑게 갠 하늘을 보는 날이 점점 더 줄어들고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계절과 시간을 초월해서 하늘을 점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내에서 생활하는 시간이 많다고 미세먼지에 안전한 것은 아닙니다. 실내에도 포름알데히드, 벤젠과 같은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으로 공기가 오염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창문 열기가 걱정스럽고 실내 환기가 걱정된다면 미세먼지와 각종 유해물질 제거에 탁월한 공기정화식물을 활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기본적인 효능에 실내 장식용으로도 좋은 공기정화식물을 소개합니다.

먼지는 입자의 크기에 따라 총먼지, 지름이 10㎛ 이하인 미세먼지(PM 10), 지름이 2.5㎛ 이하(PM 2.5)인 초미세먼지로 나뉩니다. 장기간 미세먼지에 노출될 경우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져 감기, 천식, 기관지염 같은 호흡기 질환은 물론, 심혈관 질환, 피부 질환, 안구 질환 등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특히, 직경 2.5㎛ 이하의 초미세먼지는 기관지 및 폐 깊숙이 침투해 각종 질환을 유발합니다(PM 2.5 환경기준 설정연구, 국립환경과학원, 2006).

1. 아레카야자

아레카야자는 대표적인 공기정화 식물입니다. 줄기와 잎자루가 황색이어서 ‘황야자’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가장 인기 있고 기품 있는 관엽식물입니다. 미우주항공국(NASA)에서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가장 우수한 식물로 선발할 만큼 공기정화에 탁월합니다. 크기는 1m 이상이며 음이온과 실내 습도를 높이는데 우수한 능력을 갖고 있어 거실에 두기에 좋습니다.

가정에서 1.8m 크기의 아레카야자는 ‘천연 가습기’라고 불릴 만큼 하루 동안 약 1리터의 수분을 공기 속에 내뿜어 가습효과도 뛰어납니다. 또한 실내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매우 높으며 잎의 곡선과 직선이 매우 조화롭고 아름다워서 관상용으로도 좋습니다.

2. 스파티필름

꽃이 있는 식물은 실내에서 기르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스파티필름은 공기정화식물 중에 꽃이 달리는 가장 대표적인 실내식물입니다.

스파티필름은 ‘넓고 얇은 잎’이라는 뜻이며, 최고의 실내식물로 꼽을 만한 특성을 모두 지니고 있습니다. 열대지방의 분위기를 자아내는 윤기 있고 싱싱한 녹색 잎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실내에서 꽃을 피우는 몇 안 되는 관엽식물이기에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미세먼지와 더불어 알코올, 아세톤, 트리클로로에틸렌, 벤젠, 포름알데히드 등 다양한 공기 오염물질 제거 능력이 뛰어나며, 관상 가치가 높고, 실내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탁월하며, 모든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한 실내식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공기정화능력이 뛰어난 만큼 새집이나 도로변 주택·사무실에서 오염된 공기를 정화할 목적으로 키우면 좋습니다. 햇빛이 없는 곳에서도 15일 이상 견딜 수 있어 지하 공간에서 키우기 쉽습니다. 잎이 열대지방 분위기를 자아낼 뿐 아니라 관엽식물로는 드물게 아름다운 흰색 꽃을 피워 인기가 높습니다.

3. 스투기

스투기는 열대 아프리카 동북지역이 원산지로 잎은 원통형입니다. 1m까지도 자라며, 오이처럼 잎이 둥글게 말리면서 길쭉하게 자라는 것이 인상적인 식물입니다. 밤에 공기 중의 오염물질을 정화하는 능력이 있어 침실에 두면 좋습니다. 물관리가 쉬워서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식물입니다.

4. 틸란드시아

틸란드시아는 자일렌 제거량이 ‘최상’ 등급이고, 미세먼지 제거능력이 우수한 공기정화식물입니다. 미세먼지와 자일렌 등의 새집증후군 원인물질 제거효과에 우수하기 때문에 거실에 놓을 경우 새집증후군 완화효과가 탁월합니다.

틸란드시아는 착생식물로, 나무둥치에서 자라며 밝은 그늘에서 성장합니다. 또한 나무 같은 곳에 착생하여 공중에 매달려 생존하기 때문에 ‘공중 식물’이라고도 불리며 흙에 심지 않아도 키울 수 있습니다. 반음지에서도 잘 자라지만, 꽃이 피거나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평소보다 많은 양의 햇빛이 필요합니다.

5. 테이블야자

테이블야자 는 테이블에 올려서 키울 수 있을 정도로 소형이기 때문에 ‘테이블야자’라고 불립니다. 매우 느린 속도로 자라지만 병해충으로부터 강합니다. 테이블 야자는 페인트, 니스처럼 화학적 유독가스를 정화하는데 탁월하며, 새집에서 나오는 유독 물질 제거 기능과 화장실 암모니아 및 화학적 유독가스 정화 능력이 탁월해 이사나 집들이 선물로 많이 이용합니다.

6. 산호수

붉은 열매가 바다 속의 산호를 닮았다고 해서 그 이름이 유래한 산호수는 미세먼지·초미세먼지 제거능력이 탁월합니다. 2016년 농촌진흥청의 연구에서 실내 초미세먼지 제거효과가 입증됐습니다.

빈 방에 미세먼지를 투입하고 4시간 뒤 측정했더니 2.5µm 이하의 초미세먼지가 44% 줄어든 반면, 산호수를 들여 놓은 방은 70% 줄어들었습니다. 음이온·습도 발생량도 우수해 공부방에 두면 집중력 향상과 실내 습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단 식물에서 발생한 음이온은 멀리 퍼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공부방에 둘 때는 책상 가까이에 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7. 스킨답서스

공기정화식물 가운데 가장 관리하기 쉬운 식물로 손꼽힙니다. 미세먼지뿐 아니라 일산화탄소 제거능력도 뛰어납니다. 스킨답서스의 능력을 십분 활용하려면 주방에 두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가정에서의 일산화탄소는 요리할 때 가장 많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8. 벵갈고무나무

공기정화식물 중에서 음이온을 가장 많이 발생시키는 식물입니다. 식물에서 발생한 음이온은 양이온을 띤 공기 중 미세먼지와 결합하면서 바닥으로 가라앉습니다. 따라서 음이온 발생량이 많을수록 그만큼 많은 미세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빈 방에 미세먼지를 투입하고 4시간 뒤 측정했더니 2.5µm 이하의 초미세먼지가 44% 줄어든 반면, 벵갈고무나무가 있던 방은 67% 줄어들었습니다. 벵갈고무나무는 산호수와 함께 농진청이 선정한 미세먼지 제거 능력이 뛰어난 식물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자료=농촌진흥청>

홈 > 생활원예 > 공기정화식물 > 식물의 실내 공기정화 원리

식물의 실내 공기정화 원리

1. 식물의 실내 공기정화 원리

식물에 의한 공기정화 원리는 첫째, 잎과 뿌리쪽 미생물의 흡수에 의한 오염물질 제거이다. 잎에 흡수 된 오염물질은 광합성의 대사산물로 이용되고, 화분 토양내로 흡수된 것은 뿌리부분의 미생물에 의해 제거된다. 둘째는 음이온, 향, 산소, 수분 등 다양한 식물 방출물질에 의해 실내 환경이 쾌적하게 되는 것이다. 잎에 광량을 높이면 광합성속도가 증가하여 제거능력이 높아지고, 화분에 실내 오염물질을 자 주 처리할수록 뿌리부분에 관련 미생물이 증가하여 제거능력이 우수해진다.

그림 1. 화분의 지상부(잎, 줄기)와 지하부 (뿌리, 토양)의 낮과 밤 동안에 포름알데히드 제거 비율 및 실험과정

지상부 : 지하부 지상부:지하부 낮 52:48 밤 10:90

그림 2. 화분의 지피방법에 따른 공기정화 효과

실내 공기정화를 위한 효과적인 화분 지피방법은 뿌리부분에 공기가 원활히 접촉할 수 있는 소재가 좋기 때문에 모래보다는 식물 체가 좋다. 모래 중에는 가는 모래보다 굵은 모래가 우수하고, 식물체 중에서는 살아있는 식물체에 의한 지피가 우수하다. 특히 셀 라지넬라로 지피할 경우에는 같은 화분에서 약 40%정도 공기정화 효과가 증가 한다.

1.공기중 오염물질을 기공으로 흡수

2. 증산작용에 의해 온.습도 조절

3. 증산에 의해 형성된 부압으로 오염물질이 뿌리부분으로 이동

4. 뿌리부분의 미생물에 대한 오염물질 분해, 실내식물의 공기정화 원리를 보여주는 그림

그림 3. 실내식물의 공기정화 원리

① 잎에 흡수된 오염물질은 대사산물로 이용되어 제거되고, 일부는 뿌리로 이동하여 토양내 근권부 미생물의 영양원으로 활용되어 제거된다.

② 음이온, 향, 산소 등의 방출물질에 의해 환경이 정화되며, 증산작용에 의해 공중습도가 올라가고, 주변 온도를 조절한다.

③ 미생물은 유기물을 분해하여 식물 영양원으로 제공하고, 뿌리 유출물은(광합성산물의 최대 45%) 미생물의 영양원이 되어 상호공생의 역할을 한다. 실내 공기 중의 VOC는 뿌리부분의 미생물에 의해 제거된다.

④ 증산작용으로 화분 토양내의 부압이 형 성되어 오염된 공기가 이동하면 뿌리부분의 미생물과 토양 흡착 등에 의해 제거된다.

2. 식물 흡수에 의한 실내 공기정화

가. 포름알데히드 포름알데히드는 각종 건축자재나 가구류의 방부제나 접착제 등에서 많이 발생하며 새집증후군의 주요 원인물질로 알려져 있다. 실내식물에 의한 포름알데히드 제거는 기공을 통해 흡수되어 포름산으로 전 환되고, 포름산은 다시 이산화탄소로 전환되어 광합성 과정에서 당, 유기산, 아미산 등으로 전환됨으로 무독화된다. 결국 흡수된 포름알데히드의(HCHO)의 탄소(C)는 이산화탄소(CO2)처럼 대사산물로 이용됨 으로써 제거된다. 또한 뿌리부분에 있는 미생물의 영양원으로 이용되어 제거된다.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은 양치류가 가장 우수하고, 그 다음이 허브식물, 그리고 자생식물과 관엽식물이었다. 가장 우수한 식물은 고비, 부처손(셀라지넬라) 등이었으며 가장 낮은 식물에 비해 약 60배 높았다. 관엽식물 중에서 는 디펜바키아, 지피식물에서는 부처손이 우수하였다.

그림4.대기중의 포름알데이드 가스가 식물체에 흡수되어 포름알데이드로 S-formyglutathion, 포름산으로 흡수되기전 Glutathion을 발생하며 co2와 C1-metabolism을 분비함. 포름알데이드가 식물체내에 흡수된 후 제거되어 무독화 되는 과정 그림 4. 포름알데히드가 식물체내에 흡수된 후 제거되어 무독화 되는 과정

자생식물의 포름알데히드 제거량 및 순위표 자생식물 제거량

(ug.m-2.CM-2 leat areaa) 맥문동 2.58 소나무 2.15 치자 1.77 털머위 1.49 황철나무 1.3 남천 1.26 아스폴레니움 1.12 나도풍란 0.97 모람 0.95 마삭줄 0.94 황금편백 0.87 국화 0.75 산호수 0.75 차나무 0.7 팔손이나무 0.67 멀꿀나무 0.57

관엽식물의 포름알데히드 제거량 및 순위표 관엽식물 제거량

(ug.m-2.CM-2 leat areaa) 구아바’Safeda’ 2.04 구아바’Ruby’ 1.9 귤나무 1.58 로즈마리 1.38 디펜바키아 1.08 싱고니움 1.02 안스리움 1 크라슐라 0.99 클로로피텀 0.98 마케리아 0.92 켄자야자 0.9 필로로덴트론 0.89 쟈스민 ‘폴리안섬’ 0.88 아레카자야 0.81 드라세나 ‘마지나타’ 0.73 애플민트 0.71 소철 0.69 인도고무나무 0.67 파키라 0.66 쟈스민 0.65 해마리아 0.51 아글라오네마 0.48 드라세나’와네키’ 0.48 스파티필럼 0.47 행운목 0.46 덴파레 0.45 스킨답서스 0.44 호접란 0.43 쉐프렐라 0.43 관음죽 0.42 아프리칸바이올렛 0.42 심비디움교배종 0.41 아이비 0.41 심비디움 0.41 벤자민고무나무 0.4 쟈스민’마다가스카르’ 0.39 아라우카리아 0.39 시클라멘 0.38 칼라디아’마코야나’ 0.38 군자란 0.38 골드크레스트 0.37 산세베리아 0.37 피닉스야자 0.37 칼랑코에 0.32 포인세티아 0.26 호야 0.25 온시디움 0.11

자생식물의 포름알데히드 제거량 및 순위표 자생식물 제거량

(ug.m-2.CM-2 leat areaa) 고비 6.37 부처손 4.24 넉줄고사리 3.56 푸른발고사리 3.03 봉의꼬리 1.76 반쪽고사리 1.44 섬쇠고비 1.09 돌토끼고사리 1.03 고사리삼 1 사자잎봉의꼬리 0.77 엔시포미스 0.67 십자고사리 0.61 일본넉줄고사리 0.59 참치네고사리 0.56 제비꼬리고사리 0.56 봉작고사리 0.54 가지고비 0.5 설설이고사리 0.4 각시고사리 0.39 별고사리 0.39 누질랜드산 아스폴레니움 0.36

허브식물의 포름알데히드 제거량 및 순위표 허브식물 제거량

(ug.m-2.CM-2 leat areaa) 로즈마리 1.05 자스민, 삼백 0.42 자스민 폴리안섬 0.84 애플민트 0.89 라벤더 2.12 제라니움 1.87

※ 허브식물을 제외하고 엽면적 보정식에 의해 보정된 값임

디쉬가든의 종류에 따라서는 수경재배에 미스트가 들어간 것이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가장 우수하 고 다음이 토양재배, 그리고 수경재배 순이었다.

수경재배에 미스트 첨가

토양재배

수경재배

그림 5. 디쉬가든의 종류에 따른 포름알데히드 제거 효과의 실험재료

나. 휘발성유기화합물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Volatile Organic Compounds)은 실온에서 휘발하기 쉬우며 피부에 잘 흡수 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고, 특히 새집증후군의 주요 원인물질로 알려져 있다. 건축재료, 세탁용제, 가구류, 카펫접착제, 페인트 등에서 주로 방출되며, 벤젠, 톨루엔, 자일렌 등이 대표적인 물질로 실내에서 300-400 종류가 검출된다. 휘발성유기화합물 제거 능력이 우수한 식물은 아레카야자, 스파티필럼 등이 있다.

다. 일산화탄소 무색 무취인 일산화탄소는 요리할 때 불완전 연소로 인해 발생하기 때문에 사무공간보다는 일반 가정 에서 피해가 많다. 호흡기관에 들어가 적혈구의 산소운반 능력을 저하시켜 두통, 구토감, 호흡곤란을 일으키며 심하면 사망한다. 일산화탄소를 제거하는 능력이 우수한 식물로 스킨답서스, 안스리움, 돈나 무, 클로로피텀, 쉐플레라, 백량금 등이다.

스킨답서스

안스리움

돈나무

그림 6. 일산화탄소 제거 능력이 우수한 실내식물

3. 식물 방출물질에 의한 실내 공기정화

가. 음이온 인간은 산소(O2)와 동시에 산소분자에 있는 음이온(O2-(H2O)n)을 흡입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한다. 인간은 숲에서 살아오는 과정에서 숲의 음이온 량(1㎤당 400-1000개, 평균 700개)에 신체가 이온균형을 유지하도록 적응해왔다. 그러나 산업화 이후 도시화 되면서 대기가 오염되었고, 오염물질은 대부분 양 이온으로 대전됨으로써 음이온의 비율이 낮아졌다. 자연상태와 가까운 환경에서는 공기 중의 음이온과 양이온의 비율이 1.2 : 1 정도이며, 이에 비해 도시지역이나 오염지역 등은 1 : 1.2-1.5으로 양이온 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림7.식물의 음이온 발생량 측정

(밀폐된 아크릴 챔버에 화분을 공간대비 30% 넣고, 음이온 측정기를 이용하여 각각의 식물에 대한 음이온 발생량을 측정하는 과정이다)

1) 음이온 생성

음이온은 1㎤당 약 30조개 정도의 대기 분자 중에서 자외선, 우주광선이나 지각에서 발생한 각종 방사선에 의해 1만개 이하의 극히 일부 분자에서 전자가 튀어나와 이온화 되는 과정에서 생성된다. 튀어나온 전자는 대기의 78%를 이루고 있는 질소(N2)에 붙을 확률이 높지만 21%를 구성하고 있는 산소의 전자 친화력이 질소보다 약 100배 정도 높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산소분자가 음이온이 되고 질소가 양이온으로 대전된다. 또한 물분자가 H+와 OH-로 분해되고 OH-에 물분자가 결합된 OH- (H2O)n형태로 대전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숲속은 식물의 광합성 작용과 증산작용에 의 해 산소와 물분자가 많아 음이온이 많다.

2) 음이온 효과

실내에서 음이온의 효과는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된다. 첫째, 음이온의 전기적 특성에 의한 오염물질 제거이다. 미세먼지나 화학물질 등의 오염물질은 양이온으로 대전되어 서로 밀어내며 공기 중에 떠다니게 된다. 이때 음이온이 공급되면 오염물질은 전자를 얻고 안정화 되어 땅으로 떨어짐으로 제거된다. 둘째, 피부와 호흡을 통해 몸속으로 들어간 음이온에 의한 신진대사 촉진 효과이다. 현대인 은 양이온이 많은 생활환경에 노출됨으로써 각종 질병이나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 따라서 충분한 음이온 공급으로 신체의 이온 불균형에 대한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

거대화된 결과 자신의 중량 때문에

부유되지 못하고 최종적으로 지표나 바닥에

낙하 한다(음(-)이온의 정화작용

초기음이온의로부터 전자를 얻은 오염물질은

음(-) 대전으로 되어 다른 오염물질(+)를 전기적으로 끌어들여서 점차적으로 커진다

초기음(-)이온은

오염물직(아르겐)이

되어가는 과정

그림8. 음이온에 의한 오염물질 제거 과정

그림9. 음이온이 신체에 미치는 5대 작용

3) 식물의 음이온 발생

음이온 발생량은 식물 종류별로 차이가 있지만 일정공간에 화분을 약 30% 정도로 채우게 되면 공 기 1㎤당 약 100-400개정도가 발생하게 된다. 음이온을 많이 발생하는 식물은 팔손이나무, 스파 티필럼, 심비디움, 광나무 등으로 대체적으로 잎이 크고 증산작용이 활발한 종이다

팔손이나무

스파티필럼

심비디움

그림10. 음이온이 많이 발생하는 식물

실내에서 키우는 공기정화식물 BEST 6

728×170

미세먼지와 각종 유해물질로부터 건강을 관리하기 위해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방법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실내 공기 정화에 도움이 되는 식물을 기르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식물은 수분과 산소를 방출하는 동시에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효과가 있는데요. 미세먼지를 포함한 각종 유해물질을 거르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실내를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300×250

실내에서 키우는 공기정화식물 BEST 6

1. 아레카야자

아레카야자는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뛰어난 식물인데요. 포름알데히드는 자극성이 강한 냄새를 띤 무색의 기체로써 눈이나 코, 목 등을 자극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포름알데히드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일산화탄소, 암모니아, 벤젠 등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인데요. 아레카야자는 실내에서 키우기 적합하며, 많은 양의 수분을 공기 속에 내뿜고, 관상용으로도 좋습니다.

2. 산세베리아

산세베리아는 초록색을 띤 알로에와 유사한 모양을 가진 다육 식물로써 밤에도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일산화탄소 제거에도 효과적인 실내 공기정화식물입니다. 물을 많이 줄 필요가 없고, 오래 키울 수 있어서 관리가 간편한데요. 직사광선을 피해서 보관해야 하며, 침실에 두는 것도 좋습니다.

3. 스투키

산세베리아과 식물인 스투키는 아프리카 동부가 원산지로써 관상용으로도 좋고, 공기 정화 능력도 뛰어나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데요. 실내의 미세먼지 농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여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음이온과 피톤치드 효과도 볼 수 있는데요. 상쾌함을 느끼게 해 주고,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 좋습니다.

4. 행운목

천연 가습기라 불리는 행운목은 반려식물로 오랜 시간 사랑받고 있는 대표적인 식물인데요. 휘발성 유기화합물을 제거하는 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거실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창문 가까운 곳이나 햇빛이 잘 드는 곳에 두면 관리하기 좋으며, 건조한 실내 공기를 쾌적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

5. 스킨답서스

스킨답서스는 관엽식물로써 미세먼지를 흡수하고,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등의 각종 유해물질을 제거하며, 포름알데히드 및 오존 제거에 효과가 있는데요. 직사광선을 피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높은 곳에 매달아 줄기를 길게 내리도록 키울 수도 있습니다. 요리할 때 일산화탄소 배출이 많기 때문에 주방 근처에 두는 것도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6. 관음죽

공기정화가 탁월한 식물로 관음죽이 빠질 수 없는데요. 관음죽은 공기 중의 암모니아 성분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화장실에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미세먼지, 포름알데히드 등의 공기 중 오염물질 제거에 도움을 주며, 음이온을 방출하여 쾌적한 기분을 느끼게 하는데요. 병충해가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관리가 편한 것도 장점입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공기정화식물 베스트 6

꽃이 있는 식물은 실내에서 기르기가 어려운데요. 그러나 스파티필룸은 공기정화 식물 중에 꽃이 달리는 가장 대표적인 실내식물입니다. 스파티필름은 ‘넓고 얇은 잎’이라는 뜻이며, 최고의 실내식물로 꼽을 만한 특성을 모두 지니고 있어요. 열대지방의 분위기를 자아내는 윤기 있고 싱싱한 녹색 잎이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실내에서 꽃을 피우는 몇 안 되는 관엽식물이기에 인기가 높습니다. 또한 알코올, 아세톤, 트리클로로에틸렌, 벤젠, 포름알데히드 등 다양한 공기 오염물질 제거 능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관상 가치가 높고 실내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능력이 탁월하며, 모든 평가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우수한 실내식물로 인정받고 있는 식물입니다.

미세먼지 최악! 실내공기정화식물 8가지 추천

반응형

미세먼지 최악! 실내공기정화식물 8가지 추천

안녕하세요. 일하는 엄마입니다.

한겨울에도 끝나지 않은 미세먼지.. 오늘은 날씨도 우중충하고 안개까지 껴서

출근길 숨쉬기 정말 힘든 아침이네요 ^^

정말.. 미세 먼지 없는 곳에서 살고 싶어요ㅜ

미세먼지때문에 창문 활짝열고 환기시키도 힘들고 공기청정기 풀가동해도 뭔가 불안한데요

이럴수록 실내공기정화식물에 눈길이 가는거 같아요.

오늘은 실내공기정화로 유명한 식물을 8가지 추천해볼게요 ^^

1. 아레카야자

NASA에서 선정한 공기정화식물에 당당하게 1위에 랭크되어 있는 아레카야자!

살아숨쉬는 가습기라고 할 정도로 공기정화식물의 최고라고 볼수 있어요

아레카야자의 원산지는 마다카스카르로 포름알데히드 제거 효율이 1위라고 합니다!

■ 아레카야자 관리법

물은 화분 겉흙이 바짝 마른 후 3일정도 후에 배수구멍으로 물이 흘러나올때 까지 물을 흠뻑 주시면 되요.

기간 정해서 주지 말고 흙이 말랐는지 확인 후 주는게 과습을 막을 수 있어요

아레카야자는 잎에 분무를 해주면 더 효과적이에요.

2. 파키라 [money tree]

키우면 재물을 부른다는 파키라는 멕시코 열대지역에서 온 식물이에요.

이산화탄소 흡수, 음이온 방출, 미세먼지 흡수에 효과적이어서 사무실이나 가정에 두면 실내공기정화에 도움이 됩니다.

■ 파키라 관리법

파키라의 생육온도는 21도~25도이고 최저온도는 10도 이기 때문에 추운 겨울철엔 실내에 들여놓아야 해요.

물관리는 봄과 여름에는 겉흙이 마르면 물을 충분히 주면되고

가을~ 겨울에는 겉 흙이 마른 후 2~3일 후에 물을 줍니다.

건조한 토양을 좋아하기 때문에 물은 절대 자주주지 말고, 통풍이 잘되게 관리해주어야 뿌리가 썩지 않아요

받침안에 물이 고이지 않게 꼭 관리해주세요.

공중습도를 높여주기 위해 잎에 분무를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3. 스투키

스투키는 열대 아프리카 동북지역이 원산지로 NASA에서 추천하는 공기정화식물입니다.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이 탁월하고 실내화학물질을 제거해주고 전자파 차단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산세베리아랑 다르게 원통형으로 자라기 때문에 실내인테리어를 위해 키우는 분들이 많은 식물입니다.

■ 스투키 관리법

이렇게 통통한 식물들은 대부분 다육과로 물을 머금고 있는 식물이에요.

이런 식물에 주의할 점은 물주는 주기입니다. 물이 부족하면 자체적으로 머금은 물로 살아가는 아이들이기 때문에

물을 찔끔찔끔 주는 것은 절대 위험해요

물은 한달에 한번 정도 전체적으로 흠뻑주는 것이 좋고, 통풍을 잘 시켜주세요

4. 스킨답서스 [Devil’s Ivy]

식물키우기 어려워하시는 분들은 스킨답서스를 추천해요. 난이도 최하의 식물로 왠만한 킬러아니고서야 잘 죽지 않아요.

잎줄기가 뻗어나가서 길게 늘어지는 식물로 실내인테리어 활용이 너무 좋은 식물입니다.

화분에서 키워도 잘 자라고 수경으로도 잘 자라요. 또 번식력도 너무 좋아서 금방 무성하게 키울 수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해서 처음 가드닝 시작하시는 분들에게 꼭 추천하는 식물입니다.

화분이 어렵다면 수경재배 추천해요 ^^

■ 스킨답서스 관리법

스킨답서스의 생육온도는 15~24도로 직사광선은 잎이 탈수 있으니 피해주세요

간접광, 그늘진곳을 추천합니다.

물은 화분 흙이 마른것을 확인하고 물이 배수구멍으로 흘러나오게 흠뻑 주세요.

건조한 날엔 잎에 자주 분무해주고 물을 자주 주면 과습할 수 있어요

5. 스파티필름

스파티필름은 꽃이 피면 카라꽃을 닮아서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작은 화분으로 시작해 금방 확대시킬수 있는 식물입니다.

반양지 식물이기 때문에 햇빛이 잘 들지 않는 집이라도 걱정없이 키울수 있는 식물입니다.

공기중 유해물질도 잘 흡수해 공기정화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 스파티필름 관리법

물을 좋아하지 않는 식물 중 하나여서 물을 자주 주지 않아도 되요

물은 흙이 충분히 마르면 흠뻑 줍니다. 물을 자주 주면 뿌리가 썩기 쉽기 때문에 물을 주고 통풍을 잘 시켜주면 좋아요

여름은 1주에 한번정도, 봄, 가을엔 7~10일에 한번, 겨울은 10일 정도에 한번 주시면 됩니다.

6. 황금죽

황금같은 행운이 들어온다고 해서 개업식 식물로 유명한 식물 황금죽!

나무처럼 뻗어 올리는 모습이 예뻐서 인테리어에도 너무 예뻐요

■ 황금죽 관리법

여름엔 3일에 한번 정도, 겨울철엔 4~5일에 한번 주되 물은 한번 줄때 듬뿍 주세요.

물을 너무 습관적으로 주면 뿌리가 썩을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건조할때는 잎에 분무를 자주 해주면 잎 마른 현상이나 병충해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7. 아이비

아이비의 꽃말은 “진실한 애정, 행운이 가득한 사랑” 으로 국민식물로 불릴정도로 정말 많이 키우는 식물이에요

덩굴식물이라 키우다보면 금방 무성해집니다.

늘어지는 모습이 예쁘고 가격도 저렴해서 키우기 정말 좋은 식물입니다.

단, 식물에 독성이 있어서 아기가 있는 가정은 먹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 아이비 관리법

물은 흙의 겉표면이 마르면 수시로 물을 주면 되는데 물은 흠뻑흠뻑 줍니다.

물주는 기간이 대략 일주일에 한번정도 되고, 더운 여름철엔 수시로 분무해주면 되요.

아이비는 더운곳을 싫어해서 너무 더운곳은 피해주는게 좋아요.

8. 산세베리아

공기정화식물 하면 딱 떠오르는 식물이 산세베리아에요. NASA에서 선정한 공기정화식물 순위에도 있는 산세베리아는

음이온을 많이 배출하고 밤에는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낮에는 산소를 배출한다고 해요.

그래서 침실에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 산세베리아 관리법

직사광선은 피하되 햇빛이 적당히 들고 서늘한 바람 부는 곳이 좋습니다.

산세베리아는 15이상에서 잘 자라고 통풍에 주의해야 합니다.

환기가 잘 안되면 병충해가 생길수 있어요.

물은 건조한 토양을 좋아해서 속흙이 다 마른후 흠뻑 주는 것이 좋아요.

물을 자주주면 과습의 원인이 되어 뿌리가 썩고 무를수 있으니 물은 꼭 흙이 말랐는지 확인 후 주세요 ^^

↓↓산세베리아 번식하는 법 영상

실내공기정화식물 8가지 추천이었습니다 ^^

♥ 공감은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실내 공기정화 식물 순위(나사 NASA 선정 50개 외)

그외 산호수, 팔손이, 틸란드시아, 해피트리, 여러 고무나무 종류도 좋은 공기정화식물이다.

위의 식물은 포름알데히드, 벤젠 등의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Volatile Organic Compounds) 제거에 촛점이 맞춰진 식물이다.

반면 최근 농촌진흥청에서 미세먼지에 효과가 있는 식물 5가지를 발표했다. 파키라, 백량금, 멕시코소철, 박쥐란, 율마이다. 자세한 내용 링크: 미세먼지 줄여주는 실내식물

추가로 산호수와 벵갈 고무나무도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필자가 키워본 바로 키우기 쉬운 식물로 추천하면 필로덴드론 종류, 아이비, 보스턴고사리, 스킨답서스, 아라우카리아 정도이다. 호마로메나도 습도관리가 까다롭다는 평이 있으나 필자 경험으로는 큰 어려움은 없었다. 한편 공기정화 효과 면에서는 아레카야자, 대나무 야자, 테이블 야자 등의 야자류와 고무나무류를 추천한다.

1989년 나사 최초 연구에서의 식물 목록 링크(영어 위키)

키워드에 대한 정보 실내 공기정화식물

다음은 Bing에서 실내 공기정화식물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키우기 쉬운 공기정화식물 Best15 (거실편)

  • 그린썸
  • 그린
  • 초록이
  • 타는
  • 여자
  • greenssum
  • green
  • thumb
  • 식물
  • 반려
  • 공기
  • 정화
  • 화초
  • 나무
  • 키우기
  • 기르기
  • 키우는
  • 기르는
  • 방법
  • 물주는
  • 물주기
  • 가지치기
  • 실내
  • 가드닝
  • 가든
  • 정원
  • 플랜테리어
  • garden
  • gardening
  • indoor
  • balcony
  • planterior
  • korea
  • korean
  • plant
  • outdoor
  • flower
  • 식물키우는방법
  • 식물키우기
  • 초보
  • 가드너
  • 토분
  • pot
  • 희귀
  • 괴근
  • 구근
  • 관엽
  • 다육
  • 제라늄
  • 쉬운
  • 공기정화
  • 거실
  • 키우면
  • 좋은

키우기 #쉬운 #공기정화식물 #Best15 #(거실편)


YouTube에서 실내 공기정화식물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키우기 쉬운 공기정화식물 Best15 (거실편) | 실내 공기정화식물,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벌크 업 루틴 | 일반인이 '벌크업'으로 체격을 키우는 가장 빠른 방법!? | 4주간 근육량 5Kg을 얻는 벌크업 프로그램 203 개의 베스트 답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