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Home » 노트북 키보드 종류 | 윈도우10 설치 재설치 방법 동영상 답을 믿으세요

노트북 키보드 종류 | 윈도우10 설치 재설치 방법 동영상 답을 믿으세요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노트북 키보드 종류 – 윈도우10 설치 재설치 방법 동영상“?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u.taphoamini.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hu.taphoamini.com/photos.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씨디맨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58,989회 및 좋아요 982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키보드 형태에 따른 분류 – 멤브레인/러버돔, 팬타그래프, 기계식
  1. 1. 멤브레인 스위치 방식 키보드 일반적으로 멤브레인 키보드라고 하는 전자식 키보드 구조이다. …
  2. 펜타그래프 스위치 방식 키보드 흔히 노트북에 사용되는 키보드 방식 이라 생각하면 된다. …
  3. 기계식 스위치 방식 키보드

Table of Contents

노트북 키보드 종류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윈도우10 설치 재설치 방법 동영상 – 노트북 키보드 종류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윈도우10 설치 재설치 방법 동영상
윈도우10 설치 방법 : https://cdmanii.com/4849
윈도우10 보조 기능 이용한 업그레이드 방법 ( 아직 안끝났음) https://cdmanii.com/5860
윈도우10 전화인증 방법 : https://cdmanii.com/5116
촬영장비 : Sony FDR-AX100 (4K 캠코더)
편집도구 : 파워디렉터 14

노트북 키보드 종류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윈도우 설치 시 키보드 종류 선택하는 방법 및 설치 후 변경 방법

키보드 선택 방법 · 은 우측의 Alt와 한/영키가 같고, Ctrl 키와 한자 키가 같습니다. · 이며, 대부분 [101 키 키보드(종류 1)]을 선택하면 됩니다. · 은 …

+ 여기에 표시

Source: goaway007.tistory.com

Date Published: 7/18/2021

View: 7649

키보드 및 축 종류에 대해 쉽고 간단한 설명 – MYGOLDTIME

키보드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기계식, 멤브레인, 플렌져, 펜타그래프, 무접점 키보드 5가지가 있고 깊게 들어가면 키보드 스위치(청축, 갈축, 적축, 흑축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mygoldtime.tistory.com

Date Published: 11/12/2021

View: 8396

101키, 103/106키 한글 키보드 레이아웃 종류와 변경 방법

윈도우10을 사용하는 경우 시작-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 – 한국어의 옵션 – 레이아웃 변경 – 하드웨어 키보드 레이아웃을 한글 키보드(101키) 종류 1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itfix.tistory.com

Date Published: 7/27/2021

View: 5267

[키보드 종류] 키보드 모르는 사람의 키보드 종류와 축 정리 …

기본적으로 3가지로 나누어지는데 리니어(linear), 택타일(tactile), 그리고 클리키(clicky) 이렇게 세개에요. 리니어는 저항이 전혀 없는 것, 택타일은 …

+ 여기를 클릭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9/5/2021

View: 6660

키보드 선택시 알면 유익한 정보 – 키보드 종류 – 쉐어하우스

펜타그래프 방식은 노트북에서 사용하던 키보드 방식입니다. … 기계식 키보드는 키 스위치 형태에 따른 종류가 존재합니다. 키 스위치 종류에는 색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sharehows.com

Date Published: 10/20/2022

View: 4862

팬터그래프 키보드 – 나무위키

2010년대 이후로 출시되는 대부분의 노트북 키보드 및 팬터그래프 키보드는 아이솔레이션 타입이다. 기존의 V자형 팬터그래프는 사실상 구시대의 유물이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4/25/2022

View: 7548

기계식 키보드 등 키보드 종류 총정리 – IT정보

하지만 동시 키 입력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 한번 고장이 났을 때 수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펜타그래프 키보드는 흔히 노트북에 달려있는 …

+ 더 읽기

Source: wolfoxg.tistory.com

Date Published: 2/3/2021

View: 983

키보드 103/106키 그리고 101키 종류1,종류2,종류3 한영전환 …

어떤 차이인지 살펴보겠습니다. 키보드 종류, 한영키, 한자키. PC/AT 101키 호환 키보드 ( …

+ 여기를 클릭

Source: rgy0409.tistory.com

Date Published: 12/8/2022

View: 6239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노트북 키보드 종류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윈도우10 설치 재설치 방법 동영상.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설치 재설치 방법 동영상
윈도우10 설치 재설치 방법 동영상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노트북 키보드 종류

  • Author: 씨디맨
  • Views: 조회수 258,989회
  • Likes: 좋아요 982개
  • Date Published: 2016. 7. 2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mryp-l5S-8Q

키보드에도 종류가 있다?!

키보드에도 종류가 있다?! 이문규 [email protected]

우리는 흔히 조립 컴퓨터든 브랜드 컴퓨터든 컴퓨터 구매 시 여러 가지 항목과 조건을 따진다. 즉, CPU가 어떻네, 메모리가 몇 GB네, 그래픽카드가 어떤 거네, 하드디스크 용량이 얼마나 되네… 하는 식이다. 이 부품들은 컴퓨터를 구성하는 주요 요소이기 때문에 구매 시에 ‘ 귀빈 ‘ 대우를 받는다. 그렇다는 것은 보다 빵빵한 컴퓨터를 마련하기 위해 비용 지출을 마다하지 않는다는 소리다.

01.jpg

이에 비해 컴퓨터 성능에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이른 바 ‘주변기기’들은 항상 위 주요 부품의 타이트한 예산 책정에 밀려 제품 모델이나 기능 등은 거의 고려치 않고 넘어가기 일쑤다. 결국 이리 떼고 저리 떼고 남는 예산에 맞게 그냥 대충 선택하거나 혹은 판매처 영업사원이나 매장 사장님께 ‘접대용 뻐꾸기’ 몇 번 날려서 덤으로 얻어 오거나 둘 중 하나다. 그러한 대표적인 주변기기가 입력 장치인 ‘키보드’ 와 ‘마우스’ , 음성 출력 장치인 ‘스피커’ 다.

02.jpg

이 주변기기들은 ‘컴퓨터 조립’에서는 거의 맥을 못 추지만 ‘컴퓨터 사용’에서는 어느 부품보다 사용자의 손길이 많이 닿는다. 그 중 특히, 키보드와 마우스는 제품 브랜드와 완성도에 따라 단돈 몇천 원부터 높게는 몇십만 원대까지 폭넓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 독특한 기기라 할 수 있다(컴퓨터 부품 가격 중에 이런 가격대를 가진 부품, 거의 없을 것이다). 나아가 키보드는 ‘전문 매니아’층까지 형성 되어, 최근에는 ‘프리미엄’급 고가 키보드가 일반적으로 판매될 정도로 그 위상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이번 강의는 지난 십수 년간 급속히 발전하는 컴퓨터 기술 속에서, 묵묵히 자신의 자리를 지키며 사용자와 컴퓨터를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담당하는 ‘키보드’에 대한 이야기다.

키보드 형태에 따른 분류 – 멤브레인/러버돔, 팬타그래프, 기계식

사실 위와 같은 구분이 정확한 것은 아니다. 키보드를 기계적으로 구분하자면 이보다 세분화되어 종류가 다양해지지만, 현재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키보드는 대부분 위 형태이기에 이들만 언급한다.

키보드 생김새는 대부분 거의 비슷하지만, 키의 ‘스위치’ 형태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된다. 이 ‘스위치’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아래 그림을 먼저 보자.

04.jpg

키보드의 키캡, 즉 문자가 찍혀 있는 플라스틱 뚜껑을 빼 보면 위 그림과 비슷하게 볼록 솟아있는 ‘스위치’ 모양의 막대기가 달렸을 것이다. 물론, 아래 사진과 같이 이런 막대기가 없을 수도 있다.

05.jpg

바로 위의 사진처럼 생겼을 수도 있다. 아마 대부분의 일반적인 키보드는 위와 같은 형태일 것이다. 위 두 사진을 비교해보면 뭔가 차이점을 발견할 것이다. 바로 ‘스위치’가 달린 위치 인데, 위 사진의 키보드는 스위치가 키보드 본체에 달렸지만, 아래 사진은 ‘스위치’가 키캡에 달렸다. 사실, 이런 차이를 두고 어느 것이 더 좋다고 단정 지을 순 없다. 그저 방식의 차이니까.

1. 멤브레인 스위치 방식 키보드

일반적으로 멤브레인 키보드라고 하는 전자식 키보드 구조이다. 현재 데스크탑 컴퓨터용 키보드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으로, 제조 방식이 복잡하지 않아 다른 구조의 키보드보다 제조 단가가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다.

06.jpg

멤브레인 키보드의 키캡을 뺀 상태

즉, 손가락으로 키를 누르면 키캡에 달린 스위치가 그 아래 있는 볼록한 고무 부분(러버 돔)을 누르게 되어 키보드 본체의 PCB 회로판 접점에 닿음으로써 컴퓨터에 해당 키 입력 신호가 전달된다.

07.jpg

이러한 멤브레인 키보드의 장점은(위 그림에서 보듯 스위치가 키캡에 달렸기 때문에) 먼지나 이물질이 키캡 사이로 들어간다 해도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아울러 그에 비해 생산 단가는 낮아 가격 대비 성능으로는 단연 우수하다. 흔히 ‘방수 키보드’라 하는 키보드는 스위치부터 고무 판막, 즉 러버 돔을 비롯해 키보드 본체의 기판까지 밀봉함으로써 액체가 본체 안으로 스며들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그래서 키보드 뒷면에 배수 구멍을 통해 쪼르륵 따라 내면 되는 것이다).

08.jpg

이러한 멤브레인 키보드는 저렴하게는 3,000원부터 비싸게는 10만 원을 넘는 제품(무선)까지 다양하다. 즉, 멤브레인 스위치 방식이라 해서 모두 ‘저가 제품’은 아니며, 제품 완성도나 기능 등에 따라 다양한 가격대로 판매되고 있다.

키를 누르는 감촉, 즉 키감 측면에서는 사람마다 느낌이 다를 수 있겠지만, 전반적으로 다른 방식에 비해 장시간 사용에 큰 만족감을 주지 못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다.

2. 펜타그래프 스위치 방식 키보드

흔히 노트북에 사용되는 키보드 방식 이라 생각하면 된다. 노트북 키보드 방식이지만, 슬림한 디자인을 유지하기 위한 데스크탑용 키보드 제품으로도 많이 출시되고 있다.

09.jpg

위 사진에서 보이듯이, 일반 멤브레인 방식보다는 키캡 크기가 반 이하로 얇고 스위치도 키보드 본체에 달렸다. 아울러 키 입력에 고른 압력이 가해지도록 스위치 주변에 X자 형태의 가이드 가 달렸다.

10.jpg

펜타그래프 키보드의 최대 장점이라면 역시 ‘디자인’ 이다. 키캡이나 스위치가 작아 키보드를 전체적으로 슬림하게 뽑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무래도 투박한 일반 (멤브레인) 키보드보다는 얇고 샤프한 디자인 제품을 선호하는 사용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가격은 멤브레인 키보드보다는 약간 비싸다.

또한, 펜타그래프는 멤브레인보다 타이핑 소음이 적다. 키캡도 작고 키에 걸리는 압력도 적기 때문에 작은 힘으로도 타이핑할 수 있기 때문이겠다.

11.jpg

하지만, 이 팬타그래프 키보드의 고질적 단점은 역시 ‘키감’ 이다. 노트북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은 느끼지 못할 수도 있겠지만, 펜타그래프 키보드는 키를 누르는 압력이 낮아 타이핑에 큰 재미를 느끼기 어렵다. 즉, 데스크탑 키보드와 같은 ‘사각사각’ 또는 ‘따다닥’ 거리는 맛이 없고 다소 밋밋한 느낌이라 리드미컬한 타이핑이 어렵다. 물론, 이런 느낌은 사람마다 다르므로 어떠한 기준을 세울 수는 없겠지만, 필자는 여태껏 펜타그래프 키보드에서 양질의 키감을 느껴본 적이 거의 없다(키에 걸리는 압력이 높지 않기 때문에 장시간 사용에도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다는 장점은 있다).

아울러 키캡이 얇아 사용하다 보면 키캡이 벌렁 벗겨져 버리는 경우도 더러 있다. 멤브레인 방식은 스위치가 키보드 본체의 키 구멍에 ‘콕’ 끼워져 있는 상태지만, 펜타그래프는 어찌 보면 얇은 키캡이 본체의 스위치 위에 ‘걸쳐’있는 상태기에 그러하다. 더군다나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저 ‘X자 지지대’는 생각보다 쉽게 부러진다. 예상하겠지만 부러지면 딱히 방법이 없다. AS나 새로 사는 수밖에.

여담으로 멤브레인 키보드와 펜타그래프 키보드의 성능적 차이, 이를테면 입력 속도, 반응 속도 등의 차이는 거의 없다. 혹 미세한 차이가 있다 하더라도 일반 사용자라면 인식할 수 없을 정도다. 앞서 언급한 대로, 요즘 펜타그래프 키보드는 대부분 ‘디자인’을 중시하고 있으니 화려한 책상을 원한다면 하나 장만 해도 되겠다.

3. 기계식 스위치 방식 키보드

키보드에 있어 ‘가격’ 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가 바로 ‘스위치’ 다. 스위치는 앞서 말한 대로, 키캡과 키보드 PCB 기판 사이에서 키 입력을 전달하는 작은 막대기다. 따라서 이 막대기가 얼마나 좋으냐에 따라 키감이 달라지고, 그에 따라 가격도 결정된다.

12.jpg

불현듯, 자신이 사용하는 키보드 키캡을 빼 봤더니 위 사진과 같이 생겼다면 자부심을 품고 잘 챙겨두기 바란다. 기계식 키보드는 다른 방식보다 제조 과정이 복잡하고 단가도 높아 제품이 비싼 게 일반적이다.

13.jpg

기계식 키보드는 위에서 보듯, 원리는 간단한 듯하나 그 구조나 설계는 생각보다 복잡하다. 또한, 키 하나하나마다 스위치 (슬라이더)를 갖고 있어야 하기에 제조 단가가 높아진다. 하지만, 그럼으로써 키 누름의 신뢰도를 강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잔고장을 줄일 수 있다. 또한, 키당 약 2,000만 회의 키 누름을 버틸 수 있을 만큼 우수한 내구성을 자랑한다.

이보다도 기계식 키보드의 매력이라면 단연코 ‘키감’ 이다. 비싼 가격임에도 기계식 키보드를 선호하는 사용자들의 공통적인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키 하나하나마다 ‘촉감’이 살아 있기 때문에 경쾌한 타이핑이 가능하다. 특히, 타이핑을 많이 하는 환경일수록 기계식 키보드의 매력은 한층 더한다. 고속 타이핑에 훨씬 유리하고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이러한 우수한 ‘키감’을 위해 스위치만을 별도로 제작해 키보드 제조사에 판매하는 업체도 있다. 그 대표적인 업체가 바로 ‘체리 (Cherry)’ 사다. 체리 스위치는 기계식 키보드를 선호하는 사람들에게는 ‘인텔’이나 ‘IBM’만큼 독보적인 명품 이다(스위치뿐 아니라 키보드도 독자 생산하고 있다). 따라서 그동안 찬밥 신세로 사용되던 키보드에 아래와 같은 체리 로고가 박혀 있다면, 잘 모셔두었다가 임자에게 판매하면 돈 십만 원은 족히 챙길 수 있다.

14_.jpg

‘키보드는 다 똑같다’라 말하는 사람들이라도 이런 고급 스위치의 기계식 키보드를 접해본다면 생각이 달라질 것이다(무슨 제품이든 비싸면 괜히 비싼 게 아니다). 하여튼, 기계식 키보드는 키마다 별도의 스위치를 장착하여 최적의 타이핑 감을 제공하는 키보드다. 강태공이 월척을 낚는 그 ‘손맛’에 낚시를 한다면, 기계식 키보드는 ‘경쾌하고 리드미컬한 키감’ 때문에 선택한다.

하지만, 역시 결정적인 걸림돌은 ‘가격’ 이다. 일반 멤브레인과 펜타그래프에 비해 한 1~2만 원 비싸다면 고민할 게 없겠지만, 기계식 키보드는 국산 제품도 대략 4~5만 원 선이고, 앞서 말한 ‘체리’ 사 스위치 등이 채택된 기계식 키보드는 10만 원을 훌쩍 넘는 수준이다(필자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필코’ 사의 ‘마제스터치(체리 갈색 스위치)’는 2010년 4월 현재 약 15만 원 정도다).

또 하나의 단점은 ‘타이핑 소음’ 이다. 기계식 스위치를 사용하다 보니 고속 타이핑 시 상당한 수준의 클릭 소음이 발생한다. 조용한 사무실이라면 그 소음 때문에 동료로부터 심한 질책을 들을 수 있을 정도다. 물론, 타이핑 소음을 다소 줄인 ‘넌클릭’ 스위치를 채택한 기계식 키보드도 있지만, 역시 멤브레인과 펜타그래프 키보드보다는 소음이 있는 건 사실이다.

이 밖에도 키보드의 형태는 몇 가지가 더 있지만, 현재 쇼핑몰 등지에서 살 수 있는 제품은 위 세 가지, 멤브레인, 펜타그래프, 기계식 이 대부분이다. 더러 ‘러버돔’ 이라는 형태도 볼 수 있는데 현재 살 수 있는 제품은 거의 없다. 러버돔은 앞서 멤브레인 스위치 부분에서 잠깐 언급됐는데, 볼록한 고무 부분 (이걸 러버 돔, rubber dome이라 한다)만으로 키보드를 제작한 제품을 말한다(전자계산기 숫자 버튼을 연상하면 된다).

15_.jpg

러버돔 키보드는 플라스틱이 아닌 고무 재질을 사용하기 때문에 위 사진처럼 키보드 전체를 휘어지게끔 생산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엄밀히 말해, 러버돔으로만 제작된 ‘플렉시블 키보드(Flexible keyboard)’라 불러야 정확하다. 그리고 일반 용도로는 사용하기 매우 불편하니 행여 구입할 생각은 하지 않길 권한다.

키보드에도 품격이 있다

키보드는 마우스와 더불어 컴퓨터 사용에 대표적인 입력장치다. 3,000원짜리나 30만 원짜리나 어차피 모니터에 글자 찍히는 건 똑같다. 하지만, 모든 제품에는 품질과 격 이 있듯이, 흔히 ‘소모품’으로 치부하는 키보드에도 나름대로 품질과 장인정신 , 그리고 그에 따른 ‘격’ 이 존재한다. 이를 인정하느냐 않느냐는 전적으로 사용자에 달린 것이니 이를 두고 왈가왈부할 건 없다. 일단 키보드의 ‘오묘한 세계’에 입문하면 몇십만 원의 과감한 투자가 전혀 아깝지 않다는 자부심도 느끼게 될 것이다(다만 남들 좋다는 소리만 듣고 아무 생각 없이 사들이는 우를 범하지만 말기를).

글 / IT동아 이문규 ([email protected])

윈도우 설치 시 키보드 종류 선택하는 방법 및 설치 후 변경 방법

반응형

윈도우 설치 시 키보드를 선택해야 하는 창에 어떤 키보드를 선택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01 키를 선택해주시면 되는데, 윈도우가 설치 되고나서 알아서 지정되어 별 문제는 없지만, 설치 과정에서 키보드가 정상 작동이 이뤄지지 않는 경우를 방지해서 정확하게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 윈도우 설치 시 키보드 선택 방법

윈도우 10 설치 시 키보드 종류란에 어떤 키보드를 선택해야 할까요? 만약, 선택을 잘못하게 되면 한/영키 변환 오류가 생겨 한/영 키가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키보드 선택 방법

■ 키보드 선택 방법

첫번째 사진은 [101키 키보드(종류 1)]의 키보드입니다.

특징은 우측의 Alt와 한/영키가 같고, Ctrl 키와 한자 키가 같습니다.

가장 많은 사용하는 키이며, 대부분 [101 키 키보드(종류 1)]을 선택하면 됩니다.

101키 키보드 (종류1)

두번째 사진은 [101 키 키보드 (종류 2)]의 키보드입니다.

특징은 우측의 Alt와 한자 키가 같고, Ctrl 키와 한/영키가 같습니다.

101키 키보드 (종류2)

세번째 사진은 [101 키 키보드 (종류 3)]의 키보드입니다.

특징은 Space키와 Shift 키를 동시에 눌러야 한/영 변환이 되며, Space키와 Ctrl 키를 동시에 눌러야 한자 키가 적용이 됩니다.

101키 키보드 (종류3)

마지막 사진은 [103/106 키 키보드]의 키보드입니다.

특징은 우측의 한/영키와 Alt 키가 별도로 존재합니다.

103/106키 키보드

■ 키보드의 종류 특징

키보드 종류 한/영 키 한자 키 PC/AT 101키 호환 키보드/USB 키보드(종류 1) 키보드 우측 Alt 키보드 우측 Ctrl PC/AT 101키 호환 키보드/USB 키보드(종류 2) 키보드 우측 Ctrl 키보드 우측 Alt PC/AT 101키 호환 키보드/USB 키보드(종류 3) Shift + Space Ctrl + Space

■ 윈도우 10 설치 시 키보드를 잘못 선택해서 한/영키 변환이 안 되는 경우

→ 이 경우는 윈도우 상에서 키보드를 변경이 가능합니다.

[Windows Key + i] (Windows 설정 창 단축키) [시간 및 언어] 선택 [언어] 탭 선택 후 한국어 선택을 하면 옵션이 나옵니다. [옵션] 선택 레이아웃 변경 클릭 후 키보드를 맞게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시간 및 언어

반응형

키보드 및 축 종류에 대해 쉽고 간단한 설명

키보드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키보드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기계식, 멤브레인, 플렌져, 펜타그래프, 무접점 키보드 5가지가 있고 깊게 들어가면 키보드 스위치(청축, 갈축, 적축, 흑축 등)로 축 종류가 세분화되어 있는데요. 키보드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최대한 쉽고 간단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멤브레인 키보드

멤브레인 키보드란 키를 눌렀을 때 고무를 누르는 방식으로 가장 기본적인 키보드인데요. 키보드를 사용하신 분들이라면 멤브레인 키보드를 사용 안 해보신 분들은 없다고 해도 될 정도로 가장 많이 보급되어있습니다. 그 이유는 키캡, 러버돔, 멤브레인, 쇠판을 겹치기만 하면 끝나는 가장 간단한 제조 과정, 가장 저렴한 생산 단가 때문입니다.

장점 가볍고 고무를 누르는 방식이기 때문에 소음이 없어 사무용 가정용에 적합 1~2만 원대의 저렴한 가격과 호블호가 가장 적은 키보드 제조 과정에 들어간 러버돔 때문에 뛰어난 방수 효과

단점 키 하나가 고장 날 경우 키보드 전체를 교환해야 한다. 동시입력의 제한으로 인해 동시입력이 불가능하다. 고무를 누르는 방식으로 인해 손의 피로감이 높다.

플렌져와 펜타그래프 키보드

멤브레인과 비슷한 키보드 하지만 단점을 보안한 플렌져와 펜타그래프 키보드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플렌져 키보드란 멤브레인 키보드의 단점인 동시입력이 가능하며 내구성 문제 등의 보안한 키보드이며 펜타그래프 키보드의 경우 쉽게 노트북 키보드라고 생각하시면 되며 다른 키보드에 비해 비교적 크기가 작고 두께는 얇은 휴대성이 좋은 키보드입니다.

기계식 키보드

기계식 키보드란 쉽게 말해 키를 누를 경우 ‘딸깍딸깍’하는 소리가 나는 pc방 키보드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기계식 키보드라고 다 똑같지 않으며 소리를 줄이고 누르는 느낌은 그대로 살린 갈축 등 각각의 축 종류에 따라 장점이자 특징이 나뉘게 됩니다.

기계식 키보드 축 종류 청축 : 키를 눌렀을 때 가장 소리가 크며 가장 대표적인 기계식 키보드 갈축 : 조용하지만 적당한 키 눌림 소리와 느낌으로 기계식에 입문하기 좋은 키보드 적축 : 갈축과 비슷한 소리에 기계식 중에 가장 누르는 느낌이 부드러운 키보드 흑축 : 가장 조용한 소리를 내며 키를 누를 때 가장 힘이 많이 들어가는 키보드

장점 화려한 효과의 멋있는 디자인 독립적인 스위치 형식이기 때문에 동시 입력이 가능 고장 났을 경우 고장 난 키만 교체하면 수리 끝 키를 눌렀을 때 기계식 특유의 소리와 키감

단점 멤브레인보다 비교적 비싼 가격 전체적으로 무거운 무게감 방수 기능이 떨어져 오염에 취약하다. 조용한 사무실일 경우에는 사용하기 안 좋을 수 있다.

무접점 키보드

말 그대로 접점이 없어 무접점이라고 하는데요. 키 구조에 스프링이 있으며 일정량의 힘을 받으면 스프링이 눌리게 되면서 입력되는 방식이며 스프링으로 인해 키를 눌렀을 때 쫄깃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점 여러 키보드 종류 중에 가장 내구성이 좋다 키보드 오염이 있을 경우 물청소까지 가능합니다. 키의 반응속도가 빠른 편이다. 스프링으로 인해 키감이 쫄깃하다.

단점 10만 원 이상의 비싼 가격대입니다. 일부 재품은 키캡이 호환이 안됨 키보드를 오래 안 쓸 경우 키보드가 굳게 될 수 있습니다.

키보드 형태

일반형, 접이식, 텐키리스, 인체공학, 키패드, 한 손 키보드의 여러 형태가 있습니다.

일반형 :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키보드

: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키보드 접이식 : 접이식 키보드란 반으로 접을 수 있는 휴대성 높인 키보드

: 접이식 키보드란 반으로 접을 수 있는 휴대성 높인 키보드 텐키리스 : 텐키리스 키보드란 방향키를 기준으로 오른쪽의 0~9까지의 키가 있는 부분을 자른 키보드를 말합니다.

: 텐키리스 키보드란 방향키를 기준으로 오른쪽의 0~9까지의 키가 있는 부분을 자른 키보드를 말합니다. 인체 공학 : 사람의 인체공학적으로 손 위치에 맞게 키보드 모양을 구부린 것을 말합니다.

키패드 : 텐키리스와 반대로 숫자 부분만을 모아 만든 키보드를 말합니다.

한 손 키보드 : 한 손으로 사용할 수 있게 만든 키보드인데요. 주로 디자인, 게임 및 작업 위주의 키보드입니다.

반응형

106키 한글 키보드 레이아웃 종류와 변경 방법

기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키보드의 레이아웃은 101키 1형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외에 101키 2형, 101키 3형, 103/106키가 있습니다.

독립적인 한/영 키와 한자 키가 없는 키보드는 오른쪽 ALT 키를 한/영키로, 오른쪽 CTRL 키를 한자키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103 키보드로 설정된 상태이면 오른쪽 ALT 키가 한/영 키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키보드 레이아웃 유형에 따른 키구성은 이 포스팅 하단의 표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101키 키보드로 설정하면 오른쪽 Alt 키로 한/영 전환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을 사용하는 경우 시작- 설정 – 시간 및 언어 – 언어 – 한국어의 옵션 – 레이아웃 변경 – 하드웨어 키보드 레이아웃을 한글 키보드(101키) 종류 1로 선택합니다.

키보드 레이아웃을 변경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윈도우즈 설정에서 시간 및 언어로 들어갑니다.

2. 언어로 들어간 다음 기본 설정 언어 항목에서 한국어 팩 우측 끝쪽에 키보드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옵션 버튼이 나옵니다. 옵션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언어 옵션: 한국어에서 하드웨어 키보드 레이아웃 변경 단추를 클릭합니다.

4. 한글 키보드 101키 1형을 선택하면 기본 키보드이며 기타의 키보드 레이아웃으로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여기에서 다른 키보드 레이아웃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7, 8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시작 – 제어판 – 하드웨어 및 소리 – 장치 관리자 – 키보드를 더블 클릭 – 기존의 키보드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소프트웨어 찾아보기 – 컴퓨터의 장치 드라이버 목록에서 직접 선택 – 호환 가능한 하드웨어 표시 체크 해제 – 표준 키보드에서 PC/AT 101키 호환 키보드 / USB 키보드 (종류 1)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101키(종류 1, 2, 3형), 103/106키로 나뉘는 한글 키보드들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표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한영키와 한자키 관련해서 약간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한글 키보드 종류 한영키 한자키 101키(종류 1) 우측 Alt 우측 Ctrl 101키(종류 2) 우측 Ctrl 우측 Alt 101키(종류 3) Shift + Space Ctrl + Space 103/106키 우측 Alt, 한영키, 우측 Ctrl, 한자키 모두 따로 따로 존재

참조

알트탭 화면전환시 윈도우즈 키보드 먹통 현상

윈도우 로그인시 작업표시줄 한영전환키가 영어로 되어 있을 때

반응형

[키보드 종류] 키보드 모르는 사람의 키보드 종류와 축 정리. 기계식 키보드 사고싶은 사람의 주절주절.

여기서 부터는 거의 주절주절 이에요. 저.. 많이 조사했죠? ㅋㅋㅋㅋ 이렇게 많이 조사한 이유는 생각보다 키보드 왜 이렇게 비싸요? 좋은 키보드 하나 사고 싶어서 찾았는데 가격이 싼거는 만원부터 비싼건 몇십만원씩 가는 키보드가 있더라구요. 그래서 이왕 사는거 마음에 드는걸로 사서 잘 사용하자 라는 생각을 했거든요. 키보드 하나 사려고 별짓 다 하는 사람 ㅋㅋㅋㅋㅋ 결론은 아직 안났다는거죠! 그래도 어느정도 취향은 잡았어요!

이를 위해서 전자제품 파는 곳을 가서 직접 손으로 다 쳐보고 왔어요. 당연 거기 있는 제품 위주로 쳤지만요. 그 결과, 저는 조용한 제품이 좋고, 경쾌한 소리가나는 키보드는 별로더라구요. 이게 혼자 사무실을 쓰거나, 소리나 느낌을 즐기시는분, 게임을 하시는 분이라면 좋겠지만 저는 업무용이나 블로그, 디자인을 하면서 사용하기 때문에 조금 방정맞은 느낌이 들더라구요. 그리고 여러 사람이랑 같이 생활하고 저녁에 작업을 하거나, 영상을 보면서 하는 경우가 많아서 조용한거 당첨!

조용한거 순위를 따지면

기계식 클리키 > 기계식 택타일 > 기계식 리니어 > 기계식 저소음> 무접점 > 멤브레인 > 레이저

인거 같아요. 멤브레인에 실리콘 커버를 추가하면 소음이 정말로 거의 없어요. 그런데 그만큼 타입하는데 재미가 없어요. 로지텍 슬림 멀티키보드 K580 이런거는 정말 소음이 거의 없더라구요. 그리고 제가 또 좋았던 제품 앱코 K995P RGB 무접점 방수 키보드 이 제품도 좋았어요. 무접점은 이런 느낌이구나 생각 했어요. 부드럽고 서걱서걱 하는 느낌이 있어요. 그 다음에 좋았던거 Durgod Corona K320 저소음적축 이것도 좋았어요. 이 제품은 체리 스위치를 사용하는데 느낌 좋더라구요! 그런데 손으로 누르는 재미도 있고, 소음도 적어서 좋았어요. 그러다가 찾은 영상 하나 참고하세요.

키보드 선택시 알면 유익한 정보 – 키보드 종류

키보드는 접점 방식에 따라 멤브레인, 펜타그래프, 기계식,

플런저, 무접점 방식, 러버돔으로 나눠집니다.

(접점 방식이란? 키가 눌리는 방식을 말합니다)

1 . 멤브레인 키보드

멤브레인 방식의 키보드는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대중적인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멤브레인 키보드는 내부에 2장의 얇은 필름이 있으며 이 필름의 한쪽면을 눌러서 두 필름이 맞닿으면 전기가 통하면서 키가 눌러지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필름 자체의 회로와 구조가 간단해서 제작 비용이 저렴하고 대량 생산이 용이하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편입니다.

2 . 펜타그래프 키보드

펜타그래프 방식은 노트북에서 사용하던 키보드 방식입니다. 최근에는 일반 PC용도로 출시가 되고 있는데 , 다른 키보드의 종류보다 매우 슬림한 게 특징입니다.

펜타그래프 키보드는 지하철 전동차의 위에 있는 전기를 공급해주는 X 자 모양 구조물과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보시면 알듯 X 자 지지대를 통해 키가 눌려집니다. 지지대가 낮기 때문에 슬림 키보드의 제작이 가능한 것입니다.

3 . 기계식 키보드

(좌측부터 체리 스위치, 카일 스위치, 오테뮤 스위치)

반발력을 내는 스프링 포함한 다수의 부품이 맞물린 구동부가 스위치를 만들어 한 개의 키를 이루는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가장 흔한 멤브레인 방식에 비해 키를 눌렀을 때 확연한 구분감이 있는 키감이 특징입니다.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는 점이 매리트입니다.

기계식 키보드는 종류가 많은데 스위치의 형태에 따라 많이 유통되는 체리, 카일, 오테뮤 스위치가 있습니다.(기계식 키보드 안에 탑재되어 있는 키 하나하나에 스프링이 들어 있는 것을 스위치라고 말합니다. )

기계식 키보드는 키 스위치 형태에 따른 종류가 존재합니다. 키 스위치 종류에는 색으로 축을 구분을 하는데, 주로 많이 쓰이는 축은 청축, 갈축, 적축, 흑축이 있고 개발회사별로 자체 개발한 축과 자주 사용되지 않는 은축, 동축, 금축 등이 있습니다.

– 청축

되도록 기계식 키보드의 입문은 청축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를 누르면 마우스 버튼을 누를 때처럼 “짤칵”하는 소리를 냅니다. 기계식을 대표하는 방식으로 걸쇠가 입력이 되었다는 시그널이 가장 요란하게 표현되는 방식이라 타격이 확실히 구분되어야 하는 격투 게임 또는 리듬 게임 유저나 입문자가 가장 많이 선택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갈축에 비해 첫 반발력은 좀 더 강한 편이고, 걸쇠가 튕기면 가장 빠르게 허물어지며, 사운드는 경쾌한 소리가 들립니다. 가장 많이 보급된 체리 스위치는 축이 청색이라 청축으로 볼립니다.

< 아래의 흰색 부분이 특유의 딸각거리는 소리를 냅니다>

– 갈축 (넌클릭 )

갈축은 다른 키 스위치에 비해 부드럽고 조용한 키감이 특징입니다. 기계식 키보드의 특성상 키 입력 시 어느 정도 소음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점을 감안한 스위치입니다. 따라서 조용한 공간에 적합한 제품이기도 합니다.

청축에 비해 걸쇠가 튕겼다는 신호를 알아채기는 좀 더 힘든 편이지만, 익숙해지면 청축보다 힘이 약간 덜 들어가는 편이고, 소음도 적은 덕분에 장시간 타이핑하기에는 오히려 유리한 편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갈축은 청축에 클릭 거리는 부품이 없다고 보면 될 듯합니다. 청축은 짤깍짤깍 거리는 느낌을 기본으로 가져간다면 갈축은 비교적 사각사각거리는 느낌으로 타자가 쳐집니다.

<좌측 걸쇠 부분이 약간 꺾여 있다. 그림을 잘 보면 갈축과 백축의 키 눌림의 속도가 매우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Linear (적축 , 흑축)

적축과 흑축의 차이는 스프링의 압력이 다를 뿐입니다. 그래서 같은 리니어로 분류됩니다. 이름 그대로 누를 때 걸리는 것이 없기 때문에 그냥 쑥 눌립니다. 단적으로 말해 누르는 느낌이 없다시피 합니다.

스프링을 직접 누르는 샘이기 때문에 기계식 본연의 키감을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키보드라고도 합니다. 걸리는 느낌이 전혀 없기 때문에 클릭, 넌클릭, 무접점 키보드에 비해 자극, 손맛이 덜한 편이기도 합니다.

<좌측 걸쇠 부분이 곧습니다. 그림을 잘 보면 스프링 반발력의 차이 때문에 더 빨리 올라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 플런저 키보드

플런저 방식은 플런저라는 특수한 구조물과 하우징 플레임, 특수한 러버돔을 사용하여 좀 복잡한 구조의 키보드입니다. 많은 플런저 키보드가 기계식 키보드 키감이라고 선전하지만 기계식 키보드 키감과는 차이가 있으며, 플런저 키보드는 플런저만의 타건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5 . 무접점 방식 키보드 (정전용량 무접점 방식)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 순으로 타입 헤븐 키보드, 노바터치 키보드, 앱코 키보드, 오피스 마스터 키보드)

축전지의 축전량 변화를 측정하여 키가 눌렸는지 감지하는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정전용량”은 직역에 가까우며 의역을 거치면 “축전식 키보드”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시중에서는 “무접점 방식 키보드”라는 표현이 훨씬 많이 쓰이기도 합니다.

무접점 키보드 제품들은 판매업체나 고객이나 매니아성이 강한 고급형 키보드라고 보기 때문에 품질이 뛰어난 편이며 가격 또한 비싼 편입니다.

6 . 러버돔 (플렉시블) 키보드

러버돔(플렉시블) 키보드는 고무를 키로 쓰는 키보드를 일컫습니다. 플렉시블 키보드라고도 합니다. 외부가 모두 일체형 고무로 되어 있기 때문에 구부리거나 말거나 물에 방수가 된다는 것이 특징 중에 하나입니다.

러버돔 키보드는 키가 고무로 되어 있기 때문에 고급형은 키감이 좋지만 저가의 제품은 키감이 좋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원문보기>

※ 본 자료는 ‘다나와’의 자료와 ‘나무위키’의 자료를 재정리해서 취합한 자료입니다

기계식 키보드 등 키보드 종류 총정리

기계식 키보드 외에 키보드 종류에 대해서 총정리해드리겠습니다. 키보드의 종류 외에도 상황에 따라 나에게 맞는 키보드도 추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 끝까지 읽으시면 나에게 맞는 키보드가 어떤 것인지 알게 되실 겁니다.

컴퓨터를 사용할 때 빠질 수 없는 부품 중 하나가 키보드인데요. 키보드는 잘못 사게 되면 타자 칠 때마다 상당히 불편합니다. 특히 증정품으로 받은 키보드들은 소리는 조용하지만 타자를 치는 맛도 없고 손가락이 아파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래에서는 기계식 외에 어떤 키보드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각자의 상황에 맞는 키보드 추천도 함께 해드리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키보드의 종류를 완벽하게 알려드릴 테니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컴퓨터 키보드 종류 및 추천

위에서 부터 멤브레인-펜타그래프-기계식-무접점키보드

1. 멤브레인 키보드 및 펜타그래프 키보드

보통 키보드에 관심 없는 분들이 가장 많이 쓰시는 제품들입니다. 멤브레인 키보드의 경우 보통 사무용으로 많이 사용하며 소음도 적고 가격도 아주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동시 키 입력에 제한이 있는 경우가 있으며 한번 고장이 났을 때 수리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펜타그래프 키보드는 흔히 노트북에 달려있는 키보드들이 해당됩니다. 펜타그래프 키보드는 소음이 적어 사무용으로 많이 쓰이며 다른 키보드들에 비해 눌리는 깊이가 작아 손에 무리가 덜 가는 편입니다. 하지만 누르는 맛이 없어 바닥을 두드리는 느낌이 나기도 하죠.

2. 기계식 키보드

기계식 키보드는 키보드 종류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청축, 갈축, 흑축, 적축 등 종류가 많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키보드 종류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있으니 축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계식 키보드의 경우 흔히 PC방에서 청축을 많이 볼 수 있으며 누르는 맛이 있어 게임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멤브레인 키보드에 비해 빠른 입력 속도와 동시에 키를 입력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대신 사무용으로 쓰기에는 몇몇 축들은 소음이 심해 잘못하다가는 사무실 사람들의 따가운 눈초리를 받게 됩니다.

때문에 사무용으로는 소음이 상대적으로 적은 저소음 적축을 쓰거나 다른 키보드 종류를 추천하기도 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사무실과 같은 사람이 많은 곳에서 키보드를 사용한다고 하면 적축, 흑축을 알아보시고 PC방 감성의 누르는 맛을 원한다고 하면 청축을 알아보는 게 좋습니다. 물론 기회가 된다면 직접 쳐보고 고르는 게 제일 좋긴 합니다.

3. 무접점 키보드

위에서 기계식 키보드 중 적축이 상대적으로 조용하다고는 하나 기계식 키보드 중에서 조용하다는 것이지 실제로는 소음이 꽤 나는 편입니다. 그래서 사무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키보드들 중에서 무접점 키보드들이 각광을 받게 되었습니다.

키보드를 누르는 과정에서 접점이 없어 무접점이라고 하며 주로 광축을 제외하고 정전용량 키보드들을 말합니다. 그리고 무접점의 경우 토프레와 노뿌로 나뉘게 되는데 토프레는 키가 도각 도각 나뉘는 느낌이라고 하면 노뿌의 경우 보글보글 귀여운 소리가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흔히 사무실에서 쓸 수 있는 키보드로 많이 팔리는데 실제로는 키감이 많이 어색하기 때문에 구매하시고 나서 중고로 판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니 구매하기 전 꼭 타건을 한번 해보시고 중고시장의 매물을 확인한 다음 구매를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4. 그 외 키보드 종류

위 키보드들이 대표적인 예시이고 그 외에도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유명한 걸 꼽자면 광축과 나비식인데요. 광축의 경우 레이저 센서를 이용해서 키 입력을 받기 때문에 내구성도 오래가고 반응 속도도 조금 더 빠른 편입니다.

나비식 키보드의 경우 애플에서 개발한 키보드 종류로 노트북에서 사용하기 좋게 얇게 나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신 펜타그래프보다 더 얇아 바닥을 누르는 느낌이 강해졌으며 내구성에 대한 문제들도 많이 있기 때문에 최신 애플 제품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키보드가 되었습니다.

기계식 키보드 외에 키보드 종류에 대한 총정리 및 키보드 추천도 해드렸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키보드가 있으니 여러분이 쓰는 환경에 잘 맞춰서 키보드를 고르시고 다들 만족할만한 키보드를 구매해서 키보드를 치는 재미를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키보드 103/106키 그리고 101키 종류1,종류2,종류3 한영전환 안될 때 해결 방법

반응형

키보드의 배열에 대한 내용입니다. 보통 PC를 포맷하고나서 윈도우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키보드에 대한 선택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에서는 연결된 키보드의 종류에 따라 자동으로 윈도우에서 알맞는 배열로 골라서 선택되게 됩니다. 과연 이 배열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03/106키 키보드

이 키보드는 한영전환 키가 키보드에 독립적으로 따로 배치된 키보드를 말합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 나뉜게 아닌, 완전 물리적으로 떨어진 단 하나의 키를 의미합니다. 요즘 나오는 키보드는 대부분 Alt키와 한/영 키가 합쳐져 나오는데, 옛날 키보드들 대부분은 한영전환버튼이 따로 있습니다. 이 키보드가 바로 103/106 키 배열 입니다. 위의 사진이 바로 그 키보드 입니다.

101키 키보드

한영 전환 키와 오른쪽 Alt키가 같은 키라면 이 키보드는 101키로 분류됩니다. 위의 사진이 바로 101키 키보드 입니다. 하지만 이 101키도 종류가 세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차이인지 살펴보겠습니다.

키보드 종류 한영키 한자키 PC/AT 101키 호환 키보드 (종류1) 오른쪽 Alt 오른쪽 Ctrl PC/AT 101키 호환 키보드 (종류2) 오른쪽 Ctrl 오른쪽 Alt PC/AT 101키 호환 키보드 (종류3) Shift + Space Ctrl + Space

101키의 종류는 한영키와 한자키의 배치에 대해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101키 중에서도 가장 대중화된 방식이 바로 종류1 입니다. 오른쪽 Alt 키와 한영키가 같은키로 배치된 키보드 입니다. 나머지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 키보드 입니다.

보통 OS에서 자동으로 감지한다고는 하지만 기계도 때로는 오작동 하는 법! 사용하는 키보드 배열과 OS의 키배열이 서로 궁합이 맞지 않으면 당연히 오작동을 하게 됩니다. 이 때 수동적으로 키보드 배열을 레지스트리 변경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101키 배열 키보드 사용 시, 한영 오작동할 때 레지스트리 수정 방법

아시다시피 레지스트리는 윈도우에서 중요 부분을 수정하는 작업입니다. 때문에 이 방법은 정말 긴급상황일 때에만 사용하시기를 권고합니다.

먼저 + R 키를 눌러서 실행창을 띄웁니다. 그리고 regedit 을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누릅니다.

리제스트리 편집기창이 뜹니다. 그러면 주소창에 아래의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컴퓨터\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i8042prt\Parameters

우클릭 방지 적용이 되어있어서 아래의 첨부파일에 위의 경로를 저장해 두었습니다. 다운받으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101키 레지스트리 수정.txt

그리고 저 위에 빨간색으로 표시된 세개의 데이터를 수정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101키 배열에 대한 종류 세가지를 말씀 드렸으니, 자신의 키보드가 어떤 종류에 해당되는지 확인하신 다음, 아래의 표에서 지시하는 대로 데이터값을 수정해 주시면 됩니다. 수정 방법은 레지스트리의 이름 부분을 더블클릭 하셔서 수정하시면 됩니다.

키보드 종류 LayerDriver

KOR Override

Keyboard

Identifier Override

Keyboard

Subtype PC/AT 101키 호환 키보드 (종류1) kbd101a.dll PCAT_101AKEY 3 PC/AT 101키 호환 키보드 (종류2) kbd101b.dll PCAT_101BKEY 4 PC/AT 101키 호환 키보드 (종류3) kbd101c.dll PCAT_101CKEY 5 PC/AT 103/106키 호환 키보드 kbd103.dll PCAT_103KEY 6

이렇게 수정하시고 PC를 재부팅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도 한영전환이 안 된다면…?

만약 이렇게해도 키보드 한영전환이 안 된다고 하면 문제의 키보드를 다른 PC에 연결해서 테스트를 한번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안 된다면 키보드 자체적인 기기문제일 가능성이 큽니다. 다른 PC에서는 잘 되는데 문제의 PC에서만 안 된다면 그건 윈도우 환경에서 문제가 생겼다는 뜻 입니다. 레지스트리를 수정해도 되지 않으면 그 때는 그냥 포맷 후 윈도우를 재설치하는게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끝.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을 검색!

키워드에 대한 정보 노트북 키보드 종류

다음은 Bing에서 노트북 키보드 종류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윈도우10 설치 재설치 방법 동영상

  • 윈도우10 설치 재설치 방법 동영상

윈도우10 #설치 #재설치 #방법 #동영상


YouTube에서 노트북 키보드 종류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윈도우10 설치 재설치 방법 동영상 | 노트북 키보드 종류,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만나다 영어 로 | 24. 만나다? \"친구 만나\"에 당연히 썼다구요? 자주 틀리는 영어 Meet 고치기! |세가 영 + 엄쌤 | 11 개의 정답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