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Home » 당구 용어 | [아이빌리Tv]당구용어 정리 #1-아빌25 3372 명이 이 답변을 좋아했습니다

당구 용어 | [아이빌리Tv]당구용어 정리 #1-아빌25 3372 명이 이 답변을 좋아했습니다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당구 용어 – [아이빌리TV]당구용어 정리 #1-아빌25“?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u.taphoamini.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hu.taphoamini.com/photos.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아이빌리TV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142,978회 및 좋아요 552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카테고리 이동 日暮途遠
잘못 쓰는 용어 일본어 표현 올바른 표현
다데 縱(たて) 세워치기, 길게치기
기리까시(기리까에시) 切(き)り返(かえ)し 잘라치기, 비껴치기
하꼬마시(하꼬마와시) 箱(はこ)回(まわ)し 옆돌리기, 제각 돌리기
히까끼(히까께) 引(ひ)っかけ(掛) 걸어치기
30 thg 3, 2019

당구 용어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아이빌리TV]당구용어 정리 #1-아빌25 – 당구 용어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네이버 아이빌리TV http://tv.naver.com/eyebilliard
페이스북 아이빌리TV https://www.facebook.com/eyebilly
당구 우리말 1탄입니다.
사실 저도 당구장에서는 은어를 남발하지만, 방송에선 되도록 우리말을 쓰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영상에서 같이 쓰는 이유는 상호간에 익숙하신 구독자분들이 헷갈리실까봐ㅎㅎ
아무튼 용어에 대해 한번 되짚을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당구 용어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당구용어정리/일본식 당구용어와 우리말표현/겐세이 → 수비 …

다이 → 당구대 : 받침대나 선반을 일본어로 다이(だい:台)라고 하는데 당구다이는 당구대가 맞다. 3. 시네루 → 회전 : 당구공의 회전을 시네루 또는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5/22/2021

View: 2758

당구용어 완전정복 – Daum 블로그

당구용어 완전정복 · 나미(= 나메). 수구가 적구를 얇게 맞도록 치는 것. · 다마. 공. · 라사(지). 당구대에 덮혀있는 천. · 맛세이. 수구에 강한 회전을 주기 …

+ 더 읽기

Source: blog.daum.net

Date Published: 1/10/2021

View: 5092

올바른 당구용어

올바른 당구용어 ; 히네루/시네루. 비틀기/회전. English / Spin ; 무시. 중심치기/무회전. Center Shot / No English ; 시끼/히끼. 끌어치기. Drow Shot.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ind-story.tistory.com

Date Published: 12/15/2021

View: 8159

3 쿠션 당구용어 – 7학년 하비

영어로 디펜스(Defence)라고 표현하기도 하지만 포켓볼에서는 세이프티(Safety)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당구가 신사들의 게임이라면 노골적인 디펜스 …

+ 여기에 자세히 보기

Source: 77spal.tistory.com

Date Published: 3/5/2021

View: 3648

당구 / 용어 – 한국어, 영어, 일본어 – MANUAL FACTORY

당구 용어를 한국어, 영어, 일본어로 정리해봅니다. 일본어는 우리나라에서 주로 들을 수 있는 것으로, 올바른 일본어가 아닐 수 있습니다. 한국어 영어 일본어 공 …

+ 여기에 보기

Source: www.manualfactory.net

Date Published: 2/13/2022

View: 1807

[올바른 당구 용어] 일본식 당구 용어 순화

[올바른 당구 용어] 일본식 당구 용어 순화 □ ㉠ □ 가락(가라꾸, 가락꾸) → 빈쿠션치기, 뱅크샷 당구대의 쿠션을 먼저 맞춘 후, 제1, …

+ 여기를 클릭

Source: agibbyeongari.tistory.com

Date Published: 6/24/2022

View: 2023

당구 – 나무위키

1. 소개2. 상세3. 종목. 3.1. 포켓 당구3.2. 스누커3.3. 캐롬 당구3.4. 예술 당구. 4. 국내 현황5. 대한당구협회 규칙6. 당구 용어7. 관련 선수.

+ 여기에 보기

Source: namu.wiki

Date Published: 11/4/2022

View: 4122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당구 용어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아이빌리TV]당구용어 정리 #1-아빌25.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아이빌리TV]당구용어 정리 #1-아빌25
[아이빌리TV]당구용어 정리 #1-아빌25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당구 용어

  • Author: 아이빌리TV
  • Views: 조회수 142,978회
  • Likes: 좋아요 552개
  • Date Published: 2017. 11. 28.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ZsJPrrqf51o

[바른 우리말] 당구 용어 우리말 정리

베이붐 세대들이 은퇴를 하며 70~80년대 학창시절 즐겨 했던 당구를 즐기기 위해 당구장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여기저기 당구장이 많이 생겼다. 당구장에 가면 희끗희끗 흰머리를 날리는 노, 장년층들이 들어차 시끌시끌하다. 은퇴한 동료들끼리 모여 소소한 내기하며 회포를 풀다 보니 언성도 많이 높다. 세월이 수상하여 청력도 약해지니 목소리도 자연스럽게 높아지고..,

당구는 유럽에서 귀족층에서 스포츠로 유행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 당구가 들어온 것은 구한말 일본을 통해서 들어온 것으로 보인다. 그 당시에는 우리나라에도 고관대작이 즐겼다고 한다. 순종황제도 당구를 즐겼다는 기록도 있다.

해방 이후 우리나라에서 당구의 저변이 급속도로 확대되었다. 70년대에 들어오면서 젊은 층이 즐기는 오락 문화의 대표로 자리 잡았다. 그러면서 동네 불량배들의 아지트 역할도 하면서 당구장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지기도 했다.

그리고 한 세대가 지나 우리나라도 선진국의 대열에 합류하고 70~80년대 당구를 접했던 세대들이 은퇴시기와 맞물려 당구장을 찾기 시작한 것이다. 요즘은 당구장에서도 금연이 되고, 쾌적한 환경으로 바뀌어 저렴한 비용으로 시간을 보내기에 적절한 공간이 된 것이다.

우리가 자주 쓰는 용어들 중에는 아직도 일본식 용어가 많다. 그 대표적인 경우가 당구 용어이다. 말은 일본 말이나 변질이 되어 일본 사람들이 들으면 뜻도 통하지 않는 말들이 아주 많다,

최근 당구 마니아들이 늘고, 케이블 TV 나 동영상 등으로 방송을 자주 접하면서 우리말로 많이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큐대를 들면 예전에 쓰던 국적 불명의 용어들이 튀어나온다.

당구장 가면 많이 들을 수 있는 말

“넌 나미 잘 못 치니 히네루 이빠이주고 우라로 쳐. 쫑이나 히루 조심하고..”,

“구찌 겐세이 좀 하지 마라, 기리까시나 하꼬마시로 칠 거다.”

“어? 쫑 나서 다데로 들어갔네, 후루꾸 쥑이네”

해석하면 다음과 같다.

“너는 얇게 잘 못 치니 회전 많이 주고 뒤돌려치기 해라. 키스나 파울 조심하고..”

“견제하지 마라, 비껴치기나 옆돌리기로 득점할 거다.”

“어? 키스가 나서 세워치기로 들어갔네, 운이 좋구만.”

당구용어정리/일본식 당구용어와 우리말표현/겐세이 → 수비, 견제(牽制)

요즘 베이비부머 이른바 5060세대들이 은퇴하기 시작하면서 당구장이 부활되고 있다고 합니다

흔히 당구장 하면 담배연기 자욱하고 건달들이 자주 등장하는 모습으로 비춰 지지만

요즘은 당구장내에서는 금연으로 바뀌었을뿐만 아니라 당구장환경도 카페스타일로 바뀐곳도

많아서 동호회도 많이 생겨나고 친구,가족,부부가 함께 당구를 즐기려는 당구 동호인인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러나 당구용어는 아직도 일본식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을뿐만 아니라 일본식 당구용어

중에는 일본사람들도 알아듣지 몯하는 저속한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어서 아름다운 우리말로

고쳐나갈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최근에는 모 국회의원이 국회 대정부 질문에서 겐세이 라는 일본식 당구용어를 사용하여

뉴스거리가 되기도 했는데 이처럼 식민 잔재인 일본식 언어들이 우리생활 깊숙이 스며들어

있는것은 슬픈일입니다.

인터넷에서 일본식 당구용어를 아주 체계적으로 알기쉽게 정리해주신 분이 있어서

그내용을 그대로 올려 드립니다.

아래 포스팅내용 출처:

http://www.japong.com

일본에서는 당구를 비리야아도(ビリヤ?ド:Billiards)라고 하는데, 우리나라처럼 3구,4구를 즐겨치기 보다는 대부분 포켓볼을 치기때문에 일본의 당구장중에는 4구용 당구대가 없는 경우도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당구용어 중 대부분은 일본어에서 비롯된 말들이 많은데 일본사람들도 알아듣지 못할 변형된 일본어로써 우리말을 더럽히고 있을 뿐이다.

1. 다마 → 공 : 공을 일본어로 다마(たま:玉)라고 한다. 당구공이 맞다.

2. 다이 → 당구대 : 받침대나 선반을 일본어로 다이(だい:台)라고 하는데 당구다이는 당구대가 맞다.

3. 시네루 → 회전 : 당구공의 회전을 시네루 또는 히네리라고 하는데 비틀다의 뜻을 가진 일본어 히네루(ひねる:捻 る)의 명사형인 (ひねり:捻り)가 잘못 쓰인 것이다.

4. 갸꾸 → 역회전 : 반대라는 뜻의 일본어 갸쿠(ぎゃく:逆) 를 역회전이라는 뜻으로 쓴 예이다.

5. 오시 → 밀어치기 : 밀다 라는 뜻의 일본어 오스(おす:押す) 의 명사형이 오시(おし)이다. 밀어치기가 바른 표현이다.

6. 황오시 → 세게 밀어치기 : 강하게 밀어쳐서 같은 쿠션에 두번 이상 부딪히는 타구를 말하는데 거칠황(荒)+ おし가 아닐까 생각한다.

7. 시끼 → 끌어치기, 당겨치기 : 끌다 라는 뜻의 히쿠(ひく:引く)의 명사형 히키(ひき) 가 시끼로 잘못 쓰였다. 끌어치기가 맞다.

8. 무시 → 무회전 : 회전이 없다는 뜻의 무히네리(むひねり:無捻り) 가 잘못 쓰인 것 같다. 무회전이 맞다.

9. 똥창 → 구석

10. 맛세이 → 찍어치기, 세워치기 : 프랑스어 Masse를 일본어로 맛세(マッセ)라고 하는데서 잘못 쓰였다.

11. 나미 → 얇게치기, 벗겨치기: 혀로 핥다는 일본어 나메루 (なめる:?める)의 명사형 나메(なめ)가 잘못 쓰였다.

12. 쫑 → 키스

13. 니꾸 → 투터치 : 공을 두번 쳤다는 뜻의 일본어 니큐우(にきゅう:二球)가 잘못 쓰인 예이다.

14. 히로 → 실수, 파울 : 하얗다는 뜻의 일본어가 시로(しろ:白) 인데 하얀 공으로 같은 하얀 공을 잘못 맞혔을 때 시로 또는 히로로 잘못 사용하고 있다. 실수 또는 파울로 고쳐 쓰는 것이 좋겠다.

15. 빠킹 → 벌점 : 일본어로 벌금을 박킹(ばっきん:罰金)이라고 하는데 실수 했을 때 잘못된 뜻으로 사용하고 있다. 내기 당구가 아니라면 파울 또는 실수가 맞을 것 같다.

16. 후루쿠 → 재수 : 요행이라는 뜻의 영어 Fluke 를 일본어로 후록쿠(フロック)라고 하는데 후루쿠 뒤에 장타라는 식으로 잘못 사용하고 있다.

17.겐세이 → 수비, 견제 : 견제를 일본어로 켄세이(けんせい:牽制) 라고 한다. 견제가 심하다, 수비가 좋다 등으로 쓰는 것이 좋다.

18. 갬빼이 → 복식 : 11~12세게 일본에서는 미나모토씨(源氏)와 타이라씨(平氏)가 대립하고 있었는데 두 씨족간의 결전을 겐페이노갓센(源平の合?)이라고 해서 미나모토씨는 흰 깃발(白旗) 타이라씨는 붉은 깃발(赤旗)을 사용하였다고 한다. 일본에서는 이에 유래하여 연말에 코하쿠우타갓센(紅白歌合?)이라는 노래대회를 펼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한때 가요청백전이라는 것이 있었다. 아무튼 갬뻬이라는 것은 일본역사와 관계 있는 말로 편 먹고 치기 정도가 좋겠다.

19. 가야시 → 모아치기 : 되돌리기 즉 다시모으기라는 뜻의 일본어 카에시(?し)에서 온 듯하다. 모으기 또는 모아치기가 좋다.

20. 쎄리다마 → 모아치기 : 당구공을 시리즈로 모아친다는 뜻으로 영어인 시리즈와 일본어인 다마가 합성된 듯 하다.

21. 다대 → 세로치기, 길게치기 : 세로를 일본어로 다테(たて:?)라고 하고 가로를 요코(よこ:?)라고 한다. 즉 세로로 길게 치는 것을 뜻한다.

22. 마오시 → 돌리기 : 돌리다라는 뜻의 일본어 마와스(まわす:回す)의 명사형인 마와시(まわし)를 잘못 쓴 예이다. 돌리기 또는 돌려치기가 맞다.

23. 오마오시 → 길게 돌리기 : 크게 돌린다는 뜻의 일본어 오오마와시(おおまわし:大回し)에서 온 말인데 길게 돌리기가 적당하다.

24. 하꼬(마와시) → 제각돌리기, 옆돌리기 : 네모(상자) 안에서 돌려친다는 뜻의 일본어 하꼬마와시(はこまわし:箱回し)에서 왔다. 제각돌리기 또는 옆돌리기가 적당하다.

25. 우라(마와시) → 뒤돌리기 : 뒤를 뜻하는 우라(うら:裏) 와 돌리기라는 뜻의 마와시(まわし:回し)라는 일본어가 결합된 말에서 유래한다. 뒤돌려치기가 적당하다.

26. 레지, 네지 → 대회전, 크게 돌리기 : 비틀다라는 네지루(ねじる:捻じる)와 돌리기라는 마와시(回し)가 합성된 말이다. 대회전, 크게 돌리기가 좋다.

27. 가락, 가라꾸 → 쓰리쿠션, 빈 쿠션 치기 : 비어 있다는 카라(から:空)와 쿠션을 뜻하는 쿳숀(クッション)이 합성된 카라쿠션(空クッション)이라는 일본어에서 유래한다. 즉 빈쿠션치기이다. 노래방을 뜻하는 가라오케라는 말 또한 비어 있다 즉 거짓이다라는 뜻의 카라와 오케스트라가 합성된 말로 일본어발음은 카라오케이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가라오케로 발음하는 사람이 많다.

28. 빵꾸 → 뱅크샷, 구멍치기 : 쿠션을 먼저 치는 뱅크샷(Bank shot)을 일본어로 방쿠숏또(バンクショット)라고 하는데서 유래한 듯 하다.

29. 시까끼 , 히까끼 → 걸어치기 : 걸기라는 뜻의 일본어 힉카케(ひっかけ:引っ掛け) 를 잘못 사용하고 있는 예이다.

30. 기레까시 → 비껴치기 : 전환한다는 뜻으로 가끔 기리까에(きりかえ:切り替え)라는 일본어를 사용하는 사람이 있는데, 자르듯 방향을 전환하여 되돌리기라는 뜻의 키리카에시(きりかえし:切り替えし)라는 일본어를 잘못 사용한 예이다. 비껴치기가 이 기술에 알맞는 우리말 표현이다.

31. 짱꼴라 → 비껴치기

32. 쪼단쪼 → 접시, 더블레일샷 : 긴쿠션, 짧은 쿠션, 다시 긴쿠션의 순서대로 친다는 뜻으로 장단장(ちょうたんちょう:長短長)이라는 일본어인듯하다.

33. 리보이스 → 리버스 (Reverse)

34. 나사 → 당구천 : 당구대에 깔려진 천을 일본어로 라샤(らしゃ:羅紗)라고 하는데서 온 말이다. 양복집에서도 이 라사라는 표현을 가끔 쓰는 것을 볼 수 있다.

35. 구락부 → 클럽 : 클럽(Club) 이라는 영어를 일본어로 크라부(クラブ)라고 발음하는데 구락부(??部)라는 한자어를 가지고 표기했었다. 일본사람들이 지금은 거의 쓰지 않는 일본어를 우리나라 사람들이 아직도 사용하고 있는 셈인데 정확한 유래도 모르면서 마치 자랑하듯이 사용한다는데 문제가 있다.

번호 잘못 쓰는 예 유래가 되는 일본어 외국어 표현 우리말 표현 1 다마 たま(玉:공) Ball (당구) 공 2 다이 だい(台:대) Table 당구대 3 시네루, 히네리 ひねり(捻り:비틀기) Spin, English 회전 4 갸꾸 ぎゃく(逆) Reverse English 반대, 역회전 5 오시 おす(押す:밀다)의 명사형 Follow shot 밀어치기 6 황오시 Two bound 세게 밀어치기 7 시끼, 히끼 ひく(引く:끌다)의 명사형 Draw shot 끌어치기, 당겨치기 8 무시 むひねり(無捻り) No English 무회전 9 똥창 Corner 구석 10 맛세이 マッセ Masse 찍어 치기 , 세워치기 11 나미, 나메 なめる(핥다)의 명사형 얇게 치기 , 벗겨치기 12 쫑 Kiss 키스 13 니꾸 にきゅう(二球) Double hit , Two touch 14 시로, 히로 しろ(白) Foul 파울, 실수 15 빠킹 ばっきん(罰金) Foul 벌점 16 후루꾸 フロック(Fluke) Fluke 요행, 우연 , 재수 17 갠세이 けんせい(牽制:견제) 수비, 견제 18 갬뻬이 げんぺい(源平) 복식, 편 먹고 치기 19 가야시 かえし(帰し) 모아치기 20 쎄리다마 シリーズ Series 모아치기 21 다대 たて(縦):세로 길게치기 22 마오시 まわし(回し:돌리기) 23 오마오시 おおまわし(大回し) 앞돌리기, 길게 돌리기 24 하꼬(마와시) 箱まわし 제각 돌리기 , 옆돌리기 25 우라(마와시) 裏まわし 뒤 돌리기 26 레지,네지, 니주 ねじまわし、にじゅう(二重) Grand rotations 대회전, 크게 돌리기 27 가락, 가라꾸 空クッション의 준말 3 Cushion 28 빵꾸 バンク Bank shot 구멍 29 시까끼, 히까끼 ひっかけ 걸어치기 30 기레까시 切り替えし 비껴치기 31 짱꼴라 비껴치기 32 쪼단쪼(접시) 長短長 Double rail shot 더블 레일 샷 33 리보이스 Reverse shot 리버스 34 나사 羅紗 당구천 35 구락부 クラブ(倶楽部) Club 클럽

당구용어 완전정복

돗대, 돛대, 돚대… 이 말의 유래를 아십니까? 국적도 철자법도 확인되지 않은 이상한 왜색 단어인데도 당구에서 한점 남았을 경우나, 한개피 남은 담배를 이 단어를 써서 표현하곤 하죠?

어떤 분이 배의 돛대가 서있는 모습이 1자와 비슷해서 한개 남은 것을 그렇게 부른다고 말씀하시는 것을 들어본 기억이 있습니다.

또…어떤 대상에 대해 홀로 마주서있는 모습을 형용하는 독대라는 표현이 와전되어 그렇게 부르는 것이라 하는 설명도 그 연관성과는 무관하게 막연히 추측되어 왔죠.

그러나 수많은 당구용어가 그러하듯이 이 말은 우리말의 ‘하나’, ‘한개’ 등을 표현하는 일본어의 ‘ひとつ'(히도쯔, 혹은 히돗쯔) 가 변화되어

우라이, 시끼, 오마시, 기라까시 등등의 다른 왜색 당구용어들과 함께 널리 사용되어 왔다는 것이 가장 설득력 있는 설명이라고 합니다.

가장 바람직한 모습이라면 아름다운 우리말로 표현하는 것이겠고 그렇지 않다면 골프등의 경기와 마찬가지로 영어 등의 원어로 표기를 하는 것도 좋겠지만 습관이 되어 이 이상한 왜색 단어를 사용해야만 한다고 해도 최소한 그 뜻이라도 알고 써야하지 않겠습니까?

그렇지만…

“한점 남으셨습니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이 더 좋아보입니다. ^-^

세리치기…

4구를 칠때 삼각형으로 공을 가두어 쿠션의 레일을 따라 몰고 가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죠.

세리의 어원은 영어의 Series(시리즈)입니다. 시리즈라는 말의 의미는 다 아시죠?

일련의 연속된 어떤 일들이나 사물을 말할때 쓰는 말이죠.

특히 당구에서 쓰이는 시리즈는 American Series라고도 부른다고 하네요.

일본식 당구 용어 풀이

하꼬마와시(はこまわし)

오마와시(大回し)와 비슷한 기술로, 大回し는 당구대의 긴 쪽으로 공을 돌리지만 <はこまわし>는 당구대의 짧은 쪽으로 공을 돌려 치는 기술이다.<はこまわし>에 대한 어원은 불확실하다. 그러므로 ‘하꾸’는 틀린 말이다. <올바른 우리말 : 옆돌리기>

네지마와시(ねじまわし)

ねじる는 “비틀다”의 뜻이다. ねじる와 まわし가 합쳐서 ねじまわし가 되었는데, 이것은 흰공이 당구대를 한 바퀴 이상 돌아서 적구를 맞추는 기술이다. 흔히 ‘레지’, ‘니주’로 부르는 것은 틀린 말이다. <올바른 우리말 : 크게 돌리기, 대회전>

겐뻬이의 기원

1072년경 일본의 源(げん)씨, 平(へい)씨가 두패로 갈라 싸운데서 유래. 源氏가 흰 깃발, 平氏가 붉은 깃발을 들고 싸웠다고 해서 당구공의 색깔도 흰색 과 빨간색이다. <노출증환자의 생각 : 당구는 일본에서 발생한 경기가 아니므로 흰색과 빨간색도 일본에서 결정된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따라서, 당구에서의 겐뻬이(源/げん/+平/へい/=げんぺい)는 두팀으로 갈라서 시합을 한다는 뜻이다. <올바른 우리말 : 편가르기>

다마(玉/たま/, 球/たま/)

우리말로 [구슬/공]이란 뜻이다. 일본에서는 4개의 공으로 하는 4구보다는 포켓볼이 주종을 이루며 4구는 찾아보기 힘들다고 한다. 4구는 일본어로 よっつだま라고 한다. <노출증환자의 생각 : 일본에서 포켓도 유행인 것은 맞지만 3쿠션 인구도 많으므로 주종이라고 할 수는 없을 것 같네요.> <올바른 우리말 : 공>

다이(台/だい/)

이 단어는 우리의 생활 속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선반’과 같이 물건을 올려놓는 부분을 ‘다이’라고 한다. 당구에서 당구대를 ‘당구다이’ 그냥 ‘다이’라고 한다. <올바른 우리말 : 당구대>

히네리/히네루(ひねり/ひねる)

기본형은 ひねる. ‘비틀다’, ‘뒤틀다’의 뜻을 가지고 있다. 즉, 흰 공에 회전을 주어 비틀어 친다는 의미이다. ‘시네루, 히나리’등은 틀린 말이다. <올바른 우리말 : 비틀기, 비틈, 회전>

오마와시(大回[おおまわ]し)

大(おお) + 回(まわ)し, まわし는 ‘돌리다/まわす’의 명사형이다. 따라서, 大回し는 당구대를 크게 돌려치는 기술을 의미한다. ‘오마오시’,’오마시’등은 틀린 말이다. <올바른 우리말 : 앞돌리기>

우라마와시(裏回[うらまわ]し)

裏(うら) + 回(まわ)し, うら는 ‘뒷쪽’, ‘뒤’의 뜻이다. 따라서, 裏回し는 적구의 뒤쪽으로 흰공을 돌려 치는 기술을 의미한다. ‘우라마시’는 틀린 말이다. <올바른 우리말 : 뒤돌리기, 뒤돌려치기>

다테(縱/たて/)

縱/たて/는 ‘세로’를 뜻한다. 흰공에 ひねり를 주지 않고 각도만을 이용하여 세로로 길게 치는 기술. ‘다대’는 틀린 말이다. <올바른 우리말 : 길게치기, 길게잡기>

가라꾸(空/から/クッション)

‘空/から/クッション(가라쿠숀)’에서 앞의 세 글자만 따서 부른 것이다. 空/から/는 ‘빈’, ‘비어있는’의 뜻으로, 흰 공으로 적구를 먼저 치지 않고 당구대의 빈 곳 즉, 쿠션을 먼저 친 후 적구를 맞히는 기술이다. ‘가락’은 틀린 말이다 . <노출증환자의 생각 : 가라오케라는 말을 쓸때도 이 가라를 쓰나봅니다.> <올바른 우리말 : 빈쿠션치기>

히끼(引[ひ]き)

흔히 ‘시끼’. ‘식끼’라고 하는데 정확한 명칭은 ‘히끼’이다. 引く ‘끌다’의 명사형으로, 흰 공이 적구를 맞춘 다음, 뒤로 끌려오게 하는 기술이다. ‘빽시끼’라고 부르는 것은 정확히 ‘パックひき’가 맞다. <올바른 우리말 : 끌어치기>

오시(押[お]し)

ひき와 반대되는 기술로, 흰공이 적구를 때리고 난 뒤, 다시 앞으로 밀고나가는 기술이다. 기본형 ‘押(お)す (밀다,누르다)’의 명사형이다.. <올바른 우리말 : 밀어치기>

나메(なめ)

흰공이 적구를 맞출 때, 적구를 살짝 스치고 지나가게 치는 기술을 なめ라고 한다. 흔히 ‘나미’라고 부르는데 틀린 발음이다. 기본형 ‘なめる’ (핥다)의 명사형이다. <올바른 우리말 : 얇게치기>

겐세이(牽制/けんせい/)

겐세이의 한자를 그대로 읽으면 ‘견제’이다. 특히, 야구에서 쓰이는 단어이다. 의미 그대로, 상대방의 기술을 방해/견제하기 위해 자신의 흰 공을 상대방 흰 공 앞에 가려 놓는다거나 하는 상태이다. 겐세이를 함으로써 상대방이 쉽게 칠 수 있었던 기술에 견제를 하여 상대의 실수를 유발한다. <올바른 우리말 : 견제>

가야시(かやし)

흔히 ‘가오시’라고 부르는데 ‘가야시’가 맞는 말이다. ‘かやし’는 ‘かやす’가 기본형이며, ‘かえす’와 같은 뜻으로 ‘되돌리다.’의 의미이다. 즉, 흰공으로 적구를 맞춘 뒤, 적구를 다시 치기 좋게 모이도록 되돌린다는 뜻이다. ‘かやし’는 ‘よせだま’라고도 하는데, 이때 ‘よせ’는 ‘끌어 모음’의 뜻을 가지고 있다. <올바른 우리말 : 돌려모으기>

히까께(ひっかけ)

기본형은 引っかける이며 의미는 ‘걸치다’, ‘걸다’이다. 즉, 흰공으로 먼저 당구대의 쿠션부분을 치고, 다시 적구에 걸리게 치는 기술이다. ‘히까끼’, ‘시까끼’는 틀린 말이다. <올바른 우리말 : 걸쳐치기>

기리까에시(切[き]り返[かえ]し)

기본형은 切り返す이며 “되받아치다”라는 뜻이다. 해석 그대로를 당구에 적용하면 의미가 애매할 수도 있지만 이 공의 코스를 보면 어느 정도 이해가 가리라 본다. ‘기레까시’, ‘기리까시’는 틀린 말이다. <올바른 우리말 : 되받아치기>

후루꾸

흔히 ‘뽀록’, ‘후루꾸’라고 하는데 영어의 [Fluke:요행]에서 온 말이다. 일본식 발음으로 フルク가 된다. 정식기술로 친 것이 아니라, 어쩌다가 맞은 요행수라는 뜻. <올바른 우리말 : 우리말로 적당한게 없구요, 플루크가 좋겠네요.>

바킹(罰金/ばっきん/)

흔히 ‘빠킹’이라고 하는데 정확한 발음은 ‘박킹’이다. ‘벌금’이란 뜻으로 しろ(시로)를 했을 경우 벌점을 받는다는 뜻이다. <올바른 우리말 : 벌점>

시로(白/しろ/)

우리가 흔히 ‘히로’라고 하는 말이다. しろ는 당구의 흰 공을 의미하며 즉, 흰 공으로 상대방의 흰 공을 맞추었을 때 쓰는 당구용어이다. <올바른 우리말 : 흰공, 적당한 말이 없다면 보통 여러가지로 시로의 상황에서 대회에서는 파울을 선언하므로 파울도 좋겠네요.>

히도쯔(혹은 히돗쯔)

우리가 보통 ‘돗대’, ‘돚대’ 등으로 부르는 말로 ひとつ는 한개, 하나를 의미한다. <올바른 우리말 : "한점 남으셨습니다.">

3 쿠션 당구용어

반응형

젊은 날, 재수 시절 배웠던 당구가 이제 와서 빛을 발하고 있습니다. 모두들 나이 먹어 별로 할 일 없어지니 당구를 늦게 배우는 친구도 있고 친구들과 어울리고자 오랫동안 손 놓았던 큐를 다시 잡는 친구들도 있습니다. 예전에는 당구 좀 배우려면 그저 고수들이 게임할 때 옆에서 보며 배우거나 어쩌다 고수가 한마디 알려주는 팁을 감지덕지하며 듣고 배웠던 기억이 있는데 지금은 배우기 참 좋은 환경입니다. 도서관이나 책방에 가면 관련 책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당구방송도 있어 하루 종일 당구를 보며 배울 수 있습니다. 또 유튜브에 보면 길게도 아니고 짤막짤막하게 주옥같은 당구 팁들이 널려 있어 마음만 먹으면 체계적으로 잘 배울 수 있습니다. 세계 3C 선수권 대회에서 우리 선수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또 당구 시장이 커지게 되니까 작년에 프로 당구가 출범해서 성공적으로 잘 운영되고 있는 것처럼 당구에 관한 한 르네상스 시대에 들어간 듯한 느낌입니다.

당구방송에서는 일반 경기를 중계 해설하면서 기본용어나 기술적 용어들에 대해서 잘 설명하고 있는데 그래도 초보자들에게는 당구 용어가 생소할 수 있습니다. 또 당구가 일본을 거쳐 들어왔고 우리가 일본의 식민지 시대를 겪으면서 많은 용어가 일본어로 되어 있는데 아직도 이를 무의식 중에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당구용어에 대해 한번 정리해보는 게 좋겠다 싶은데 다른 분이 작성해 놓은 것을 참조하고 저도 그전에 조사했던 것을 보태면서 다음과 같이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 간접 접촉 : 큐팁이 아니라 큐의 다른 부분 또는 손, 옷자락 등으로 수구를 건드린 경우를 말하며 파울 입니다. 일본어로는 다마사와리(触り), 큐사와리 등으로 말합니다. 다마사리, 큐사리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용어입니다

✱ 견제(牽制) : 상대의 득점을 저지하기 위해 공의 배치를 어렵게 세워놓는 것을 말합니다. 일본어의 겐세이를 번역한 용어로 우리말로는 수비라고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영어로 디펜스(Defence)라고 표현하기도 하지만 포켓볼에서는 세이프티(Safety)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당구가 신사들의 게임이라면 노골적인 디펜스보다 완곡한 표현인 세이프티가 더 좋겠습니다.

✱ 걸어치기 : 수구가 제1적구에 맞기 전, 먼저 빈 쿠션을 맞게 치는 경우인데 수구가 제1적구에 맞고 앞쪽으로 나올 경우는 안으로 걸어치기 또는 앞으로 걸어치기라 하고 제1적구 뒤쪽으로 갈 경우는 밖으로 걸어치기 또는 뒤로 걸어치기라고 말합니다. 안으로 걸어치기는 일본어로 히까께(引掛け)이며 시까께, 히까끼 등은 잘못된 표현입니다.

✱ 공쿠션 : 일본어의 다마꾸를 번역한 말로 다마꾸는 공을 의미하는 다마(球)와 영어의 쿠션의 쿠가 합성된 말로 수구의 진로 변화를 레일 대신 공과의 키스를 활용해서 치는 기술입니다. 영어로는 키스샷(Kiss Shot) 입니다.

✱ 그립(Grip) : 큐의 손잡이 또는 큐의 손잡이, 하대부분을 쥐는 손의 형태와 방법을 말합니다.

✱ 끊어치기 : 팔로우스루를 최대한 억제하는 샷입니다.

✱ 끌어치기 : 수구의 하단에 당점을 주고 제1적구에 충돌시킨 후 후진되도록 하는 샷입니다. 일본어로는 히끼(引き)라고 합니다.

✱ 길게치기 : 무회전이나 약간의 역회전을 주고 제1적구를 얇게 쳐서 단축, 장축, 단축의 순으로 진행시키는 샷입니다. 일본어로는 다테(縱)라고 합니다.

✱ 날선 또는 날끝 : 레일에서 공과 접촉하는 모서리 부분. 레일 포인트와 동의어로 시스템 적용 시 포인트를 계산하는 방법은 레일 포인트로 재는 경우와 후레임 포인트로 재는 경우 2가지가 있습니다.

✱ 당점 : 타구가 이루어지는 순간의 큐 팁과 수구의 접점을 지칭하는데 당점은 상하로 구분하고 회전은 공의 중앙에서 표면까지의 한 지점으로 1 팁, 2 팁, 3 팁, 4 팁 등으로 구분합니다. 당점은 타점이라고도 표현합니다.

✱ 대형 당구대 : 캐롬에서 레일 내장이 2,844.8mm X 1,422.4mm인 테이블로 국제 시합에서 사용됩니다. 대다이나 대대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 대회전 : 4회 이상의 레일 터치로 이루어진 회전샷을 말합니다. 안으로 돌리기 대회전, 밖으로 돌리기 대회전, 옆 돌리기 대회전, 단축 빗겨치기 대회전 등이 있습니다. 네지마와시(ねじ回し), 니쥬마와시(二重回し), 산쥬마와시(三重回し)등은 일본 용어입니다. 4 쿠션 이상이면 니쥬마와시, 6 쿠션 이상이면 산쥬마와시를 말합니다.

✱ 더블쿠션(Double cushion) : 3쿠션 게임에서 수구가 1적구와 2 적구를 맞히는 동안 한 레일에서 맞은편 레일, 그다음 옆 레일 순으로 진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 데드볼(Dead Ball) : 무회전 샷으로 수구가 1적구를 맞힌 후 정지하는 샷을 말합니다. 스톱 샷이라고도 합니다.

✱ 되돌려치기 : 수구에 역회전을 실어 비교적 작은 입사각으로 쳐냄으로써 장축, 단축, 장축 또는 단축, 장축, 단축으로 진행시키는 샷입니다. 더블 레일, 접시 등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쬬단쬬는 장(長), 단(短), 장(長)을 의미하는 일본 용어입니다. 한편 되돌려 치기는 뒤 돌려치기와 전혀 다른 용어입니다.

✱ 두번치기 : 타구시 큐 팁과 수구가 두 번 이상 접촉하는 경우로 파울입니다. 니꾸는 일본어 2를 나타내는 니와 쿠션의 쿠를 합성한 말로 영어로는 더블히트(Double hit)라고 합니다.

✱ 뒤돌려치기 : 수구에 역회전을 주고 쳐서 1 적구에 맞은 후 장축, 단축, 장축의 순으로 진행시키는 샷이며 밖으로 돌려치기와 동의어입니다. 우라, 우라마와시는 일본 용어입니다.

✱ 라사(Raxa) : 당구대 상판과 쿠션을 감싸는 천을 말하며 이는 포르투갈어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 레일(Rail) : 뱅크, 쿠션과 같은 말입니다.

✱ 롱스트링(Long String) : 헤드레일의 중심과 풋레일의 중심을 연결한 가상의 선을 말합니다.

✱ 리버스(Reverse) : 수구를 1 쿠션에 역회전으로 바로 입사시켜 2 쿠션에 입사된 수구가 순방향 회전으로 진행하게 하거나 수구에 순방향 회전을 주고 1 적구를 쳐 1 쿠션으로 역회전 입사시키고 2 쿠션에서 순방향으로 진행시키는 샷입니다.

✱ 리버스엔드(Reverse End) : 마지막 쿠션에 역회전으로 입사한 수구가 예각으로 서서 올라오는 진행을 일컫는 용어입니다. 죠단은 일본 용어입니다.

✱ 모아치기 : 4구 캐롬에서 연속 득점하기 위해 1, 2 적구를 가까이 모이도록 배치해서 치는 기술입니다. 가에시, 가야시는 일본 용어입니다.

✱ 목적구 : 3쿠션 게임에서 수구 이외의 두 공을 말하는데 제1적구, 제2적구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영어로는 옵젝트볼(Object Ball)을 말합니다.

✱ 무회전 : 수구에 좌우 회전을 주지 않는 것을 말하며 무시, 무히네리 등은 일본어로 잘못된 표현입니다. 중앙 타점, 제로팁 등은 무회전과 동의어입니다. 영어로는 노잉글리쉬(No english)라고 합니다.

✱ 밀어 치기 : 수구에 상단 당점을 주고 팔로우스루를 길게 쳐서 1 적구를 맞은 후에도 전진력이 살아 나가게 치는 샷입니다. 오시는 일본 용어입니다. 항오시는 쿠션에 붙어 있는 적구를 3/4 이상 두께로 밀어 치는 샷으로 일본말 항(半)과 오시의 합성어입니다.

✱ 밖으로 걸어치기 : 뒤로 걸어 치기와 동의어입니다.

✱ 밖으로 돌려치기 : 뒤돌려 치기와 동의어입니다.

✱ 반칙 : 규정을 위반하는 행위로 공격권을 상실하거나 공을 재배치하기도 합니다. 영어로는 파울입니다. 동호인들이 말하는 백차는 반칙이 아니고 범실의 일종인데 동호인 게임에서는 로칼 룰로 벌점을 부과하기도 합니다.

✱ 뱅킹(Banking) : 서브권을 결정하는 과정으로 각 각의 플레이어가 헤드 스트링의 양편에서 풋레일을 향해 공을 쳐서 헤드레일에 가장 가까이 붙이는 선수가 초구권 또는 결정권을 갖게 됩니다. 래깅(Lagging)도 동의어입니다.

✱ 벌칙 : 반칙을 범한 경우 경기자에게 부여하는 벌점인데 영어로는 페널티, 일본어로는 바킹(罰金)이라고 합니다.

✱ 범실 : 반칙 없이 쳤으나 득점하지 못한 경우를 말하며 공격권만 상대에게 넘기게 됩니다.

✱ 복식 : 복수 플레이어가 편을 갈라 시합하는 경우입니다. 동호인들이 흔히 겐뻬이라고 하는 말은 일본에서 11세기 겐(源)씨 일족과 헤이(平)씨 일족이 벌인 싸움에서 유래한 것으로서 복식 게임을 총칭하고 있습니다.

✱ 브리지(Bridge) : 타구 시 큐의 상대 부분을 고정하는 손의 형태를 말합니다.

✱ 비틀기 : 수구에 회전을 주어 회전력을 갖고 진행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본 용어는 히네루, 히네리이며 영어로는 English입니다. 시네루, 히네 등은 잘못된 표현입니다.

✱ 빈쿠션 치기 : 1 적구를 맞추기 전에 수구를 레일에 먼저 입사시키는 것을 말하며 일본 용어의 가라꾸는 비다는 의미의 가라(空)와 영어 쿠션의 쿠를 합성한 용어입니다. 우리말로 번역하면 빈쿠션 치기가 적당합니다. 영어로는 뱅크샷이라 하는데 1 적구에 맞기 전에 레일에 맞는 횟수에 따라 1 뱅크, 2 뱅크, 3 뱅크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빗겨치기 : 수구에 역회전을 주고 레일에 붙거나 근접한 목적구를 쳐서 1 쿠션을 맞고 순방향 회전으로 선회 진로로 진행하게 치는 것을 말합니다. 단축 비껴 치기와 장축 비껴 치기로 구분하기도 하며 특히 장 쿠션 빗겨치기를 짱꼴라라고 하는데 짱꼴라가 중국인을 의미하는 쫑궈런이 변형된 말로 추정되는 바 중국인을 비하하는 저속어이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뒤 돌려치기도 빗겨치기로 볼 수 있는데 굳이 구분하자면 수구와 부딪힌 1 적구가 쿠션에 맞고 튀어나온 뒤쪽으로 수구가 지나가면 뒤돌려치기이고 수구가 1적구가 튀어나오기 전에 앞으로 진행하면 빗겨치기입니다. 빗겨치기와 동의어로 짤라치기가 있는데 일본어 기리가에시(切り返し)를 직역한 것으로 적당치 않은 용어이며 기리까시나 기레까시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 사이드스폿(Side Spot) : 캐롬에서 서브할 때 헤드 스트링 상에 공을 놓는 지점으로 헤드 스폿에서 좌 우 6인치 이내입니다.

✱ 소형 당구대 : 일반 동호인들이 보통 사용하는 당구대로 레일 내장 2,448mm X 1,224mm 규격인데 흔히 중대라고 부르지만 이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 수구 : 타구가 허락된 공격권자의 공입니다. 영어로는 큐볼(Cue Ball)이라고 합니다.

✱ 앞 돌려치기 또는 안 돌려치기 : 1 적구의 안쪽을 맞힌 수구가 단축, 장축, 단축 또는 단축, 장축, 장축의 진로를 갖는 샷입니다. 일본어의 오오마와시는 직역 하면 대회전이지만 실제로는 앞 돌려치기에 해당합니다.

✱ 애버리지(Average) : 평균 득점을 말하며 총득점을 총이닝으로 나누어 산출합니다.

✱ 얇게치기 : 목적구를 스치듯 얇게 치는 기술을 말하며 영어로는 팬 샷 또는 페더 샷이라 하고 일본어로는 나메이며 나미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 엄브렐러 샷(Umbrella Shot) : 1 적구를 맞히기 전에 2 쿠션을 먼저 맞고 1적구를 맞힌 다음 세번째 쿠션을 맞고 2적구를 맞히는 타구를 말합니다. 보통 2 뱅크샷이라고도 합니다. 안쪽으로 맞느냐 바깥쪽으로 맞느냐에 따라 inside, outside로 구분합니다.

✱ 옆 돌리기 : 1 적구를 맞힌 수구가 장축 – 단축 – 장축을 선회하여 진행하는 것을 말하며 제각 돌리기라고도 합니다. 일본 용어로는 하꼬마와시(箱回し)라 하며 하꾸, 하꼬마시 등은 잘못된 표현입니다.

✱ 오차 허용치 : 진로가 어긋나도 득점할 수 있는 범위. 영어로는 에러 마진이라고 합니다.

✱ 요행 : 의도하지 않았던 진로에 의한 행운의 득점을 말합니다. 후로꾸는 영어(Fluke)의 일본식 표현으로 부적절한 용어입니다.

✱ 이닝(Inning) : 경기자가 공격권을 획득한 순간부터 상실한 순간까지를 의미합니다.

✱ 적구 : 목적구(Obect Ball)와 동의어입니다.

✱ 점프볼(Jumped Ball, Jump Shot) : 너무 강한 스트록이나 과도한 타점 설정에 따른 미스 큐입니다. 지나친 수평각 등에 의해 수구나 적구가 프레임에 맞거나 당구대 밖으로 나가는 경우를 말하며 파울입니다. 이 때는 규정에 따라 공을 재배치하게 됩니다.

✱ 중형 당구대 : 레일 내장 2,540mm X 1,270mm의 당구대로 흔히 국제식 중대라고 표현하지만 이는 잘못된 용어입니다.

✱ 찍어 치기 : 극단적인 회전력을 얻기 위해 큐를 세워 타구 하는 고급 기술입니다. 마쎄라고 말하기도 하는데 이는 영어가 아니라 불어(massé)에서 비롯되었습니다.

✱ 코너(Corner) : 롱 레일과 숏 레일이 만나는 지점을 말합니다. 우리말로 번역하면 구석이 되겠지만 똥통이나 똥창은 저속어라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 키스(Kiss) : 수구가 1 적구를 맞힌 후 다시 1 적구와 충돌하거나 1 적구가 2 적구와 충돌하게 되는 경우(Kiss-Out)를 말합니다. 동호인들은 보통 쫑이라고 표현하는데 방송 등에서는 이를 저속어로 치부하고 키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미 우리에게 친숙한 말이 되었는데 굳이 외국어 사용할 필요는 없지 않나싶습니다.

✱ 팁(Tip) : 큐 상대의 끝 부분에 부착한 가죽 조각을 말하는데 회전력을 부여하기 위한 타점의 단위로도 표현합니다.

✱ 풋레일(Foot Rail) : 래깅 때 경기자가 서있는 헤드레일의 반대편 쿠션을 말합니다.

✱ 풋스폿(Foot Spot) : 캐롬에서 목적구가 놓이는 곳으로 롱스트링과 풋스트링이 만나는 지점입니다.

✱ 풋스트링(Foot String) : 헤드 스트링과 반대편 대칭되는 스트링(선)을 말합니다.

✱ 프로우즌(Frozen) : 공과 공, 공과 레일이 붙어 있는 경우이며 우리말로는 붙은 공 또는 떡을 말합니다. 공과 공이 붙어 있는 경우는 공격자의 선택에 의해 그대로 치거나 재배치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하단 치기 : 레일에 붙어 있거나 근접해 있는 공을 칠 때 수구의 하단부를 가격하여 적구를 얇게 쳐서 긴 각을 형성하는 기술입니다. 일본어로는 시다라고 하며 히다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 하이런(High Run) : 한 이닝에서의 최다 득점을 말합니다.

✱ 헤드레일(Head Rail) : 뱅킹과 서브를 시작하는 쪽의 쿠션을 말합니다.

✱ 헤드스폿(Head Spot) : 헤드 스트링과 롱스트링이 만나는 접점으로 서브 시에는 상대의 큐볼이 놓이고 재배치 시에는 공격자의 큐볼이 놓이는 지점입니다.

✱ 헤드스트링(Head String) : 헤드레일에서 사이드 레일을 따라 2포인트 떨어진 두 지점을 연결한 가상의 선입니다. 헤드 스폿과 사이드 스폿이 이 선상에 위치하게 됩니다.

✱ 횡단샷 : 3쿠션 게임에서 수구가 1 적구와 2 적구를 맞히는 동안 하나의 레일에서 맞은편 레일로 또다시 처음 레일로 진행하거나 그 이상 횡단하는 샷을 말합니다. 따블, 따블다시는 잘못된 표현입니다.

<끝>

728×90

당구 / 용어 – 한국어, 영어, 일본어

당구 / 길 / 바운딩

상단 당점으로 밀어쳤을 때 수구가 휘어지는 현상을 이용하는 것을 바운딩이라고 한다. 밀어치는 정도와 회전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응용이 가능하다. 원 쿠션 투 바운딩 바운딩의 기초는 아래의 형태를 성공시키는 것이다. 수구를 쿠션에 붙여놓으면 밀어치기가 수월해진다. 두께 100%로 밀어치면, 단 쿠션에 두 번 맞고 장 쿠션에 한 번 맞는다. 위의 배치에 자신이 생기면, 수구를 쿠션에서 뗀다. …

[올바른 당구 용어] 일본식 당구 용어 순화

[올바른 당구 용어] 일본식 당구 용어 순화

당구용어 바로알기

■ ㉠ ■

가락(가라꾸, 가락꾸) → 빈쿠션치기, 뱅크샷

당구대의 쿠션을 먼저 맞춘 후, 제1, 2적구를 맞추는 것

가야시(가오시, 세리, 쎄리다마) → 모아치기

주로 4구 경기에서 제1, 2적구를 치기 편한 포지션으로 모이게 하면서 치는 것

갬빼이(겐뻬이, 편다이) → 편가르기, 복식

두 팀으로 나눠서 시합을 하는 것

겐세이 → 견제, 수비, 디펜스 플레이

상대방이 득점하지 못하도록 견제, 수비를 하는 모든 행위

기리까시(기레까시, 짱꼴라) → 비껴치기

수구로 제1적구를 비스듬하게 깎아 치는 것

기리오시 → 짧게 밀어치기

기리히끼 → 짧게 끌어치기

갸꾸(가꾸, 까꾸, 까꾸히네리) → 역회전

수구의 진행방향에 반대의 회전을 주는 것

■ ㉡ ■

나미(나메, 칼다마) → 얇게치기, 페더샷

수구로 제1적구를 살짝 맞게 하는 것

나사(라사) → 당구천, 당구지

당구대를 덮고 있는 천

니꾸 → 투터치, 더블히트

한 번의 샷으로 큐팁이 수구를 두 번 이상 치게 되는 경우

■ ㉢ ■

다대(다데) → 세로치기, 길게치기

수구를 회전이 거의 없이 각도만 주고 세로로 길게 치는 방식

다마 → 공, 당구, 볼

※큐볼: 당구에서 수구로 맞춰야하는 공

※수구: 큐로 타격하는 공

※제1적구: 먼저 맞추는 공

※제2적구: 나중에 맞추는 공

다이 → 당구대, 테이블

다이다이 → 단식(1:1)

당구게임에서 1대 1 개인전(단식)을 이르는 말

돗대(돚대, 돛대) → 1개

1점 남았을 때를 이르는 말

딸딸이(와따마시) → 횡단샷, 더블쿠션

서로 마주보는 쿠션으로 수구가 왕복하는 샷

떡 → 붙은 공, 프로즌

두 개 이상의 공이 서로 딱 붙어 있는 상황

똥창 → 구석, 코너, 제로포인트

당구대의 4군데의 구석을 이르는 말

■ ㉣ ■

레지(네지, 니주, 니주마와시, 니주마시) → 대회전, 두번 돌리기, 크게 돌리기

수구가 당구대를 한 바퀴 이상 돌아서 맞추는 기술

리보이스 → 리버스, 역회전 돌리기

수구가 쿠션에 맞고 나온 후, 역회전력을 갖게 하는 샷

올바른 당구용어1

■ ㉤ ■

마오시(마와시) → 돌리기, 돌려치기

돌려치는 모든 기술을 총칭하는 말

맛세이(마쎄이) → 찍어치기, 마세

당구 큐를 수직으로 세워 공을 위에서 아래로 치는 타법

무당(무시) → 무회전

회전을 주지 않고 수구의 정 가운데를 치는 타법

■ ㉥ ■

빠킹(빡, 시로, 히로) → 파울, 벌점

보통 4구에서 상대방의 흰공을 맞추는 파울을 하는 경우

빵꾸(구멍) → 원쿠션 뒤돌리기(넣어치기)

수구가 제1적구에 도달하기 전 쿠션을 먼저 치고 1적구와 쿠션의 사이로 지나가는 것

삑사리 → 미스큐

큐로 수구를 제대로 치지 못해서 미끌어지는 경우

■ ㉦ ■

쌍대 → 2개

2점 남았을 때를 이르는 말

■ ㉧ ■

오마오시(오마시, 오마와시) → 앞돌리기, 앞으로 돌리기, 길게돌리기

당구대를 크게 돌려서 치는 기술

오시 → 밀어치기

수구가 제1적구를 맞고 밀고 나가게 하는 타법

우라(우라마오시, 우라마시, 우라마와시) → 뒤돌리기, 뒤로 돌리기

적구의 뒤쪽으로 큐볼을 돌려서 치는 기술

■ ㉨ ■

접시(쪼단쪼, 조단조) → 더블레일, 플레이트샷

반대로 회전을 주어 2개의 쿠션으로 3번의 쿠션을 만드는 샷

조단(쪼단, 쪼당) → 리버스엔드

수구가 마지막 쿠션에서 역회전으로 튀어 오르는 기술

쫑 → 키스

의도적 또는 비의도적으로 공과 공이 부딪히는 것

쫑다마(다마꼬) → 부딪혀치기, 키스샷

키스를 이용해 치는 기술

■ ㉫ ■

투가락 → 투쿠션 걸어치기

수구가 2개의 쿠션을 먼저 치고 난 후, 적구를 걸어 치는 기술

투빵꾸(뒷구멍) → 투쿠션 뒤돌리기(넣어치기)

수구가 제1적구에 도달하기 전에 2개의 쿠션을 치고 1적구와 쿠션의 사이로 지나가는 것

■ ㉭ ■

하꼬(하꾸, 하꼬마와시, 하꾸마시) → 제각돌리기, 옆돌리기

당구대의 짧은 쪽으로 돌려서 치는 기술

황오시(항오시) → 세게 밀어치기, 스네이크 샷

과도한 스핀을 생성하여 2개의 쿠션으로 3번의 쿠션을 만드는 샷

후루쿠(후루꾸, 뽀록, 뽀로꾸) → 럭키샷, 플루크, 재수, 요행

경기 중 의도하지 않은 행운이 발생하여 득점하는 것

히까끼(히깎끼, 싯깎기, 시까끼) → 걸어치기

수구로 쿠션을 먼저 맞춘 후, 제1적구에 걸리게 치는 기술

히끼(씌끼, 시끼) → 끌어치기, 드로우샷

수구가 제1적구를 맞고 뒤로 끌려오게 하는 것

히네루(히네리, 시네루) → 회전, 스피닝

공의 좌측이나 우측을 타격하여 공에 회전을 주는 타법

올바른 당구용어2 당구용어들

키워드에 대한 정보 당구 용어

다음은 Bing에서 당구 용어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아이빌리TV]당구용어 정리 #1-아빌25

  • 당구
  • 3쿠션
  • 당구중대
  • 중대시스템
  • 3구
  • 4구
  • 3쿠션시스템
  • 4구강좌
  • 두께조절
  • 당구초보
  • 당구잘치는법
[아이빌리TV]당구용어 #정리 ##1-아빌25


YouTube에서 당구 용어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이빌리TV]당구용어 정리 #1-아빌25 | 당구 용어,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See also  20대남자향수 추천 2021 | 💋여자들이 좋아하는 향수, 주우재가 자주쓰는 향수 5종 소개 | 입생로랑, 자라, 조말론, 톰포드, 더바디샵 모든 답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