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Home » 구글 홈 자동화 | 구글홈 스피커 자동화 Googlehome Greeting Tts Message, Light On, Forecast Briefing Automatically. 20529 투표 이 답변

구글 홈 자동화 | 구글홈 스피커 자동화 Googlehome Greeting Tts Message, Light On, Forecast Briefing Automatically. 20529 투표 이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구글 홈 자동화 – 구글홈 스피커 자동화 Googlehome Greeting TTS message, Light on, Forecast briefing automatically.“?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hu.taphoamini.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hu.taphoamini.com/photos/.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하니하니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296회 및 좋아요 2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구글 홈 자동화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구글홈 스피커 자동화 Googlehome Greeting TTS message, Light on, Forecast briefing automatically. – 구글 홈 자동화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Googlehome Greeting TTS message, Light on, Forecast briefing automatically.

구글 홈 자동화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홈 자동화 이야기 (6) – 구글 홈 미니

사물 인터넷(이미지 출처 : 홈 자동화 이야기 (6) – 구글 홈 미니 20191031Written by @aaron2020jeju 구글 홈 미니 AI 스피커가 스마트홈… by aaron2020jeju.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steemzzang.com

Date Published: 12/5/2021

View: 1287

스마트싱스(SmartThings) 자동화 + 구글홈 TTS – 블로그 – 네이버

영상을 사용해야 할 일이 생겨서 평소 귀찮아서 하지 않았던 자동화 설정을 해보았습니다. 이 자동화의 핵심은 구글홈을 통해 실내 공기상태와,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blog.naver.com

Date Published: 5/19/2021

View: 7301

스마트 스피커 자동 조명 켜기 설정_구글 홈 미니 활용

구글 홈 미니 설정관련된 꿀팁을 한번 풀어보겠습니다! 오늘 공유드리는 구글 홈 미니 설정법을 알아두시면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실 것이라 생각 …

+ 여기를 클릭

Source: 93newman.tistory.com

Date Published: 7/2/2021

View: 8351

루틴 설정 및 관리하기 – Android – Google Nest 고객센터

루틴을 설정하면 Google 어시스턴트가 여러 작업을 자동으로 완료할 수 있습니다.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하도록 루틴을 예약하거나 언제든 명령어로 시작하세요.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support.google.com

Date Published: 2/25/2022

View: 4309

구글 홈과 사용하기 좋은 아카라 스마트홈 키트 – Lovelessism

그리고 또 제공 받은 아카라 T1 온습도 센서 입니다. 키트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온습도를 이용한 제품 자동화를 위해서는 필수 디바이스 중 하나 입니다.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stoxic.tistory.com

Date Published: 1/25/2022

View: 6740

구글 네스트 허브로 홈 iot 기기 연동 및 자동화 하기

구글 홈의 스피커에서는 오늘 날씨, 자고 있었던 기간의 특별한 뉴스, 일정을 알려주고 전등을 켜준다. 집을 나갈 때는, 집안의 전등, 공기 청정기와 집안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appilogue.kr

Date Published: 3/28/2021

View: 5854

구글 홈 미니를 화장실 자동화 루틴에 포함시키다.

샤워를 마치고 “오케이, 구글. 정지”라는 명령을 외치는게 살짝 귀찮아서,. 화장실 자동화 webCore 피스톤 2개에 구글 홈 정지 명령을 삽입하였다.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www.sejunine.com

Date Published: 7/22/2021

View: 3111

IoT 입문기 10탄 – 구글홈으로 선풍기와 에어컨을 키고 끄자

음성으로 제어해보자 – 구글홈. 이제좀 업그레이드 버젼을 해보자. 지금까진 스마트띵 앱. 또는. 하모니 앱. 또는. 해당기기 리모컨.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blog.weekendproject.net

Date Published: 3/18/2021

View: 7216

Home, sweet home, 구글 홈 한 달 사용기 – 바이라인네트워크

구글 홈은 구글의 AI 음성비서 소프트웨어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 예를 들어 자동화 앱인 IFTTT 등으로 구글 홈에 없는 명령을 만들어낼 수 있다.

+ 여기를 클릭

Source: byline.network

Date Published: 5/25/2022

View: 6288

“구글 홈과 찰떡궁합” 스마트 기기 베스트 8선 – ITWorld Korea

위모 미니 스마트 플러그(Wemo Mini Smart Plug)는 전등, 팬과 같이 스마트 기능이 없고 전기 스위치에 연결되지 않은 기기를 대상으로 자동화된 원격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itworld.co.kr

Date Published: 6/28/2022

View: 3798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구글 홈 자동화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구글홈 스피커 자동화 Googlehome Greeting TTS message, Light on, Forecast briefing automatically..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구글홈 스피커 자동화 Googlehome Greeting TTS message, Light on, Forecast briefing automatically.
구글홈 스피커 자동화 Googlehome Greeting TTS message, Light on, Forecast briefing automatically.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구글 홈 자동화

  • Author: 하니하니
  • Views: 조회수 296회
  • Likes: 좋아요 2개
  • Date Published: 2019. 6. 27.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cnnNg8MYd_M

스마트싱스(SmartThings) 자동화 + 구글홈 TTS : 네이버 블로그

스마트홈구축 스마트싱스(SmartThings) 자동화 + 구글홈 TTS 오날도 ・ URL 복사 본문 기타 기능 공유하기 영상을 사용해야 할 일이 생겨서 평소 귀찮아서 하지 않았던 자동화 설정을 해보았습니다.

이 자동화의 핵심은

구글홈을 통해 실내 공기상태와,

날씨에 따른 창문 상태에 대한 브리핑을 받는 것 입니다.

저녁에 집에 도착했을 때 실행되게 할 것이기 때문에 조명과 커튼제어를 포함시켰습니다.

소리가 잘 안들릴 수 있으니 볼륨을 크게 들어보세요^^ 가족구성원이 집에 도착했을 때,

현관 조명 / 폴딩도어쪽 조명 / 식탁 조명을 켜고,

거실과 안방 커튼을 닫고,

실내의 이산화탄소 농도 수치와 미세먼지 농도를 구글홈을 통해 알려주고,

샤오미 공기청정기를 가동하고,

날씨에 따라 창문이 열려있으면 구글홈을 통해 알려줍니다.

굉장히 많은 조건들이 필요하고 자동화가 불가능할 것 같지만,

영상에서 보듯이 하나의 자동화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창문까지 연동했다면 자동으로 창문을 닫고,

전열교환기를 연동했다면 환기도 시킬 수 있겠죠.

영상에 사용된 IoT 기기는

1. SmartThings Hub (보러가기)

2. SmartThings – WebCore (보러가기)

3. Google Home

4. SmartThings – GH Connector (보러가기)

5. Netatmo weather station (보러가기)

6. dooya curtain motor / Aeotec motor controller (보러가기)

– 지금은 샤오미 커튼 모터를 구입하는게 훨씬 좋습니다. 제가 구입할땐 샤오미 커튼이 없었습니다.

7. 필립스 휴 스트립 / 벌브 (보러가기)

8. 샤오미 공기청정기 (보러가기)

9. Aeotec Window/Door Sensor (보러가기)

10. 샤오미 도어센서

11. Visonic 도어센서

이렇습니다.

구글홈, netatmo, 센서, 공청기, 커튼모터, 필립스 휴 등의 IoT 기기들은 전부 SmartThings에 연동이 되어있는 상태이고, SmartThings의 스마트앱인 WebCore를 통해서 자동화를 구현합니다.

WebCore 설정

재실 때문에 완벽하게 마음에 드는 피스톤은 아닙니다.

(스마트홈 시장에서 가장 필요하면서도 가장 선택할만한 기기가 없는 분야가 재실관련인 것 같습니다.)

변수 설정입니다.

웹코어에 대한 설명은 카페에 지이노님이 잘 정리해두셨으니 한번 보시면 좋습니다.

https://cafe.naver.com/stsmarthome/704

https://cafe.naver.com/stsmarthome/714

https://cafe.naver.com/stsmarthome/740

https://cafe.naver.com/stsmarthome/773

https://cafe.naver.com/stsmarthome/854

해가 진 상태이고, 현관문 센서가 3시간동안 열리지 않았던 상태일때만 자동화가 작동합니다.

재실이 완벽하면 이런 애매한 조건을 쓰지 않을텐데 아쉽습니다.

저는 [모바일 GPS]와 [ASUS 공유기에 Wifi가 연결될 때]를 재실상태로 판단을 시키고 있습니다.

GPS는 집에 도착하기 약 1분전에 재실로 잡히고, Wifi는 엘레베이터에서 재실로 잡히기 때문에

실제로 현관문을 여는 시간보다 재실판단이 살짝 빠릅니다.

사실 영상을 찍기 위해서 피스톤을 이렇게 만들었을 뿐

저는 문을 열기 전에 몇 초 빨리 켜져있어도 상관이 없기 때문에,

Wifi 재실로 자동화를 작동시키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제한 조건을 만족하는 상태에서

현관문이 열리면,

식탁 조명, 휴 스트립 조명, 커튼을 On 해라

구글홈 미니(스스홈: 구글홈미니 2개를 하나로 묶은 그룹네임)를 통해,

“어서오세요. 좋은 저녁입니다. 현재 실내 이산화탄소 수치는 [netatmo의 Co2 수치] ppm 입니다. 실내 미세먼지 농도는 [샤오미 공기청정기의 pm2.5 수치] 마이크로미터 입니다. 공기청정기를 가동하겠습니다.” 라고 말하고,

공기청정기를 On 해라

Nest Weather의 예보에 비가 오고,

비가왔을 때 영향을 받는 창문들이 열려있는 경우,

구글홈을 통해 창문이 열려있다고 말해라.

가 됩니다.

이번에 포스팅한 내용은 통신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분이나, 입문자가 보기엔 신기해할 수 있지만,

저같이 제대로 된 스마트 홈 생활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굉장히 간단한 자동화 입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내용을 포스팅하는 이유는

한분이라도 더 스마트홈에 대한 방향성을 제대로 잡기를 바라는 마음 때문입니다.

쉽진 않겠죠 ^^;

인쇄

스마트 스피커 자동 조명 켜기 설정_구글 홈 미니 활용

스마트 스피커로 조명 켜기 시간 설정

안녕하세요~! 오늘은 스마트스피커를 활용해서 정해진 시간에 조명이 켜지게 설정하는 방법! 구글 홈 미니 설정관련된 꿀팁을 한번 풀어보겠습니다! 오늘 공유드리는 구글 홈 미니 설정법을 알아두시면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구글 홈 미니, 스마트 스피커를 왜 구매하셨나요? 저는 구글 홈 미니 스마트 스피커를 집에 들이면, 자동으로 노래도 틀어주고, 조명도 켜주거나 꺼주기도 하는 것을 기대하였는데, 사놓고도 설정방법을 몰라 한동안 가만히 방치해두다, 얼마전 구글 홈 미니 자동설정 방법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제가 활용하는 구글 홈 미니의 자동 설정은 출근하기 전 아침에 자동으로 조명 켜주고 노래도 틀어주는 것입니다! 저는 아침에 해를 보면 일어나는 편인데, 겨울철이 되어 해가 평소보다 늦게뜨는 시기가 다가오면, 어두운 아침에 일어나는 게 항상 힘든 사람입니다.

출근을 하려면 아침 7시에는 일어나야하는데, 겨울철만 되면 항상 늦잠을 자는 바람에…. 아침에 자동으로 정해진 시간에 조명이 켜지면 참 좋겠다!! 라는 생각에 스마트 조명도 구매하였구요. 당연히 스마트 조명에 자동으로 켜지고 꺼지는 기능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제가 구매한 샤오미 조명은 따로 그런 기능을 제공하지 않더라구요….

하지만 저는 결국 방법을 찾아내었습니다.

사족이 길었습니다.

구글 홈 미니로 스마트 조명 자동으로 켜지게 설정하는 법 설명드리겠습니다~!

구글 홈 미니로 자동으로 조명 켜기 설정법

1. 우선 구글 홈 미니와 스마트 조명을 연동해 둡니다. (스피커와 조명 연동은 다른 분들도 많이 적어두셔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2. 구글 홈 미니 스마트 스피커 설정 때 설치한 구글 홈 앱을 실행합니다.

3. 구글 홈 앱에서 설정을 클릭합니다.

4. 설정에서 설정 더보기를 클릭합니다.

5. 설정 더보기 에서 어시스턴트 탭을 클릭 후 루틴을 클릭합니다.

6. 루틴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새로운 루틴을 설정해 줍니다!

1) 어시스턴트가 실행 할 작업 : 노래를 틀거나, 불을켜거나 하는 명령을 설정합니다. (ex. 조명켜줘)

2) 재생할 미디어 : 들어가서 음악을 틀어주거나 뉴스를 이야기해주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

3) 명령어 추가 (필수) : 본인이 설정하는 새로운 자동 명령에 대한 명령어 입니다. 예를 들어 “야호”라고 적어서 저장해 두시면, 다음부터 구글 스피커에 야호 라고 말씀하시면, 자동으로 설정한 명령들을 수행합니다.

8. 시간 및 날짜 설정을 진행합니다.

명령을 하지 않아도 설정된 시간에 구글 스피커가 자동으로 명령을 수행합니다.

저는 이 방법으로 매일 아침 구글 스피커가 조명을 켜주고, 노래를 틀어줘서 아침에 더욱 더 상쾌하게 기상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그럼 여러분들도 다양한 방법으로 구글 홈 미니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루틴 설정 및 관리하기

루틴을 설정하면 Google 어시스턴트가 여러 작업을 자동으로 완료할 수 있습니다. 필요할 때 바로 사용하도록 루틴을 예약하거나 언제든 명령어로 시작하세요. 또한 재택 및 외출 루틴을 설정하여 한 사람이라도 귀가했을 때 또는 모든 사람이 외출했을 때 루틴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와 태국에서는 현재 루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모든 지역에서는 루틴이 일부 언어로만 제공됩니다.

구글 홈과 사용하기 좋은 아카라 스마트홈 키트

728×90

반응형

아카라 서포터즈에 선정되어 스마트홈 키트 포스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IOT 생활 시작할 때 까지만 해도 직구로 구매했어야 했었는데 국내에 정식 출시가 되어 이제 편하게 국내에서도 구입하고 AS 도 받을 수 있게 되어서 굉장히 기쁩니다. 헌데 언박싱과 앱 연동에 대한 일반적인 리뷰는 굉장히 많기 때문에 서포터로서 어떻게 하면 다른 정보를 드릴 수 있을까 고민이 되었습니다. 저만해도 같은 제품 리뷰가 올라오면 처음에 한,두개는 보지만 그 이후로는 너무 똑같기도 하고 약간 의무적으로 리뷰하는 느낌이 있어서 보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리뷰는 구글 홈과의 연계성 위주 로 리뷰를 하겠습니다. 이 리뷰는 스마트홈을 시작하려는 유저 혹은 저 처럼 디바이스의 갯수가 너무 많아져 분산을 요하거나 본인집, 부모님집, 사무실 등에 필요한 서브 플랫폼 을 찾는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1. 구글홈과의 연계성에 주목한 이유

1- I 필수 자동화 기능 제공

개인적으로는 꼭 사람들이 가정 내 많은 생활가전에서 고도화된 자동화를 원하거나 필요한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야 이제는 스마트홈으로는 고인물 취급 받아도 이상할 것 없는 시간이 되어 익숙하지만,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께서는 간단한 허브 설정도 굉장히 어려워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제가 서포터즈라서 하는 얘기가 아니라 아카라 코리아의 스마트홈 키트로 시작을 해도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자동화는 충분합니다. 그리고 지나고 보니 꼭 필요한 자동화는 매우 단순한 경우가 많아 노력에 비해 얻는 효용감은 시간 투자를 많이 한 플랫폼 통합 자동화보다 전자가 좋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단순한 원격제어 기능이 필요한 유저가 훨씬 많다고 생각합니다.

1- II AI 스피커와의 연계성

AI 스피커를 사용하는 측면에 있어서 갤럭히 홈 미니를 써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인식율이 조금 떨어집니다. 가끔 정말 답답할 때가 있을 정도로 인식이 잘 되지 않습니다. 구글 AI 스피커도 절대적인것은 아니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갤럭시 홈 미니보다는 인식율이 좋아 서 저 같은 경우 갤럭시 홈 미니의 IR 리모컨 기능을 제외하고는 구글 AI 스피커를 디바이스 제어에 애용하는 편입니다.

1-III. ST와 아카라, 샤오미 디바이스 제어 가능

아시다 시피 Smartthings는 아카라, 샤오미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께서 아카라센서를 Smarthings에 연결해서 사용 하십니다. 이 경우 DTH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부가 필요하기도 하고 디바이스 갯수가 많아지면 관리 측면에서도 부담스럽고 속도면에서 아쉬워 집니다. 그리고 샤오미 디바이스는 미 홈을 통해 따로 제어해야 하죠. 아니라면 NAS를 통한 미 커넥터라는 것을 설치해야 하는데 시놀로지 NAS+HDD 비용 만만치 않고 설치도 솔직히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구글 홈을 이용한다면 아카라 M2 허브를 이용한 안정적이고 빠른 디바이스 제어와 함께 세 플랫폼을 동시에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구글 홈이 두 플랫폼을 동시에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2. 아카라 스마트 홈 키트 소개 및 ST 제품과의 사이즈, 가격 비교 (한국판매 가격 기준)

아카라 코리아로 부터 제공받은 제품들 소개와 언박싱 입니다. 이것도 많은 분들이 리뷰를 하셨기 때문에 그것과는 좀 다른 정보를 드릴 수 있을까 고민하다가 ST센서들과의 사이즈와 가격을 비교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많이 보셨던 내용인지라 필요 없으신 분들은 패스 부탁 드립니다.

아카라 스마트홈 키트 입니다. M2허브와 모션센서, 도어센서, 버튼, 스마트 플러그 까지 스마트홈 생활을 시작하기에 부족함 없는 제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내 정식 출시 제품 답게 한글로 모든 제품에 대한 설명이 간략히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또 제공 받은 아카라 T1 온습도 센서 입니다. 키트에는 포함되지 않지만 온습도를 이용한 제품 자동화를 위해서는 필수 디바이스 중 하나 입니다. 예를 들어, 대피실, 실외기실, 화장실 등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공간에서 환풍기 등과 자동화를 시키려면 필요한 디바이스 입니다.

스마트홈 미트 패키지는 위 아래가 굉장히 타이트 하게 되어 있습니다. 분리하는데 시간 좀 걸렸네요. 개인적으로 분리시에 잡아당길 수 있는 손잡이 하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패키지를 열면 이와같이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저는 사진으로 볼 때는 센서들이 굉장히 클 거라고 생각했는데 생각보다 플러그를 제외하고는 Smartthings 제품보다 작거나 비슷한 크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외 작은 상자 안에는 허브 어답타워 케이블, 사용설명서 그리고 센서에 사용할 수 있는 양면 테이프 등이 들어 있습니다.

제품을 걷어내면 이런 모습인데 아래에 공간에 무엇이 더 있을 것 같은 모습이지만 아래 공간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패키지가 좀 더 작았으면 어땟을까 하는 생각이 있지만 완충 박스 크기가 역할을 하기에 좋아 제품을 보호하기에는 더할나위 없이 좋은 모습입니다.

2-I 모션센서

아카라의 모션 센서는 굉장히 크기가 작습니다. 사진으로 봤을때는 굉장히 커 보여서 미관을 좀 해치지 않을까 걱정했지만 사이즈는 매우 작습니다.

Smartthings 모션센서와 비교하면 굉장히 작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배터리도 작아서 더욱 좋습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CR123A 배터리가 비싸서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다행히 동전모양의 배터리가 들어 있습니다. 체감상 동전 배터리는 1년에서 1년 6개월 정도 가고, CR123A 배터리는 2년 정도 가는 것 같습니다.

2-II 스마트 플러그

스마트 플러그는 약간 덩치가 있습니다. ST정식 플러그와 비교 했을 때도 약간 큰 모습을 보여주지만 좋은 점은 꺼지거나 켜질 때의 틱틱 거리는 릴레이 소리는 굉장히 작습니다.

2-III 윈도우/도어 센서

윈도우, 도어 센서도 굉장히 작아서 붙이는 면적이 작아도 잘 붙는 장점이 있습니다. 역시 ST 센서와 비교 했을때 훨씬 작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2- IV 스마트 버튼

버튼 사이즈는 비슷 합니다. 디자인 적으로는 조금 밋밋하지만 누르는 느낌은 좋습니다. 그리고 ST버튼은 눌리는 부위와 분리가 되어 있지 않아 잘못 누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지나가다가 어깨로 눌리거나 팔에 부딪히는 식이죠. 아무래도 이런 부분을 방지하고자 이런 디자인을 채택한게 아닌가 싶습니다.

2- V 스마트홈 허브 M2

마지막 구성품은 스마트홈 허브 입니다. 역시 ST 허브에 비해서 컴팩트합니다. 그리고 IR 기능이 있어 리모컨 학습이 또 가능합니다. ST 같은 경우 허브와 AI 스피커를 같이 구매해야 가능하지만 아카라 허브 같은 경우 IR 기능이 내장이고 학습까지 가능하여 스피커가 필요 없습니다. 앞에도 말씀 드렸지만 저는 갤럭시 미니는 인식율이 높지 않아 구글 홈 미니를 사용하고 있으며 홈 미니는 IR 기능만을 위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측면에는 전원 케이블 포트와 랜포트 그리고 USB 포트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측면 재질은 하이그로시 이네요. 많은 분들이 유선 연결을 권장하시지만 저는 그냥 와이파이로 연결하여 랜 포트는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와이파이로 허브 연결해서 속도적인 문제 등을 겪어 본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조금 가격대가 있는 공유기를 사용하신 다면 굳이 유선 연결을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무선 연결을 하면 공유기 근처에 두어야 한다는 부담도 덜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좋습니다. 참고로 이 USB 포트는 상시전원이 공급되는거 같지는 않습니다. 제가 여기에 뭔가 꽂아두었었는데 전원이 계속 On/Off 되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T AI 스피커와 비교했을때의 모습입니다. 다른 IOT기계와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 입니다.

플러그는 다원 플러그와 비교했을 때는 역시 간섭이 좀 일어납니다.

* 센서류 가격 비교(네이버 최저가)

가격은 아카라 제품들이 상대적으로 저렴합니다.

허브 문열림감지 버튼 플러그 모션 온습도 AQARA 82,000 22,000 20,000 39,000(Zigbee) 22,000 25,000 ST 117,000 39,000 33,000 28,000(WI-FI) 47,000 없음

* 키트 가격 비교

키트 가격도 동일하게 아카라 제품들이 저렴합니다.

스마트홈키트 가격 AQARA 185,000 -> 169,000 (2021.5월 행사가: 링크 ) ST 201,600 (2021.7월까지 품절)

3. 설치

기본적으로 아카라센서는 Aqara Home 어플을 통해 자동화를 구현합니다. 설치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치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플을 다운로드 받으시고 회원가입을 합니다. 이제 M2허브를 전원 연결하시고 나서 장치 추가를 통해 등록을 합니다.

허브를 추가하자마자 바로 펌웨어 업그레이드 알람이 옵니다. 아카라는 편리하게도 키트에 동봉된 제품들은 미리 허브에 등록이 된 상태로 어플에 올라와서 따로 등록 과정을 거칠 필요가 없습니다.

헌데 같은 키트에 들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인지 스마트 플러그는 빠져 있네요. 플러그와 T1 온습도 센서도 등록을 해 줍니다. 온도, 습도 분만 아니라 기압계도 들어 있네요.

4. 구글홈 연동 방법

저 처럼 구글 AI스피커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아카라 디바이스를 연동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연동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설정 -> Google 호환기기 -> Aqara 검색 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반드시 Aqara for Korea and Russia로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렇게 로그인 창이 나오는데 아카라 계정으로 로그인 하시면 바로 디바이스들이 구글 홈으로 올라옵니다. 온습도 센서, 스마트 플러그, 열림 감지 센서 모두 불러와 지는데 모션 센서가 불러와 지지 않는 것을 보니 제외된게 아닌가 싶습니다. 모션센서는 아마 트리거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구글 홈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 있습니다.

5. 구글홈 루틴 기능 이용

사실 구글홈 어플에서는 루틴이라는 자동화로 디바이스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자동화 설정은 Aqara home 앱으로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하지만 AI 스피커를 이용한 디바이스 제어를 위해서는 구글 홈 연동이 필수적입니다. 구글 홈에서는 “루틴” 이라는 기능을 통해 자동화를 만들어 디바이스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방법입니다. 우선 구글 홈 어플 메인화면에서 루틴을 누르신 후에

새 루틴을 통해 제어할 디바이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일정 시간, 일출/일몰이라는 트리거를 통해 제어하는 것 외에는 AI 스피커의 명령을 통해 디바이스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AI 스피커 명령을 통해 디바이스 제어는 구글 홈으로 온,습도나 모션센서의 특정 조건을 통해 디바이스를 제어 해야 하는 경우는 Aqara 앱으로 제어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구글 홈에서 제공하는 일반적인 조건의 자동화는 예를 들어, 특정 요일이나 일출, 일몰과 같은 자연현상과 맞물려서 제품을 켜고 끄는 것은 또 가능합니다.

6. 구글 홈에서 ST와 아카라 디바이스 제어 가능

Smartthings는 아카라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께서 아카라센서를 Smarthings에 연결해서 사용 하시지만 이 경우 DTH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부가 필요하기도 하고 디바이스 갯수가 많아지면 관리 측면에서도 부담스럽고 속도면에서 조금 아쉬워 집니다. 하지만 구글 홈을 이용한다면 아카라 M2 허브를 이용한 빠른 제어와 함께 두 플랫폼을 동시에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왜냐하면 구글 홈이 두 플랫폼을 동시에 연동가능하기 때문입니다.

7. 마치며

개인적으로 아카라 스마트홈 키트에 대해서 놀란 것은 굉장히 반응이 “빠르다” 는 것입니다. ST 허브에 연결해서 사용할땐 몰랐지만 M2 허브와 함께 사용한다면 아카라 디바이스들의 신뢰성과 반응이 매우 높다 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역시 스마트 센서는자사 제조사 허브에 최적화 되어 있다 는 것을 다시한번 느낍니다. 아마 센서 출시 전 자사 허브에 주로 테스트를 하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또 해봅니다. 저는 이번 테스트를 통해 아이들 방의 제어는 아카라 M2허브로 제어할 것을 계획으로 잡았습니다. 허브를 분리해서 관리하는 것은 생각보다 굉장히 편리합니다. 문제가 생겼을 경우 진단면에서 원인파악이 빨라지고 복구도 쉽기 때문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며 아카라 스마트홈 키트를 구글 AI스피커와 함께 사용하시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해 드립니다.

*아카라 코리아 서포터즈에 응모하여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https://coupa.ng/b2mupC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https://stoxic.tistory.com/339

728×90

반응형

구글 네스트 허브로 홈 iot 기기 연동 및 자동화 하기

반응형

오케이 구글, 좋은 아침이야.

“오케이 구글, 좋은 아침이야” 눈을 뜨면 이렇게 하루를 시작한다.

구글 홈의 스피커에서는 오늘 날씨, 자고 있었던 기간의 특별한 뉴스, 일정을 알려주고 전등을 켜준다.

집을 나갈 때는, 집안의 전등, 공기 청정기와 집안의 콘센트의 전원을 꺼준다.

집에 없는 사이에는 로봇 청소기가 스케줄링에 따라 자동으로 청소를 한다. 그리고 누가 집을 드나들 때마다 스마트폰의 노티피케이션으로 알려준다.

마찬가지로 퇴근을 하여 집을 들어오면 거실 등을 켜주고, 공기 청정기가 돌아가고 콘센트의 전원을 켜 준다.

불과 얼마 전까지는 먼 이야기처럼 들렸겠지만, 이제는 아주 가까운 이야기고 또한 구성하기 쉽다.

홈 iot와 홈 자동화 대해 오래전부터 관심을 가지고 있었지만, 그때 당시에는 구성하기에는 비용이 많이 들고 만들기 자체가 복잡했다. 하지만 1-2년 사이에 중국의 힘 때문에 그런지 각정 모듈 및 센서의 가격이 엄청나게 저렴해져서 만들기 쉽다.

예전에는 스마트 전구 하나만 구입하려 해도 2-3만 원은 훌쩍 뛰어넘었는데, 이제는 5-7천 원 사이로 구입할 수 있다. 그래서 각종 센서와 모듈 값을 검색해보았고 이제는 구성해도 큰 비용이 들지 않을 것 같아서, 와이프 몰래 하나 둘 주문을 넣었다.

구입 목록

기존에 구글 홈(네스트) 미니와 구글 홈(네스트) 허브를 각각 하나씩 둘 다 가지고 있었다. 거실에 구글 홈 허브, 안방과 딸 방에 각각 1개씩 구글 홈 미니를 배치해 두었다.

구글 네스트 허브 11.5만 원 https://coupa.ng/bNHygH

구글 네스트 미니 38500원 https://coupa.ng/bNHynN

구글 네스트 시리즈는 당근 마켓을 잘 찾아보면 안 쓰는 것들이 저렴하게 올라온다.

스마트 전구 RGB 색변환 가능 약 $7.38 무료배송 https://s.click.aliexpress.com/e/_AbEK7x

스마트 플러그 1개 $9.19 또는 4개 $30.39 무료배송 https://s.click.aliexpress.com/e/_AMIMb3

IR 리모컨 컨트롤 허브 $9.94 무료배송 https://s.click.aliexpress.com/e/_AW79id

스마트 Wi Fi 도어 센서 도어 열림/닫힘 감지기 $6.27 무료배송 https://s.click.aliexpress.com/e/_AVhJoZ

SONOFF 기본 R2 미니 DIY 모듈 와이파이 라이트 스위치 $4.74 무료배송 https://ko.aliexpress.com/item/4000390205431.html

설치 및 설정

LED 전등에는 SONOFF 와이파이 라이트 스위치를 간단하게 전선만 연결해서 달아주면 된다. 전기 지식이 0 거나 하면 반드시 두꺼비집의 전원을 다 내리고 달기 바란다.

그 외 다른 모듈은 설치라고 할 것도 없다. 그냥 전원만 연결하고 제조사의 앱에서 Wi Fi 2.4 Ghz 연결하고 기기만 등록한 후, Google Home 앱에서 장치만 불러오면 아래와 같이 잘 구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LG U+ TV UHD2세대, 샤오미 공기 청정기, 샤오미 로봇 청소기는 기본적으로 Google Home을 지원한다.

구형 리모컨 기기도 스마트 기기로 변신 가능

IR 리모컨 컨트롤 허브의 경우는 리모컨 입력을 대신해 준다. 기존에 IR 리모컨을 사용하고 있었던 것을 대부분 지원해 준다. 집에 있는 10년이 훌쩍 넘은 삼성 에어컨에 연결을 하니 온도 설정 등이 제대로 동작한다. TV, 셋톱도 목록에 있어 불러와서 테스트해보니 잘 동작한다.

응용

장기 여행을 갈 때, 저녁에 집의 전등을 스케줄을 줘서 켜고 끌 수 있다. 그리고 외출 시 전기장판, 에어컨 등 전기료가 많이 나오는 것들을 켜놓고 까먹고 나와서 전기 요금 폭탄을 막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 플러그 같은 경우에는 전기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고, 월별 등으로도 기록 가능해서 얼마만큼 전기를 사용하는지 확인 가능하다.

그리고 그룹으로 묶어서 루틴을 설정하면 집에서 나가고 들어올 때, 전등과 공기 청정기를 묶어서 끄고 켜고 할 수 있게 해준다.

연동 영상

지금까지 구입해서 연동할 것을 동영상 촬영을 해 보았다. 은근히 누워 있으면서 움직이기 귀찮을 때 불 켜고 끄는 것과 티브이 끄는 것은 편리하다.

마무리

가격이 비싸지 않으니 하나씩 주문해서 연동하는 맛이 있다. 어렵지도 않으면서 뭔가 첨단 기기를 사용하고 있는 느낌이랄까?

다음은 도어 센서를 구입해서 창문을 열면 공기 청정기를 끄고, 닫으면 켜고, 현관문을 열고 들어오면 “아빠 왔다!”를 집안 곳곳에 울리게 해 줘야겠다.

가장 좋은 건 누워서 졸릴 때 전원 끄러 안 일어나도 되고, 더 이상 딸(또는 동생)을 안 불러도 된다….

* 위 상품 링크로 구입 시 필자에게 업체 측에서 일정 금액의 수수료를 제공합니다.

반응형

구글홈으로 선풍기와 에어컨을 키고 끄자

반응형

※ 우리 부부가 열심히 일하고 야근해서 받은 머니로 구입한 후기입니다

붱이 Story

[붱이 Story/IoT] – IoT 입문기 1탄 – 로지텍 하모니 구입

[붱이 Story/IoT] – IoT 입문기 2탄 – 로지텍 하모니 세팅

[붱이 Story/IoT] – IoT 입문기 3탄 – DYSON 날개없는 선풍기(AM-07) 하모니 연결 및 제어

[붱이 Story/IoT] – IoT 입문기 4탄 – 10년된 에어컨 하모니에 연결 및 제어

[붱이 Story/IoT] – IoT 입문기 5탄 – 샤오미 센서 SmartThings에 연동 및 삽질기

[붱이 Story/IoT] – IoT 입문기 6탄 – SmartThings hub A/S 및 샤오미 정상 동작

[붱이 Story/IoT] – IoT 입문기 7탄 – SmartThings와 로지텍 하모니 연동하기

[붱이 Story/IoT] – IoT 입문기 8탄 – SmartThings에 Rule Engine CoRE 설치하기

[붱이 Story/IoT] – IoT 입문기 9탄 – 28도가 넘으면 10년된 에어컨을 자동으로 On 하자

이제 어느정도 단순 기기 동작까진

얼추 되었고 최초 목표였던

특정온도에 의한 에어컨 제어까지는 잘된다

지금도 잘쓰고있다.

음성으로 제어해보자 – 구글홈

이제좀 업그레이드 버젼을 해보자

지금까진 스마트띵 앱

또는

하모니 앱

또는

해당기기 리모컨

으로 On / Off 를 했다

이걸 음성으로 자고있는 도중이나

리모컨이 멀리있을때 등등

당장 끄거나 키고싶을때

음성으로 제어를 해보기에 대한 포스팅이다

(이글을 제일 먼저 보았다면 사전세팅은

1탄부터 4탄까지의 과정이 수반된 뒤에 아래 과정을 할수있다.

절대 1에서 4탄이 없이 아래 과정을 할수 없다)

그럴려면 음성을 인식해서 컨트롤 할수 있는 기기가 있어야한다.

가장 대표적인건 아마존 알렉사(Amazon Alexa)

그래서 알렉사를 사려고 중고나라에 알림을 걸어두었었다.

가장 보편화되어있으니까???

근데 구글 홈으로 급 변경하였다. 가장 큰이유는

1. makelism님의 조언

내가 안드로이드를 쓰고있으니

구글홈이 더 좋을것같다라는 의견

2. 12월이면 공식으로 한국어를 지원한다고 한다.

아마존 알렉사는 한국어 지원에

대한 언급이 아직까진 없다.

https://www.google.co.kr/amp/s/9to5google.com/2017/05/17/google-assistant-expands-to-more-new-languages-as-home-goes-up-for-sale-in-new-countries/amp/

– Update –

한국어 지원 관련 포스팅은 여기로

[붱이 Story/IoT] – 구글홈 한국어 지원 – 조명, 커튼, 가전 기기 제어 하기

[붱이 Story/IoT] – 구글홈 정식 출시 한국어로 SmartThings 연동된 기기 상태값 물어보기

[붱이 Story/IoT] – 구글홈 x 필립스 휴 사용자들을 위한 연동 및 사용방법 소개

[붱이 Story/IoT] – 구글홈 & 크롬케스트를 통한 Netflix YouTube 재생 – UC40 미니빔

구글홈 구입 및 개봉기

그래서 구글홈은 급하게 살이유도 없고 해서

새거사서 해외배송 10일 20일 기다리느니

그사이 국내 중고를 사기로 마음먹고

중고나라 카페 알림을 걸어두었다.

(전구 on off도 해보려고 6월11일에 아마존에서 구입한게 아직도 안오고있다 ㅠㅠ)

좀 사용감있거나 수개월 지난거 11만원

미개봉 14정도에 거래되고 있었다

난 11만원뜨는거 겟하려는데

나같은사람이 여럿있나보다

알림을 걸어두었는데도 불구하고 두건을 놓쳤다.

그리고 뜬

3개월쓴 제품 거의 사용안한 제품

택배비포함 12에 올라왔다.

바로 연락해서 송금

토요일 오후에 받을수있었다

상태는 새거나 다름없을정도

위사진에서 아래부분만 다시보면

아래와 같은 앱? 회사? 들이 구글홈과 연동된다.

나에게 중요한부분은 마지막 회사인 “SmartThings”

그리고 몇가지 예시들이 나열되어있는데

4번째 항목

“What’s ‘nice to meet you’ in Korean?”

Korean이 예시로 사용된게 눈에 띈다.

중고지만 쌔거같다^^

꺼내보니 귀엽다 디자인은 맘에듬

플러그는 당연 미국에서 왔으니 110v

돼지코 껴서 사용하면된다

설명서가 심플하다?

진짜 이게 다인지 다른게 있는데 안보낸건진 알수없지만

이거 하나로 설명은 충분하다

구글홈의 위부분 평소 상태

Ok Google 또는 hey~ Google 외치거나

위에 설명서에도 있지만

윗부분 가운데를 꾸욱누르면

아래와 같은 상태가 된다.

주인님 저 들을 준비됬어요??라는 말이다.

처음 사용이라 또박또박

발음 신경쓰고

가까이가서 말하고

크게 말했는데

크게

또박또박

가까이서

모두 안해도 된다

멀리서도 잘되고

발음이 좋지 않아도

소리가 그리 크지 않아도

잘 반응한다.

둥그렇게 돌리면

아래와 같이 음량을 조절할수있다.

구글홈 설치 및 설정하기

Play Store를 이동하여 구글홈을 검색해서 설치한다.

설치후 앱을 실행시키고 아래 스샷들처럼 진행하면 된다.

어떤 블로그는 꼭 언어를 영어로 해야지 셋업이 된다고 되어있는데

예전버젼에선 안 되었던 것 같고

한글 상태에서 잘 진행되었다.

아래 기기 검색 중에 실패 하는 경우가 있는데

설정하려고 하는폰의 wifi와 구글홈이 붙은 wifi가 다를경우이다

우리집의 경우 2.4g와 5g wiif 가 있는데 난 5g로 맞추었다.

하나로 맞추면 다시 연결이된다.

“테스트 소리 재생”

다음 단계 스샷은 안찍었더라 우선 말로 설명하면

구글홈에서 소리내보냈는데 나느냐?

난다 안난다 확인하는 단계이다

소리보냈느냐 할때 구글홈에서 “띠링” 하고 짧게 소리가 나온다.

TV보면서 설정했는데 저소리를 못들었었는데 보니

구글홈 볼륨이 작아서 못들었던것이다.

구글홈 볼륨을 키워놓던지 주위조용할때 들어보면

명확히 “띠링” 하고 울릴것이다

울렸다고 확인을 하고 나면 아래로 이동된다.

요기부분이 중요하다

여기서 한국어로 설정했다가 삽질을 한 30분했다.

한국어로 벌써 지원 되는줄알고 오예하고 설정했다.

한국어로 구글홈이 대답을 하는것이다???

근데 거의안되고 반응도 거의 없다.

“내이름이 뭐야?” 라는 것에만 반응했고

그외엔 무슨말인지 모르겠다는 말만 계속 계속…

영어는 아예 반응도 안한다….

뭔가 한국어도 진행중이긴한것같다.

여튼 되는게 없어서

다시 기기 삭제하고 영어로 하니 잘된다.

공식 발표 전엔 꼭 꼭 영어 미국으로 설정하길 바란다.

공식지원땐 다시 포스팅하겠다.

구글홈의 위치를 묻는이유???

오늘의 날씨라던가 뉴스라던가 등등 반응할때

이위치값을 기반으로 오늘의 소식 및 날씨를 알려준다

지금 사는곳이 알아서 gps에서 잡아서 뜬다.

위치 설정을 하고 나면 아래와 같은 설정이 있다.

음악을 켜줘라던가 누구 음악 틀어줘 등등을

Google play 뮤직으로서비스 하는데 난 안쓴다.

패스하려고 햇더니 아래와 같은 문구가 뜬다

여튼 난 사용할 예정이 없으니 무시

그리곤 드뎌 설정 완료 메세지가 출력되었다.

설정이 완료 되자 튜토리얼이 진행된다

(한국어로 처음 했을시에 이과정에서 구글홈이 반응이없었다)

적힌대로 말하면 구글홈이 반응한다~~ 신기신기

구글홈에 SmartThings 연결하기 위에 설치한 구글홈 앱을 실행하고 메뉴에서 “Home 기기제어” 선택 그리고 “+” 버튼 선택

어떤 기기를 추가할수 있는지 확인해볼수있다.

화살표로 표시한 “SmartThings / Samsung Connect”를 볼수있다.

선택하자

SmartThings ID로 로그인하여 연동하자

로그인을하면 아래와 같이 서로 연동하겠느냐라는 메세지인데

“Select one…”을 클릭하면

드롭박스로 SmartThings의 Location이 뜬다.

난 Home밖에 없으므로 Home 선택

선택을 하면 위와 같이 구글홈으로 제어 가능한(switchges/lights)

기기 리스트가 자동으로 보여진다.

물론 IoT 입문기 1탄 부터 4탄에서 설정한것이 있기때문에 보이는것이다

그냥보이는게 아니니 1탄부터 4탄 꼭 읽고 오자

[붱이 Story/IoT] – IoT 입문기 1탄 – 로지텍 하모니 구입

[붱이 Story/IoT] – IoT 입문기 2탄 – 로지텍 하모니 세팅

[붱이 Story/IoT] – IoT 입문기 3탄 – DYSON 날개없는 선풍기(AM-07) 하모니 연결 및 제어

[붱이 Story/IoT] – IoT 입문기 4탄 – 10년된 에어컨 하모니에 연결 및 제어

지금 오고 있는 Osram RGBW A19 전구도 추가하면

아래에 추가되서 보일것이다.

우선 난 셋다 선택

추가하고나면 방을 설정해야 쓸수있다는 메세지가 나온다.

방을 하나 만들고 지정해주자

난 “my room”이라고 하나 만들었다.

지정해주고 “완료” 누르자

완료를 누루면 할당중이란 팝업이 뜨고

아래 오른쪽 처럼 위에서 지정된 방 없으미 아니라

my room이라고 되어있는것을 볼수있다.

지금 보이는 이름으로 제어를 할예정인데

Dyson의 경우 말하기 불편할듯 하다.

Dyson AM-07을 선택해보면 기기 세부 정보에서 닉네임을 지정할수있다.

한글로 쓰면 인식못하니 영어로 꼭쓰자

난 간단히 Dyson으로 바꿨다 (아래)

이제 설정은 완료되었다.

SmartThings App에 가보면

자동으로 The Google Assistant가 추가 되어 있는것을 볼수있다.

OK Google / Hey Google

Dyson 날개 없는 선풍기를 구글홈으로 이제 제어해보자

잘 되는걸 확인할 수 있다.

이젠 10년된 에어컨 삼성 하우젠을 제어해보자

요건 좀 이상현상이 있긴한데 보면 켜기고 꺼질때

띠리리링 하는걸 들을수있다

신호를 여러번 보내서 발생한것이다.

이건 Dyson 선풍기 하모니로 제어할때와 동일한 현상으로

하모니에서 Repeat Command로 조절해서 해결했었는데

[붱이 Story/IoT] – IoT 입문기 3탄 – DYSON 날개없는 선풍기(AM-07) 하모니 연결 및 제어

이상하게 하우젠에는 repeat command를 1로해도 잘 안된다

이유는 잘모르겠다

잘되니 걍 쓸란다

귀요미 구글홈

붱이 : “내 와이프 알아?”

구글홈 : “아뇨 당신이 말해준적 없어요 말해주세요”

붱이 : “내 와이프 이름은 은쟈야”

구글홈 : “네 알겠어요 기억할게요”

붱이 : “내 와이프 이름 뭐라고?”

구글홈 : “당신의 와이프 이름은 은지에요”

ㄷㄷㄷㄷㄷ 정보를 말해주면 저장해둔다

기특한놈

한국어 지원 관련 포스팅은 여기로

[붱이 Story/IoT] – 구글홈 한국어 지원 – 조명, 커튼, 가전 기기 제어 하기

[붱이 Story/IoT] – 구글홈 정식 출시 한국어로 SmartThings 연동된 기기 상태값 물어보기

[붱이 Story/IoT] – 구글홈 x 필립스 휴 사용자들을 위한 연동 및 사용방법 소개

[붱이 Story/IoT] – 구글홈 & 크롬케스트를 통한 Netflix YouTube 재생 – UC40 미니빔

※ 공감 및 댓글 한마디는 포스팅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Home, sweet home, 구글 홈 한 달 사용기



구글 홈=구글 어시스턴트를 작동하는 스피커

우선 알아둘 것이 있다. 특히 iOS 사용자들이 알면 좋다. 구글 홈은 구글의 AI 음성비서 소프트웨어인 ‘구글 어시스턴트’를 구동하는 스피커다. 그런데 이 구글 어시스턴트는 안드로이드 폰에는 기본으로, iOS용으로는 앱으로 사용할 수 있다. 구글 홈으로 명령을 내려도 폰에 기록이 남는다. 즉, 단순한 음성검색을 포함한 구글 어시스턴트 사용을 위해서는 굳이 이 스피커를 살 필요는 없다. 일반적인 블루투스 스피커로도 비슷한 경험을 할 수 있다. 물론 이 경우에 명령은 폰에다 내려야 하며 대답까지 일정 시간의 딜레이가 있을 수 있다. 자, 그럼 보도자료에 입각해 잘 된다고 했던 것들이 잘 되는지 알아본다.

무얼 할 수 있는지는 이곳에서 확인할 수도 있다. 너무 많아서 헷갈린다.

일반적인 검색부터 단위변환까지

매우 잘 된다. 미세먼지 농도, 날씨, 타 지역 시각 등을 검색할 수 있다. 특히 단위변환이 쏠쏠하다. 기자의 꿈은 부동산 재벌로, 취미는 전철타고 내리자마자 그지역 땅값을 호갱노노로 알아보는 것이다. 그런데 늘 평수와 제곱평방미터가 헷갈린다. 이를 물어보면 아주 잘 알려준다. 그외에도 미국 기사를 읽다 파운드, 인치, 온스, 달러 환율 등의 단위를 만나면 검색하지 않고 음성으로 물어본다. 환치기 필수템이다.

자체 연동 음성 컨텐츠

폰이나 구글 홈에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실행되는 몇 개의 앱들이 있다. 만개의 레시피, 시원스쿨, 망고플레이트, 항공권 검색(인터파크), 택배 배송 상태 조회(배송지키미) 등이 가능하다. 구글 어시스턴트 안에서 외부 앱으로 나가지 않고 해당 앱 안에 있는 정보를 검색하는 방식이다. “만개의 레시피에서 짬뽕 레시피 알려줘”라고 말하면 만개의 레시피가 음성채팅방에 입장하듯 등장해 정보를 알려준다. 보도자료에는 표기되지 않았지만 ‘가상화폐 시세’ 앱도 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퀀텀 등 대다수의 코인 정보를 알려주지만 불꽃 같은 급등 잡코인의 이름은 잘 못 알아듣는 아쉬움이 있다. 인생은 한방인데 별로 도움이 안 된다.

구글 홈으로 만개의 레시피를 실행했을 때는 일부 문제가 있는데, “짬뽕 레시피 알려달라”고 하면 화면에서 고르라고 한다. 구글 홈에는 화면이 없다. 구글 직원들은 만개의 레시피 제휴해놓고 막상 회사에 오면 뷔페를 주니까 구글 홈에서 실행해보지 않은 게 확실하다. 부럽다.

맛집의 경우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처럼 구체적으로 말하지 않으면 여의도에 사는데 분당 맛집을 알려준다. 이 지역을 검색해보니 자차로 가는 방법밖에 없었다. 넌 나에게 모욕감을 줬어.

뉴스의 경우 스브스뉴스, 연합뉴스를 포함한 여러 회사의 것을 들을 수 있다. “뉴스 들려줘” 혹은 “연합뉴스에서 뉴스 틀어줘” 등의 명령이 가능하다. 우선순위는 앱에서 편집하면 된다.

가장 개성있는 뉴스레터 일간 바이라인

매일 아침 바이라인네트워크 기자들의 편지와 최신 기사가 여러분의 편지함으로 배달됩니다. Leave this field empty if you’re human:

뽀로로와 캐리언니도 기본 앱으로 불러낼 수 있다. 주로 음악을 틀거나 뽀로로와 대화하는 기능인데, 대화를 제외하면 아이들에게는 영상 시청이 더 적절할 것이다. TV를 엄격하게 제한하는 가정에서 활용하기 좋다.

일정등록

당연히 모든 AI 스피커에서 수행해야 하는 기능인데, 구글 캘린더에 저장된다는 것이 강점이다. 음성인식율 역시 매우 좋다. 일정등록 외 “1시간 뒤에 알려줘” “아침 7시에 깨워줘” 등 타이머나 알람 역시 실행할 수 있다. 반대로 메인으로 구글 캘린더를 사용하지 않으면 아무 쓸모없는 기능이 되버린다.

음원 실행

유튜브, 벅스, 지니뮤직에서 음원을 실행할 수 있다. 실행도 잘 되는 편이다. 폰과 구글 홈이 가까운 상태면 폰이 아닌 구글 홈에서 음악을 재생한다. “영원한 건, 절대 없어”라며 가사를 검색해도 된다. 그런데 대체 지니뮤직은 누가 쓰는 건가? 램프의 요정?

대다수 사람이 사용하는 멜론은 카카오 미니에서 서비스하느라 입점하지 않았다. 참고로 유튜브의 경우 프리미엄권을 6개월 치 제공한다. 월 12달러(약 1만3,500원)에 해당하니 9만4,500원을 벌었고 그렇다면 구글 홈은 5만원 들고, 구글 홈 미니는 오히려 마이너스인 셈이다-라고 생각한다면 호구다. 저건 호구의 계산법이다. 원래 유튜브 프리미엄을 쓰고 있던 이에게만 저 계산법을 적용할 수 있다.

주변기기 실행

물론 스마트폰으로도 실행할 수 있다. 다만 핸드폰을 찾는 스트레스 없이 실행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기자는 넥서스 플레이어(안드로이드 TV)를 쓴다. 크롬캐스트 기능에 게임 등 앱도 설치할 수 있는 기기다. 구글 홈과 넥서스 플레이어를 연결하면 이런 주문이 가능하다. “유튜브에서 블랙핑크 노래 틀어줘”. 만약 크롬캐스트를 사용한다면 “VIKI에서 한류 드라마 틀어줘”, “넷플릭스에서 김씨네 편의점 틀어줘” 등의 디테일한 명령도 가능하다. 그러나 이런 기능은 크롬캐스트만 지원하고 넥서스 플레이어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한다. 넥서스 플레이어가 훨씬 더 비싼데 구글 이 녀석들 이 치욕을 잊지 않겠다. 유튜브의 경우 잘 지원된다. 만약 크롬캐스트나 넥서스 플레이어 구매 계획이 있다면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하는지 확인하고 구매하자.

가전 제어도 확실하다. 그런 비싼 가전을 가지지 않아봐서 실제로 실행은 못 해봤지만, 시연하는 사람들이 하는 건 봤다. LG전자 가전 신제품 대부분이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한다. “에어컨 낮춰줘” “에어컨 꺼줘” 같은 방식으로 제어할 수 있다. 이외 필립스 휴(Hue), 이라이트(Yeelight) 등 조명 제품들도 있다. 심지어 일반 리모컨을 쓰는 제품들을 켜고 꺼주는 로지텍 허브, 국내 제품인 mBox 등 활용성이 무궁무진하다. 다만 일반 리모컨은 눌러도 한 번에 안 켜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스마트 허브도 한 번에 켤 수 없다는 문제가 있기는 하다고. 만약 원하는 제품이 국내에 출시되지 않았다면 지원제품 목록을 확인하고 직구해서 사용해도 좋다.

미국에서는 같은 제품이라도 아마존 알렉사 지원 제품과 구글 어시스턴트 지원 제품이 동시에 있는 경우가 있어 잘못 구매하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꼭 구글 어시스턴트 연동 제품인지를 확인하자. 구글 어시스턴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구글 홈만의 기능

앞서 말한 기능들은 대부분 구글 어시스턴트로도 실행할 수 있다. 그렇다면 구글 홈만의 기능은 없는 것일까. 있다. 구글 홈이 여러 개 있을 경우 하나의 기기로 다른 기기들에게 ‘방송’을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같은 음악을 들을 수도 있을까? 있다. 같은 노래를 각 스피커에서 재생하는 멀티룸 모드가 있다.

보이스매치와 다중언어 역시 구글 홈만의 기능이다. 다중언어는 다양한 언어를 지원하는 기능이다. 연결된 구글 어시스턴트 앱에서 먼저 설정을 해야 한다. 국어,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일본어 중 미리 두 가지 언어를 설정하면 사용자가 말하는 언어를 인식해 해당 언어로 답변한다. 한국어는 건장한 남자가 대답하는데 영어는 프로페셔널한 여성이 대답한다. 보이스매치는 구글 홈 하나에 여러 명의 목소리를 인식하게 해 그 사람에게 맞는 일정, 메일, 문자 등을 읊어주는 기능인데 쓸모없다. 회사에서 실험해봤더니 내 일정을 아주 여러 사람에게 신나게 알려준다. 구글 이놈들 이 치욕을 잊지 않겠다.

마이크 및 스피커 성능

스피커 성능은 비슷한 가격의 스피커와 비슷한 수준이다. 아주 뛰어난 느낌은 아니지만 부족하진 않다. 특히 구글 홈 미니의 크기가 작아 소리가 엉망일 것으로 예상했는데 단전 깊은 곳에서 울리는 소리가 난다. 아버지가 아끼는 난 화분 깨 먹었을 때와 비슷한 소리다.

마이크 성능은 좋은 편이다. 옆방에서도 크게 말하면 명령을 실행할 수 있을 정도다. 기자는 쓸 데 없이 큰 집에 살아서 고통을 받는데 마이크만은 기자의 마음을 이해한다. 물론 이렇게 멀리 있을 때는 폰에서 명령을 내리는 게 편하다.

커스터마이징 기능

아마 다른 어떤 스피커도 이 기능을 따라갈 수는 없을 것이다. 라이프해커(앱이나 코드로 삶을 편하게 만드는 사람을 말한다)들이 갖고 놀기 좋은 스피커기 때문. 예를 들어 자동화 앱인 IFTTT 등으로 구글 홈에 없는 명령을 만들어낼 수 있다. 기자는 IFTTT에서 “Find my iPhone” 명령을 등록했다. 구글 홈에 명령을 내리면 기자의 아이폰에 전화를 걸어준다. 더 나아가 IFTTT와 TASKER 앱을 연동하면 안드로이드TV를 제어할 수도 있다. 이 조합에 성공하면(어렵다) 안드로이드TV에서 설치된 다른 앱들을 실행할 수 있다. 구글 홈에서 지원하지 않아도 말이다.

총평

과연 Home sweet home이라고할 만큼 음성인식율이 뛰어나고, 귀찮음이 인생에서 가장 큰 모토인 사람(기자)에게 유용한 기기였다. 특히 유튜브 이리저리 돌리면서 보기에 최고다. 물론 기자의 ‘와썹맨’ 발음은 영원히 이해하지 못했다. 가격이 아깝지 않은 기기이며, 앞으로의 발전성 역시 크다는 점에서 추천한다. 구글 홈은 14만5,000원, 구글 홈 미니는 5만9,900원인데, 혼자 사는 사람이면 구글 홈 미니로도 충분하며, 기자처럼 꼴에 큰 집에 살거나 여러 명이 함께 사는 집에는 큰 제품 구매를 생각해봐도 좋겠다.

글. 이종철 기자 [email protected]

영상. 박리세윤 PD [email protected]

“구글 홈과 찰떡궁합” 스마트 기기 베스트 8선

Offcanvas

Some text as placeholder. In real life you can have the elements you have chosen. Like, text, images, lists, etc.

키워드에 대한 정보 구글 홈 자동화

다음은 Bing에서 구글 홈 자동화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See also  세상에서 가장 이상한 사람 | 뭔가가(?) 엄청나게 큰 사람들 ?! 빠른 답변
See also  아파트 관리비 조회 | 아파트 관리비 '1분'으로 조회하기 (로그인 없이, 고지서 없이, K-Apt 사용법) 상위 58개 베스트 답변

See also  Kf 마스크 추천 | Ep83 – 작고 예쁜 얼굴핏 마스크 리뷰! /Kf94/추천/아에르/테라브레스/필슨엠/클린온/크리넥스/에티카 최근 답변 216개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구글홈 스피커 자동화 Googlehome Greeting TTS message, Light on, Forecast briefing automatically.

  • 동영상
  • 공유
  • 카메라폰
  • 동영상폰
  • 무료
  • 올리기

구글홈 #스피커 #자동화 #Googlehome #Greeting #TTS #message, #Light #on, #Forecast #briefing #automatically.


YouTube에서 구글 홈 자동화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구글홈 스피커 자동화 Googlehome Greeting TTS message, Light on, Forecast briefing automatically. | 구글 홈 자동화,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