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Home » Windows Boot Manager 사라짐 | 중랑구 컴퓨터수리 Windows Boot Manager가 떠서 데이터 복구 후 윈도우10 설치 20529 투표 이 답변

Windows Boot Manager 사라짐 | 중랑구 컴퓨터수리 Windows Boot Manager가 떠서 데이터 복구 후 윈도우10 설치 20529 투표 이 답변

당신은 주제를 찾고 있습니까 “windows boot manager 사라짐 – 중랑구 컴퓨터수리 Windows Boot Manager가 떠서 데이터 복구 후 윈도우10 설치“? 다음 카테고리의 웹사이트 https://hu.taphoamini.com 에서 귀하의 모든 질문에 답변해 드립니다: https://hu.taphoamini.com/photos/. 바로 아래에서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작성자 컴퓨터수리 컴수리존 이(가) 작성한 기사에는 조회수 4,140회 및 좋아요 13개 개의 좋아요가 있습니다.

해당 문제 해결 방법 시도:
  1. Windows 10 설치용 USB로 부팅을 시도합니다.
  2. 언어 확인 후
  3. 컴퓨터 복구(R)를 클릭합니다
  4. 문제 해결을 클릭합니다.
  5. 시동 복구를 클릭합니다.
  6. Windows 10을 클릭합니다.
  7. ‘PC 진단중’이 표시되며 복구가 진행됩니다.

windows boot manager 사라짐 주제에 대한 동영상 보기

여기에서 이 주제에 대한 비디오를 시청하십시오. 주의 깊게 살펴보고 읽고 있는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세요!

d여기에서 중랑구 컴퓨터수리 Windows Boot Manager가 떠서 데이터 복구 후 윈도우10 설치 – windows boot manager 사라짐 주제에 대한 세부정보를 참조하세요

전원을 켜면 Windows Boot Manager가 뜹니다. 중랑구 컴퓨터수리가 출장 갔는데 파티션이 삭제됐고 데이터 복구를 현장에서 해드리고 윈도우10 설치까지 해드렸습니다.
[출처] https://blog.naver.com/ghkdlxld7610

windows boot manager 사라짐 주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하세요.

UEFI 바이오스 부팅순서에서 Windows Boot Manager 사라졌을 …

① 윈도우10만 단일설치했을 때는 Macrium Reflect 툴로 SSD 마이그레이션 하더라도 UEFI 바이오스 부팅순서에 Windows Boot Manager는 정상적으로 …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jimnong.tistory.com

Date Published: 3/29/2022

View: 5657

윈도우10 MBR UEFI 부트로더 복구하는 방법 – 익스트림 매뉴얼

How To Recover Windows 10 Mbr Uefi Boot Loader 1 윈도우10 USB 설치디스크로 부팅. 내 PC에 설치된 윈도우10이 어떤 시스템 파티션을 사용하는지 …

+ 여기에 표시

Source: extrememanual.net

Date Published: 10/16/2022

View: 3662

윈도우 10/8/7에서 ‘BOOTMGR 누락됨’오류 수정 – EaseUS

BOOTMGR (Windows Boot Manager)은 PC를 시작할 때 자동으로 실행되고 하드 드라이브에서 시스템을 로드하는 작은 프로그램입니다. 누락되거나 손상되면 윈도우를 부팅할 …

+ 여기를 클릭

Source: www.easeus.co.kr

Date Published: 5/2/2021

View: 4719

UEFI 시스템 윈도우 10 Windows Boot manager 사라졌을때

UEFI 시스템에서 부팅하기위해서는 Windows Boot Manager가 필요한데. 알수 없는 이유로 사라졌을때 해결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윈도우10 디스크(USB …

+ 여기에 표시

Source: m.blog.naver.com

Date Published: 6/25/2022

View: 4502

윈도우 10 부팅 미디어 없음 :: 2cpu, 지름이 시작되는 곳!

C:\에는 삼성 SSD 256GB가 있고 (BIOS에서도 보임) 거기에 Windows 10을 설치 … Windows Boot Manager 를 선택하시면 제대로 부팅되지 싶습니다.

+ 여기를 클릭

Source: www.2cpu.co.kr

Date Published: 11/28/2022

View: 4931

윈도우7, 윈도우10 부팅 안 됨 오류 – 복구 방법 소개 #1

ESP(=Efi System Partition)영역의 부팅정보파일이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UEFI모드 부팅메뉴에서 WIndows Boot Manager…가 보이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여기에 보기

Source: sihloh4me.tistory.com

Date Published: 9/21/2022

View: 5058

windows boot manager [Sata #]가 죽는 경우? – 쿨엔조이

어제의 글에서 연장선입니다.SSD + HDD 등으로 복수 디스크 운용 시,SSD가 Windows boot manager [Sata 1]HDD가 Windows boot manager.

+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Source: coolenjoy.net

Date Published: 3/16/2022

View: 4696

윈도우 부트 섹터 손상으로 인한 “Bootmgr is missing”오류 해결 …

윈도우 시작시 “Bootmgr is missing” 메세지가 뜨며 부팅이 안되는 경우는 윈도우 부트섹터 손상으로 인해 윈도우로 진입이 불가능한 상태를 나타 …

+ 더 읽기

Source: zkim0115.tistory.com

Date Published: 10/7/2022

View: 204

Windows 10 부팅 관리자 및 부팅 문제 수정

BOOTMGR 오류의 가능한 원인에는 손상되거나 잘못 구성된 파일, 하드 드라이브 및 운영 체제 업그레이드 문제, 오래된 BIOS, 손상되거나 느슨한 하드 …

+ 여기에 더 보기

Source: www.tenorshare.kr

Date Published: 3/2/2021

View: 3077

주제와 관련된 이미지 windows boot manager 사라짐

주제와 관련된 더 많은 사진을 참조하십시오 중랑구 컴퓨터수리 Windows Boot Manager가 떠서 데이터 복구 후 윈도우10 설치. 댓글에서 더 많은 관련 이미지를 보거나 필요한 경우 더 많은 관련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중랑구 컴퓨터수리 Windows Boot Manager가 떠서 데이터 복구 후 윈도우10 설치
중랑구 컴퓨터수리 Windows Boot Manager가 떠서 데이터 복구 후 윈도우10 설치

주제에 대한 기사 평가 windows boot manager 사라짐

  • Author: 컴퓨터수리 컴수리존
  • Views: 조회수 4,140회
  • Likes: 좋아요 13개
  • Date Published: 2020. 12. 5.
  • Video Url link: https://www.youtube.com/watch?v=8XoCdAfWAW4

UEFI 바이오스 부팅순서에서 Windows Boot Manager 사라졌을 때 복구하기

에이서(Acer) 노트북 아스파이어 ES1-131-P3ZB에 GPT+UEFI 기반으로 윈도우10을 설치했었습니다.

① 윈도우10만 단일설치했을 때는 Macrium Reflect 툴로 SSD 마이그레이션 하더라도 UEFI 바이오스 부팅순서에 Windows Boot Manager는 정상적으로 살아있었습니다. => 문제없음.

② 윈도우10&우분투 16.04 듀얼부팅 설치 상태에서 Macrium Reflect 툴로 SSD 마이그레이션 했더니 UEFI 바이오스 부팅순서에 Windows Boot Manager가 사라졌습니다. GRUB은 생존.

②의 경우, 윈도우10 설치용 USB로 부팅 후 명령프롬프트에서

bootrec /fixmbr

bootrec /fixboot

bootrec /rebuildbcd

등 MBR 환경을 복구하는 명령어로도 해결되지 않았고, diskpart와 연계하는 해결법을 동원해도 바이오스 부팅순서에 Windows Boot Manager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 문제 발생.

▲ 이게 사라졌다는 거죠. -_-;;

언젠가는 GRUB을 날릴 상황이 올지도 모르는데, 윈도우 부팅을 GRUB에 100% 의존하는 것은 안좋다고 생각하여… 해결책을 모색해봤습니다.

우선 윈도우10 설치용 USB로 부팅을 합니다.

(설치용 USB가 없다면 http://jimnong.tistory.com/659 를 참고해서 만드세요.)

▲ 다음 클릭.

▲ 컴퓨터 복구(R) 클릭.

▲ 문제 해결 클릭.

▲ 시동 복구 클릭.

▲ Windows 10 클릭. (윈도우 여러개 깔았었으면 알아서 고르세요.ㅋ)

▲ “PC 진단 중” 이라는 문구가 뜰 겁니다. 기다리면 복구가 진행됩니다.

※ “시동 복구” 대신 “명령 프롬프트”를 선택한 다음

cd C:\sources\recovery

StartRep.exe

라고 입력해도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복구가 잘 됐다고 메세지가 뜨면 다행이고, 복구 실패했다고 뜨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재부팅 후 UEFI바이오스 부팅순서 정하는 곳으로 들어가보세요.

▲ 살아난 Windows Boot Manager 를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 북한의 뽀뽀송

※ 2020. 01. 25. 추가.

만약 본문대로 따라했는데도 Windows Boot Manager 복구가 안 된다면

[윈도우10] Macrium Reflect 우분투 듀얼부팅(UEFI) 마이그레이션 방법, 부팅문제 해결기

위의 글을 참고해보세요. “2. 부팅 불가 문제 해결” 부분부터 보시면 됩니다.

(거의 모든 부팅 불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고, 힘들면 동네 PC 수리점이나 저한테 의뢰하세요. -_-;; )

※ 2020. 01. 25. 추가2.

최근 KB4528760 업데이트 설치가 실패하면서 UEFI 바이오스에서 Windows Boot Manager가 사라지는 증상을 경험했습니다(링크).

윈도우10 MBR UEFI 부트로더 복구하는 방법

0xc000000e 복구 도구를 사용해야 합니다. 설치미디어가 없으면 pc 관리자 또는 pc/장치 제조업체에 문의하십시오. 윈도우10 부팅 오류

PC를 켰을 때 부팅이 되지 않고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보이는 경우 부트로더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인데요.

컴퓨터는 부팅 시 바이오스(BIOS)에서 기본 하드웨어 테스트 및 정보를 읽어 오고 운영체제의 부트로더를 참조하게 됩니다.

바이오스가 레거시(Legacy) 타입으로 설정되어 있으면 MBR(Master Boot Record) 파티션에 부트로더가 저장되고 바이오스가 UEFI로 설정되어 있다면 GPT(GUID Partition Table) 영역에 부트로더를 저장하게 되는데, 부트로더에 문제가 생기면 윈도우10이 설치된 파일이 그대로 있더라도 운영체제를 불러오지 못하게 됩니다.

부트로더를 복구하기 위해서는 윈도우10 부팅디스크가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USB 부팅디스크를 제작해둡니다.

참고

부트로더 타입 확인

윈도우10 USB 설치디스크로 부팅

내 PC에 설치된 윈도우10이 어떤 시스템 파티션을 사용하는지 우선 확인해야합니다.

윈도우10 부팅디스크로 부팅한 다음 키보드 단축키 Shift + F10 을 눌러 명령 프롬프트(CMD)를 실행합니다.

> diskpart > list disk > exit

명령 프롬프트에서 위 명령어를 차례대로 입력합니다.

디스크 관리 도구인 Diskpart를 실행한 후 디스크 리스트를 확인했을 때 Gpt 항목에 * 표시가 되어 있다면 GPT 방식으로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것이고 표시가 없다면 MBR 방식으로 설치된 것입니다.

자신의 PC에 설치된 파티션 시스템에 맞춰 아래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윈도우10 MBR 부트로더 복구하기

> bootsect /nt60 sys

위 명령어로 MBR 부트로더의 부팅 섹터에 코드를 업데이트합니다.

> bootrec /fixmbr > bootrec /fixboot

위 명령어를 입력해 MBR 부트레코드와 부트섹터 오류를 점검합니다.

> bootrec /rebuildbcd

마지막으로 위 명령어로 bcdboot를 리빌드해 복구합니다. 복구를 완료하면 메시지 내용에서 ‘확인된 전체 Windows 설치’가 1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합니다. (위 스크린샷은 예시로 1로 되어 있어야함)

모든 작업을 완료했다면 창을 닫고 PC를 종료한 다음 USB를 제거해 윈도우10으로 부팅하면 되겠습니다.

윈도우10 UEFI GPT 부트로더 복구하기

> bootsect /nt60 all /force

위 명령어를 입력해 GPT 파티션 테이블을 업데이트합니다.

> diskpart > list vol

UEFI로 부팅하는 GPT 형식은 디스크에 EFI 파티션이 있으며 이 파티션 안에 부트로더가 있기 때문에 EFI 파티션에 접근하기 위해 드라이브명을 할당해줘야 합니다.

diskpart를 실행한 다음 디스크 볼륨을 확인해보면 FAT3 파티션이 숨김으로 되어 있는 볼륨이 있습니다.

예시는 볼륨 2로 되어 있으며 이 볼륨에 드라이브명을 할당해야 합니다.

> sel vol 2 > assign letter=z: > exit

EFI 파티션 볼륨을 선택한 다음 Z 드라이브명으로 지정한 후 diskpart를 빠져나옵니다.

> bcdboot c:\windows /s z: /f all

위 명령어로 윈도우가 설치된 경로를 다시 지정해 bcdboot를 복구하면 부팅 파일을 다시 만들게됩니다.

모든 과정을 거쳤다면 컴퓨터를 종료한 다음 USB를 제거 후 부팅해 윈도우10 부팅 오류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 10/8/7에서 ‘BOOTMGR 누락됨’오류 수정-EaseUS

일부 사용자는 PC 부팅을 시도하는 동안 “BOOTMGR 누락됨. Ctrl + Alt + Del을 눌러 다시 사작하세요”라는 오류 메시지를 표시하는 검은화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

당신도 같은 문제에 사로 잡혔을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윈도우 10/8/7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고 PC를 올바르게 부팅하는데 도움이 되는 일반 사용자의 빠른 수정 또는 전문가가 제공하는 해결방법 등 가능한 모든 솔루션을 수집했습니다!

‘BOOTMGR 누락됨’에 대한 자세한 내용

‘BOOTMGR 누락됨’오류를 수정하는 방법을 다루기전에 이 문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긴급하게 오류를 수정해야하는 경우 2 부로 건너뛰어 해결책을 찾으십시오.

BOOTMGR이란?

BOOTMGR (Windows Boot Manager)은 PC를 시작할 때 자동으로 실행되고 하드 드라이브에서 시스템을 로드하는 작은 프로그램입니다. 누락되거나 손상되면 윈도우를 부팅할 수 없으며 ”BOOTMGR 누락됨’ 오류가 표시됩니다.

BOOTMGR 누락된 원인은 무엇입니까?

-BOOTMGR 파일이 손상되고 잘못 구성되었습니다.

-PC는 부팅할 수 없는 장치에서 부팅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하드 드라이브에 오류, 손상 또는 불량 섹터가 나타납니다.

-오래된 BIOS, 느슨하거나 손상된 하드 디스크 인터페이스 케이블, 하드 드라이브 및 시스템 업그레이드 문제와 같은 다른 이유.

1. ‘BOOTMGR 누락됨’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빠른 수정방법

방법 1. 데스크탑 또는 노트북 다시 시작하기

이는 속임수가 아닙니다. 때때로 재부팅하면 BOOTMGR을 복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작동하지 않으면 다음 방법을 시도하십시오.

방법 2. 모든 내부 데이터 및 전원 케이블 재설정하기

PC와 하드 드라이브 사이의 모든 SATA 케이블과 전원 케이블을 재설정하고 다시 연결하십시오.

방법 3. 모든 이동식 미디어 제거하기

PC가 부팅 불가능한 장치에서 부팅을 시도하기 때문에 ‘BOOTMGR 누락됨’오류가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하려면 USB 플래시 드라이브, 플로피 디스크 또는 기타 부팅 불가능한 디스크와 같은 이동식 미디어를 모두 제거했는지 확인하십시오.

방법 4. BIOS에서 부팅 순서 변경하기

누락된 BOOTMGR 문제가 여전히 발생합니까? BIOS의 기본 인터페이스로 이동하십시오. (모델에 맞는 키가 무엇인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 윈도우를 부팅하는 동안 특정 키를 눌러 수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검색하십시오.)

그런 다음 “부팅”탭에서 하드 드라이브가 BIOS의 첫 번째 부팅 장치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수정하십시오. 마지막으로 PC를 다시 시작하십시오.

2. ‘BOOTMGR 누락됨’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고급 솔루션

방법 1. BCD 파일 복사 또는 다시 만들기

1. 윈도우 설치 디스크를 PC에 삽입하고 디스크에서 다시 시작한 다음 “컴퓨터 복구”를 클릭합니다.

2. 문제 해결> 고급 옵션> 명령 프롬프트를 클릭하고 디스크 부분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3. Diskpart를 실행하여 파티션 ID를 설정하고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합니다.

– 다음 명령을 입력하고 매번 Enter 키를 누르십시오.

diskpart

list disk

sel disk 0

-“Disk 0 is now the selected disk”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list vol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르십시오.

Diskpart는 이제 PC의 전체 볼륨 목록을 표시하고 목록에서 시스템 볼륨을 찾습니다. 시스템 파티션이 볼륨 2에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4. 파티션 ID를 설정하고 아래 명령을 입력하고 매번 Enter 키를 누르십시오.

-sel vol 2

-id 설정 = c12a7328-f81f-11d2-ba4b-00a0c93ec93b

-또는 ID 설정 = ebd0a0a2-b9e5-4433-87c0-68b6b72699c7

5. 아래 명령을 입력하여 드라이브 문자를 할당하고 Enter를 클릭하십시오.

-assign letter = G : (참고 : G는 이미 사용할 수 없는 고유한 드라이브 문자입니다.)

6. bcdboot C : \ Windows / s G :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십시오.

또는 아래 명령을 시도하고 매번 Enter 키를 누를 수 있습니다.

-ren BCD BCD.old

-bcdboot C : \ Windows / l en-us / s G : / f ALL (참고 : c : \는 Windows 10 / 8.1 / 8이 설치된 드라이브입니다.)

7. 입력: 컴퓨터를 종료하고 다시 시작하십시오.

부팅 후 제대로 실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방법 2. 손상된 마스터 부트 레코드 복구하기

MBR이 손상되면 컴퓨터가 부팅되지 않으므로 EaseUS 무료 파티션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PC에서 MBR을 다시 빌드해야 합니다.

무료 다운로드 Windows 11/10/8/7 지원

1 단계. WinPE 부팅 디스크를 생성합니다.

동일한 시스템을 실행하는 새 PC에서 EaseUS 파티션 마스터를 다운로드하여 실행하십시오.

도구 모음에서 “WinPE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USB 드라이브에 부팅 가능한 디스크를 만들도록 선택합니다. 컴퓨터에 CD / DVD 드라이브가 있는 경우 부팅 가능한 디스크를 CD / DVD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를 마치려면 “진행”을 클릭하십시오.

2 단계. MBR을 다시 빌드합니다.

-부팅 가능한 USB 또는 CD / DVD를 PC에 연결합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할 때 “Del”을 누르십시오. “이동식 장치”또는 “CD-ROM 드라이브”에서 컴퓨터를 부팅합니다. 그러면 EaseUS 파티션 마스터가 자동으로 실행됩니다.

-MBR이 손상된 디스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계속하려면 “MBR 다시 작성”을 선택하십시오.

-현재 시스템에서 MBR 유형을 선택하십시오. 그런 다음 “확인”을 클릭하십시오.

-왼쪽 상단의 “1 작업 실행”버튼을 클릭하고 “적용”을 클릭하여 MBR을 빌드합니다. 그런 다음 컴퓨터가 다시 정상적으로 부팅 될 수 있습니다.

무료 다운로드 Windows 11/10/8/7 지원

제대로 작동되지 않습니까? 하드 디스크에 오류가 있는지 검사하고 테스트 해보십시오.

방법 3. WinRE (윈도우 복구 환경)에서 시동 복구 실행하기

1.윈도우 설치 디스크를 삽입한 다음 컴퓨터를 시작합니다.

2.CD 또는 DVD에서 부팅하려면 아무 키나 누르십시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키를 누릅니다.

3.언어, 시간 및 통화, 키보드 또는 입력방법을 선택한 후 다음을 선택합니다.

4.컴퓨터 복구를 선택합니다.

5.시스템 복구 옵션 대화 상자에서 윈도우 설치 드라이브 (일반적으로 c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다음을 선택합니다.

6.시스템 복구 옵션 대화 상자에서 컴퓨터 복구를 선택합니다.

7.복구 할 시스템을 선택한 후 다음을 선택합니다.

8.시스템 복구 옵션 대화 상자에서 시동 복구를 선택합니다.

방법 4. 백업 이미 있는 경우 시스템 복구를 수행하기

1.위 자습서의 6개 단계로 이동하여 시스템 복구를 선택합니다.

2.시스템 복구 마법사 지침에 따라 적절한 복구 지점을 선택합니다.

3.시스템을 복구하려면 마침을 선택합니다.

이상은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는 ‘BOOTMGR 누락됨’오류를 수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모든 방법입니다. 이중 하나라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거나 PC 하드 드라이브를 교체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UEFI 시스템 윈도우 10 Windows Boot manager 사라졌을때

UEFI 시스템에서 부팅하기위해서는 Windows Boot Manager가 필요한데

알수 없는 이유로 사라졌을때 해결 방법은 간단하다.

먼저 윈도우10 디스크(USB,DVD등)로 부팅을 한다.

“다음”을 눌러 진행

“컴퓨터 복구” 클릭

화면 가장 상단에 있는 계속을 꾹 눌러준다

끝.

윈도우 10 부팅 미디어 없음 :: 2cpu, 지름이 시작되는 곳!

윈도우즈 10 부팅이 안 됩니다.

부팅이 안 되는데 에러 메시지가 부팅 드라이브나 미디어가 없다고 나옵니다.

C:\에는 삼성 SSD 256GB가 있고 (BIOS에서도 보임) 거기에 Windows 10을 설치했습니다.

희한하게도 Windows 설치용 USB를 꼽고 있으면 Windows 10 설치 화면이 나오기도 하고

어떤 때는 그냥 부팅이 되어서 바로 설치한 윈도우즈 10을 로드합니다. 설치 화면이 나왔을 때

복구 모드로 들어가서 시스템 시동 로드 복구였나 그 메뉴로 복구를 시도하면 복구가 안

된다고 나옵니다. 다시 PC 켜면 부팅 미디어가 없다고 나옵니다. 요기서 USB(윈설치 USB)를 꼽고

부팅하면 제대로 설치한 윈도우즈를 로드 하네요.

chkdsk /r도 시도를 했는데, 전혀 나아지질 않습니다.

Windows10 부팅복구 오류 (링크)

여기에 나온대로도 해 봤는데, 9번의 cd /d b:\ 이 부분을 입력하고 나면 지정된 경로를 찾을 수 없다고 나옵니다.

제가 뭘 잘못 친 걸 까요? 위의 화면은 문제의 PC입니다.

PC 사양입니다.

CPU: i7-2600

RAM: 32GB

OS: Windows 10 x64 (OS 빌드: 17134.829, 버전: 1803)

윈도우7, 윈도우10 부팅 안 됨 오류 – 복구 방법 소개 #1

728×90

반응형

서론

윈도우7,10을 사용하다가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부팅에 필요한 시스템파티션의 손상이나 디스크 손상, 윈도우손상이 주로 발생되는데요.

이런 오류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를 보여주면서 윈도우로 부팅이 되지 않는 증상을 보입니다.

오류메시지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발생되면서 윈도우로 부팅이 되지 않는 경우에 대해서 그 원인과 조치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려 보려고 합니다.

사용자의 입장에서 볼 때는 윈도우가 실행되지 않는 부팅 불량 증상은 같지만, 윈도우 설치 환경이나 설치 상태에 따라서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오류 메시지는 다르게 표시 됩니다.

브랜드PC의 경우 제조사에서 복원솔루션을 설치해 놓은 경우 파티션이 5개 이상으로 설정된 시스템에서는 여기서 설명된 방법으로 수정 조치가 안될 수 있습니다. 복원솔루션을 이용해서 복구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FI 모드로 설치 된 윈도우7,10이 부팅이 안될 때

Reboot and Select proper Boot device

or Insert Boot Media in selected Boot device and press a key 오류 메시지 발생됨

● Legacy 모드로 설치 된 윈도우7,10이 부팅이 안될 때

BOOTMGR is missing

Press Ctrl + Alt + Del to restart 오류 메시지 발생됨

● 위와 같은 오류와 부팅안됨 증상이 발생되는 원인

0.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FreeDos, Linux System

1. 윈도우 부팅용 시스템파티션(ESP) 손상 또는 시스템파일 손상

2.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가 포멧 된 경우

3. 바이러스나 악성코드로 인하여 부팅에 필요한 윈도우 시스템파일이 손상된 경우

4. 디스크 손상(불략섹터, 충격, 수명 저하 등)으로 인한 경우

5. 메인보드와 디스크를 연결하는 SATA케이블 불량 또는 케이블 접속불량인 경우

6. BIOS설정에서 부팅 디스크 선택이 잘 못 되었을 경우

7. 두개의 디스크를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이전 윈도우설치 디스크(2)에 500MB의 ESP영역이 있는데, 새 디스크(1)를 추가하면서 1번 디스크에 ESP영역이 생성되지 않고, 2번디스크에 이미 생성되어있는 ESP영역을 사용하여 1번 디스크에 윈도우가 설치된 후, 2번디스크를 제거하거나 Diskpart 명령 진입하여 clean 명령으로 2번디스크의 파티션 전체를 지웠을 경우에 부팅정보가 담긴 ESP(=Efii System Partition) 영역이 지워졌을 때 발생됨

위에 나열한 부팅 안됨 증상중에서 1,3,7번에 대한 부팅오류 증상에 대한 조치 방법을 설명할까 합니다.

● 참고사항

윈도우가 부팅이 되는 경우에는 부팅 시 F8 (윈도우7이하, 윈도우10은 추가 설정 필요) 키를 눌러서 안전모드로 부팅해서 시스템복구 및 CMD 명령창에서 복구하는 방법을 이용해 볼 수 있지만, 위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발생되는 부팅불량 증상의 경우에는 윈도우로의 진입 조차 되지 않음으로 윈도우자체적으로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음

따라서 윈도우복구미디어를 미리 만들어 놓았거나, 윈도우 설치용 USB나 복구미디어용 파일이 담긴 WINPE를 이용해서 복구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 단계별 조치방법

준비: 윈도우설치용 USB 준비 필요 (윈도우복구미디어 기능 포함된 설치 이미지 사용) [YMtech_USB#16 포스팅 참고]

◈ 설치 및 복구용 이미지 다운

설치용 이미지에는 복구모드가 포함되어 있으니 용량에 따라 필요한 iso 파일을 받으시면 됩니다.

1) YMtech_pass.iso : 윈도우10 복구모드(Recovery Boot)와 WINPE , 1.7GB [다운가능]

2) YMtech_USBv9.8W10u.iso : 최신버전 윈도우10+EasyDrv7 포함 , 15.52GB[다운가능]

=> v9.x 설치이미지 사용방법 설명 보기링크

– 크롬브라우저로 받을 경우 아래 이미지를 참고 하세요!

1.윈도우복구용 이미지나 설치 이미지가 담긴 USB로 부팅해서 복구하는 방법

-복구하고자하는 컴퓨터에 설치된 윈도우가 UEFI방식인지 Legacy 방식인지 확인이 필요함

UEFI방식으로 설치되었다면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가 여러개의 파티션으로 나눠져 있을 것이고, Legacy 방식으로 설치가 되었다면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가 한개나 두개의 파티션으로 구성되어 있을 겁니다.

-윈도우7 부터는 Legacy 모드로 설치될 경우 ESP영역(약500MB)이 추가로 생성되면서 그 영역에 부팅에 필요한 파일들이 생성되어 들어가게 되어있음으로 HDD COPY툴 등의 비 정상적인 방법으로 윈도우를 설치하게 되면 이후 사용상에 여러가지 오류들이 발생될 수 있음으로, 반드시 ESP영역이 윈도우가 설치되는 디스크에 생성되도록 설치를 하여야 합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제조사의 복구솔루션이 세팅된 시스템(c드라이브가 5개 이상의 파티션으로 나눠져 있는 구조)에서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준비된 부팅USB(=윈도우설치USB)를 고장난 시스템에 설치된 환경(UEFI, Legacy)에 맞게 부팅모드를 선택해서 부팅 해 주셔야 합니다.

LG 그램 노트북 – 전원키자마자 F10키를 꾹꾹꾹 누르고 있으면 됨.

USB를 PC에 연결한 후 부팅메뉴선택키를 눌러서 아래와 같은 부팅 메뉴가 보이면…

-아래는 GIGABYTE 사의 메인보드 입니다-

사용하는 부팅USB가 Sandisk일때

UEFI 모드로 부팅을 하려면 UEFI:SanDisk…. 을 선택하시면 되고

LEgacy 모드로 부팅을 하려면 Sandisk 를 선택 하시면 됩니다.

ESP(=Efi System Partition)영역의 부팅정보파일이 손상되었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UEFI모드 부팅메뉴에서 WIndows Boot Manager…가 보이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ESP가 손상되었음으로 부팅이 되지 않게 됩니다. 이와 같이 윈도우7,10 에서는 ESP영역이 손상되거나 부팅정보파일이 손상된 문제로 인하여 윈도우로 부팅이 되지 않는 현상이 많은 원인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원인: 바이러스감염, 디스크의 물리적인 손상(BAD SECTOR), 사용자실수로 삭제, 윈도우 중복 재설치, 디스크를 추가하여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면서 ESP영역중복사용, 기타 파티션을 건드는 프로그램의 오류로 인한 손상….등등

UEFI 모드로 부팅을 했을 경우 아래와 같이 BCD 부트메뉴에서 UEFI 라는 이름으로 보이게 됩니다.

(윈도우설치USB의 BCD를 편집했을 경우에만 UEFI가 보임, 아래와 같이 보이도록 편집해서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여기에서 가장 아래에 있는 윈도우복구미디어[UEFI] Windows10 x64 Recovery Boot 를 선택하여 부팅 해 줍니다.

Legacy 모드로 부팅 했을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BCD 메뉴가 보여 집니다.

가장 아래에 있는 Windows10 x64 Recover Boot 를 선택 해 주시면 됩니다.

USB로 부팅이 진행됩니다.

복구미디어가 시작되면 한글입력기를 선택 합니다.

복구 옵션선택 창에서 문제해결을 선택 합니다. – 아래는 UEFI 모드로 부팅 했을 때 옵션-

아래는 Legacy 모드로 부팅 했을 때 보여지는 옵션 입니다. 문제해결을 선택합니다.

2. 고급옵션-시동복구 이용하기

고급옵션에서 시동복구를 선택 합니다.

대상운영 체제를 선택한 후 시동복구를 진행합니다.

윈도우가 복구할 수 있는 오류라면 위 단계에서 복구가 완료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복구가 완료되고,

복구할 수 없는 심각한 오류인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복구실패가 됩니다.

위와 같이 시동복구가 실패할 경우에는 심각한 오류가 발생된 상태임으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복구를 시도해 줍니다.

이 방법은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C 드라이브-는 정상적으로 보존이 된 상태일 때 복구가 가능합니다. 즉 윈도우 부팅시스템파티션(ESP)만 손상이 되었을 때 복구가 가능한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로 인해서 ESP영역만 손상된 경우에는 윈도우는 멀쩡히 살아 있으며, 부팅에 필요한 정보만 손상이 되었기 때문에 아래 과정을 거쳐서 부팅파일만 복구 해 주시면 복구될 확률이 높습니다.

3. 고급옵션-명령 프롬프트 이용하기 : 부트정보 복구

고급옵션 선택화면으로 돌아가서 명령프롬프트를 선택 한 후 아래 과정을 진행 해 줍니다.

X 드라이브로 된 명령프롬프트 창이 열립니다.

bootrec /fixmbr [엔터]

bootrec /fixboot [엔터]

명령어를 차례대로 입력 해 줍니다. 부팅정보가 수정 됩니다.

완료된 후 USB 제거한 후 윈도우가 정상적으로 부팅되는지 확인 합니다.

복구가 안되면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3. 고급옵션-명령 프롬프트 이용하기: ESP복구

다시 고급옵션-명령프롬프트를 선택 해 줍니다.

명령프롬프트 창에서 Diskpart 를 실행 해 줍니다.

diskpart가 실행되면 현재 시스템에 설치된 디스크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list disk 를 입력 한 후 아래 화면처럼 보이는 시스템의 디스크 정보를 확인 합니다.

디스크 0 과 1은 시스템에 장착된 디스크 이며, 디스크 2는 부팅에 사용된 USB 입니다.-크기로 구분합니다-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 0 을 선택하기 위해서 sel disk 0 을 입력 합니다.

-Tmi: 이 DIskpart에서 확인되는 디스크0,1,2는 메인보드에 물리적으로 연결된 SATA포트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디스크0은 메인보드의 SATA1 번 포트에 연결된 디스크이며, 윈도우 OS는 디스크0에 설치하는 것이 Setup.exe의 기본값입니다. 디스크1이나 다른 디스크에 설치해도 부팅은 가능하지만, 이때는 ESP영역에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위치와 경로가 그에 맞게 수정되어 기록되기 때문에 다른 디스크에 설치되어도 정상적으로 알아서 부팅이 되게 되어지는 것이고, 그 정보가 손상되었거나 기본정보인 디스크0으로 부팅정보가 수정되게 되면 디스크1에 설치된 윈도우는 부팅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되게 되는 것입니다. 가장 무난하게 사용하려면 디스크를 추가하더라도 디스크0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윈도우 설치시에도 느끼셨겠지만 디스크0에 윈도우를 설치하면 설치과정에서 자동으로 ESP영역을 추가로 생성하지만, 디스크1,2,3등에 설치하게 되면 이미 디스크0에 생성된 ESP를 사용하게 되기 때문에 나중에 그 디스크0을 제거한다면 ESP영역이 없어져서 부팅정보가 삭제됨으로 디스크1에 설치된 윈도우가 부팅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됩니다.

두개 이상의 디스크를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기존에 윈도우를 설치했던 디스크를 그대로 놔두고 추가로 디스크를 설치해서 윈도우를 추가한 디스크에 설치하는 경우라면 기존 디스크의 케이블을 제거한 후 설치하시거나 기존디스크0의 ESP영역(Legacy는 500MB, UEFI는 100MB)을 디스크관리 항목에서 제거한 후 설치를 진행 해 주시면 새로운디스크에 ESP영역을 추가로 생성해서 윈도우가 설치될 것 입니다.

하지만, 추가한 디스크가 SATA포트 몇번에 연결되었는지에 따라서

설치과정에서 디스크0이 어떤 디스크인지에 따라서 부팅정보파일이 생성되는 위치가 자동으로 디스크0으로 지정되기 때문에 윈도우 설치 대상 디스크가 디스크0이 아닐 경우에는 무조건 디스크0에 부팅정보를 기록하게 윈도우설치프록램이 설정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추가한 디스크에 윈도우를 클린설치를 하시려는 경우에는 기존에 장착된 m.2 SSD를 분리해 놓거나 일반 2.5인치 SSD의 SATA데이터 케이블을 분리 하신 후 추가한 SSD만을 연결한 후 윈도우10을 설치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여러개의 디스크를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디스크관리 형식(CSM=Legacy, UEFI모드)을 한가지로 통일 해서 설치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아마도 BIOS에서 어떤모드로 설정 했는지에 따라서 연결된 디스크 포멧형식이 결정되기 때문에

이부분을 잘 이해하지 않으실 경우에는 윈도우설치과정에서 윈도우가 설치할 수 없는 디스크라는 오류를 보게 되실겁니다.

자세한 디스크0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detail disk 를 입력 해 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자세한 디스크 0 에 대한 정보가 보여집니다.

디스크 0 은 3개의 볼륨(파티션)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윈도우는 C 드라이브에 Win10edu라는 볼륨명으로 된 파티션에 설치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볼륨2는 RAW파티션으로 100MB 크기입니다. 따라서 이 볼륨2 가 ESP(Efi System Partition) 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선택된 디스크 0 에 대한 파티션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 list par 를 입력 해 줍니다.

디스크 0에는 3개의 파티션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스크 0은 UEFI 모드로 설치된 디스크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으로 디스크 0에 대한 부팅정보를 수정하려면 초기 USB로 부팅할 때 UEFI 모드로 부팅을 해 줘야 한다는 이야기 입니다. 혹시라도 Legacy모드로 부팅을 했다면 다시 재부팅 해서 UEFI모드로 부팅모드를 바꿔서 복구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디스크 0 정보중에서 가장 오른쪽 끝에 Gpt 항목에 * (별표) 표시가 있는 것으로도 디스크 0 이 GPT 형식 즉 UEFI모드로 부팅된 상태로 윈도우가 설치 되었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확인하 detail disk 명령을 통해서 윈도우10이 설치된 디스크와 볼륨명, 드라이브 레터를 확인합니다.

또 ESP 영역을 확인 해 줍니다.

ESP영역을 편집하기 위해서 드라이브 레터를 지정 해 줍니다.

sel vol 2 를 입력해서 볼륨2를 선택해 줍니다.

assign letter=b 를 입력 해서 ESP영역의 볼륨에 B로 드리이브 명을 지정 해 줍니다.

간혹 특정시스템에서는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명이 C 였으나 악성코드 등으로 드라이브명을 다른 것으로 바꿔서 부팅이 되지않는 경우도 있음으로 반드시 윈도우가 설치되어있는 드라이브 명을 기억 하는 게 좋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볼륨레이블로 알아보기 쉽도록 윈도우를 사용할 때 윈도우가 설치된 C 드라이브에는 Win10 과 같이 볼륨명을 지정 해 주시고, D와 같이 Data백업용으로 사용하는 디스크에는 Data 등으로 볼륨명을 지정 해 주시면

이렇게 복구모드에서 명령창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류로 윈도우가 설치된 C 드라이브가 다른 레터로 바뀌어 있거나 드라이브명이 할당이 되어있지 않는다면

assign 명령을 통해서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 명도 지정 해 주셔야 합니다.

다시 list vol 명령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ESP 영역의 볼륨이 B로 드라이브명이 지정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ESP파티션볼륨이 B 이고,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이 C 드라이브인것을 확인 했으니…Disk part를 종료합니다.

exit를 입력하면됩니다.

이제 손상된 ESP영역(B드라이브)을 FAT32 형식으로 포멧하고 볼륨명을 ESP로 구분하기 쉽게 지정 해 줍니다.

아래와 같이 명령창에

format b: /fs:fat32

입력 하고 실행 해 줍니다. 경고가 뜨면 Y를 입력 해서 계속 진행합니다.

포멧이 완료되면 볼륨레이블을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구분하기 쉽게 저는 ESP로 지정 해 줬습니다.

● 이제 B 드라이브에 윈도우 부팅 정보를 새로 생성 해 주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이 (UEFI 부팅 정보를 생성할 때)

bcdboot C:\windows /s B: /f UEFI

또는 (Uefi와 Legacy 모드 부팅 정보를 생성할 때)

bcdboot C:\windows /l ko-kr /s B: /f All

명령어를 입력 해 줍니다.

C:\Windows – 는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명과 폴더를 지정 해 주고

B: 는 – ESP 영역의 드라이브 명 입니다. 저는 B로 지정했기에 B로 지정 해 주었습니다.

다른 드라이브 레터 보다는 B가 가장 무난한 것 같습니다.

(A,B는 과거 프로피디스크(Floppy Disk, 5.25inch & 3.5 Inch)로 사용되었던 고정된 디스크드라이브 명입니다)

부팅 파일을 만들었습니다.

라고 나오면 정상적으로 부팅파일이 ESP 영역에 만들어 진 것입니다.

●이제 컴퓨터를 재부팅 하고 USB를 제거한 후 정상적으로 윈도우로 부팅이 되는 지 확인 합니다.

4. ESP복구 후 부팅 확인

정상적으로 UEFI부트 모드에서 ESP영역에 부팅파일이 생성이 되었다면 UEFI모드 부트메뉴에서 아래와 같이

Windows Boot Manager….라는 이름으로 부팅순서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게 1순위로 되어있어야 정상적인 부팅이 됩니다.

Legacy 모드 부팅메뉴에서는 설치된 디스크를 1순위로 지정 해 주시면 됩니다.

● 윈도우복구모드로 부팅 복구가 되지 않는 경우

윈도우PE로 부팅 한 후 디스크에서 중요한 자료를 백업 한 후

디스크 전체를 포멧하는 클린설치로 윈도우를 새롭게 설치해 줘야 합니다.

설치할 때는 여러개의 디스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SATA1 포트에 디스크를 한개만 연결해서 설치과정에서

디스크0에 윈도우가 설치될 수 있도록 설치를 진행하셔야 복잡한 오류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 프로그램은 디스크0에 부팅정보영역을 생성하도록 되어있음으로 , 요즘처럼 m.2 SSD를 장착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는 m.2 ssd가 디스크1번이되고, SATA 포트에 연결한 HDD가 디스크0으로 설정이 되어서 설치됨으로, 사용자가 m.2 ssd로 윈도우를 지정하고 설치하더라도 SATA 포트에 연결된 디스크(HDD나 SSD)에 부팅영역이 생성되면서 그 쪽에 부팅정보가 기록되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이런 현상은 Legacy모드로 설치할 때 발생되며 UEFI모드로 설치할 때는 자동으로 사용자가 지정한 디스크에 부팅정보영역이 생성되게되면 디스크를 추가해서 추가한 디스크에 UEFI모드로 윈도우를 설치하게 되면 자동으로 이전 디스크에 설치된 부팅영역이 새 디스크로 이동되어서 설치가 됨으로 위와같은 부팅정보영역이 없어져서 발생되는 부팅안됨 오류가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윈도우10을 설치하는 경우에는 되도록이면 UEFI모드로 설치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2021.5.16 추가 –

또한 윈도우 설치중에 디스크 손상등의 오류가 발생된다면, SATA케이블이나 디스크를 교체 하는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물론 m.2 SSD를 장착할 수 있는 메인보드에는 m.2 SSD를 장착한 후 그 디스크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때론 메인보드 시스템에 따라서 m.2 SSD가 디스크1로 인식되는 경우가 있음으로 이점 유념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ESP영역만 손상되었을 경우 부팅시스템파일을 복구해서 윈도우부팅오류를 수정 하는 방법을 설명드렸습니다.

이 방법은 듀얼OS가 설치된 시스템에서는 적용이 안될 수 있습니다. 단일 OS만 설치된 시스템에서 잘 적용됩니다.

또한 ESP 영역이 디스크에 존재 하지만 손상되었을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한 방법입니다.

만약에 C드라이브로 사용하는 디스크에 ESP영역 또는 부팅시스템영역이 아애 없는 상황(Legacy 모드로 윈도우를 설치 한 후 디스크를 추가해서 다시 윈도우를 추가로 설치했을 경우, 원래 디스크에 부팅정보영역이 존재하며 그 영역을 공유해서 새 디스크에 윈도우가 설치된 경우, 해당 디스크를 제거하면, 현재 디스크에는 윈도우만 설치가 되어있지, 부팅정보영역은 없어져 버린 상태가 됨)이라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7, 윈도우10 부팅 안 됨 오류 – 복구 방법 #2-TEST 후 포스팅 업데이트 예정 입니다. -2021.05.16 내용추가 수정-

추가된 디스크에 윈도우를 설치했을 경우 드라이브 레터가 E이후로 설정이 되어있고, 부팅정보영역이 없어졌음으로

윈도우가 설치된 동일한 디스크에 부팅정보를 만들어 주면 될 것 같습니다. 아직 테스트 하지는 못했지만

bcdboot F:\windows /l ko-kr /s F: /f All

< F: 는 diskpart 로 확인된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 드라이브명입니다 >

윈도우리커버리로 부팅한 후 이 명령어로 동일한 디스크에 부팅정보를 생성 해 주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로 ESP 영역을 생성해 주지 않고 그냥 단일파티션에 윈도우도 설치하고 부팅정보도 생성 해 주는 오래전 방식입니다.

● 조치 순서정리

1. USB로 부팅

2. 복구모드로 진입

3. 고급옵션에서 시동복구를 시도해 봄

4. 시동복구로 복구가 안되면 다시 고급옵션으로 돌아간 후

5. 명령프롬프트로 진입

6. diskpart 를 실행한 후 ESP영역 확인 및 B로 드라이브명할당

7. list disk, detail disk 로 윈도우가 설치된 디스크의 정보를 확인하고

8. 설치된 윈도우가 Uefi모드로 설치(약4개 파티션생성됨)되었는지 Legacy 모드(약 1개, 2개의 파티션)로 설치되었는지 확인 하고 그에 맞게 USB 부팅모드 선정해서 부팅필요

9. 윈도우가 설치된 파티션볼륨을 확인하고 드라이브명이 C로 되어있는지(1개의 윈도우만 설치해서 사용중인 일반적인 경우)도 확인필요

10. diskpart를 종료하고

11. format b: /fs:fat32 명령으로 B 드라이브(ESP영역)를 FAT32로 포멧함

12. bcdboot C:\windows /s B: /f UEFI 나 bcdboot C:\windows /l ko-kr /s B: /f All 명령으로

B드라이브(ESP)에 부팅정보를 새롭게 생성 해 주는 작업 필요. 두 명령 중에서 해당 시스템에 맞는 명령어를 사용해 주는 게 필요합니다. 저는 Legacy, UEFI 설치환경 모두 bcdboot C:\windows /s B: /f UEFI 명령으로 복구가 성공하였음

13. 복구작업이 완료 되었으면 USB를 제거한 후 재붙이 해서 윈도우 정상부팅 여부 확인 필요

14. BIOS에서 부팅 1번 순위 설정 확인 필요

※ 참고사이트

Windows 10 부팅 불가-Microsoft 커뮤니티

[FIX] Windows 10 Master Boot Record Is Corrupted

더위키-USB부팅

더위키-UEFI

나무위키-UEFi

이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표시 꾹!~ 댓글로 복구 성공여부를 남겨 주세요.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World in Korea

728×90

windows boot manager [Sata #]가 죽는 경우? > OS 및 소프트웨어

어제의 글에서 연장선입니다.

SSD + HDD 등으로 복수 디스크 운용 시,

SSD가 Windows boot manager [Sata 1]

HDD가 Windows boot manager [Sata 2]

이렇게 잡히다가 어느 순간

Sata 1이 없어집니다. Sata 2는 유지 되고요.

바이오스 상 디스크는 인식 중인데 말이죠.

그럼 Sata 1 선이나 포트 불량이냐? 인식되는 Sata 2에 SSD를 물려도 Sata 1만 잡힙니다. (이 때 Sata 1은 HDD)

그런데 HDD 탈거 후 단독으로 SSD 부팅하면 또 운영체제로 부팅 됩니다.

좀 황당하긴 하네요.

혹시 관련 된 조치사항이 있으시다면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윈도우 부트 섹터 손상으로 인한 “Bootmgr is missing”오류 해결 방법

윈도우 시작시 “Bootmgr is missing” 메세지가 뜨며 부팅이 안되는 경우는 윈도우 부트섹터 손상으로 인해 윈도우로 진입이 불가능한 상태를 나타냅니다.

복구 환경으로 진입이 불가능 할 경우에는 윈도우 부팅usb를 만들어 부트 섹터를 복구해야 합니다.

▶ 윈도우10 부팅usb로 윈도우 부트 섹터 복구

복구 환경으로 진입이 가능한 경우 ‘고급 옵션’의 ‘명령 프롬프트’로 들어갑니다.

(윈도우7의 경우 PC 시작 시 F8을 연타해 ‘명령 프롬프트’로 진입합니다.)

▶ 윈도우10 복구 환경으로 진입하기

윈도우10의 경우에는 부트 섹터가 MBR 방식과 UEFI 방식으로 나뉘며 MS 사의 설치 도구로 윈도우를 설치할 경우에는 UEFI 방식으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 UEFI 부팅과 CSM(MBR) 부팅의 차이

▶ rufus 프로그램으로 윈도우10 부팅 USB 만들기(MBR,UEFI)

▶ MBR 방식의 부트 섹터 복구

‘명령 프롬프트’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순차적으로 입력 후 엔터 칩니다.

bootrec /FixMbr 을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bootrec /Fixboot 를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bootrec /RebuildBcd 를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만약 선택 물음이 나오면 y/n/a 선택에서 y 를 누릅니다)

모든 입력이 끝나면 exit를 입력해 명령 프롬프트를 종료 후 컴퓨터를 리부팅 합니다.

▶ 윈도우가 UEFI 모드를 사용하는 경우

diskpart 를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sel disk 0 을 입력해 Windows 10이 설치된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list vol 를 입력해 볼륨 목록을 확인합니다.

sel vol 명령으로 복구할 EFI 파티션을 선택합니다. (EFI 파티션은 100M 용량과 FAT32 파일 형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assign letter=b: 명령을 입력해 해당 볼륨 드라이브를 B로 마운트 합니다.

마운트가 완료되면 exit 를 입력하고 엔터 칩니다.

sel vol assign letter=b: exit

부트 폴더로 이동하기 위해 cd /d b:\EFI\Microsoft\Boot\ 명령을 입력합니다.

부팅 영역을 복구하기 위해bootrec /fixboot 명령을 입력합니다.

BCD 백업 및 삭제를 위해 ren BCD BCD.bak 명령을 입력합니다.

BCD 재생성을 위해 bcdboot c:\Windows /l ko-KR /s b: /f ALL 명령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cd /d b:\EFI\Microsoft\Boot\ bootrec /fixboot ren BCD BCD.bak bcdboot c:\Windows /l ko-KR /s b: /f ALL

작업이 완료되면 exit를 입력해 명령 프롬프트를 종료하고 부팅 usb를 제거 후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됩니다.

키워드에 대한 정보 windows boot manager 사라짐

다음은 Bing에서 windows boot manager 사라짐 주제에 대한 검색 결과입니다. 필요한 경우 더 읽을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인터넷의 다양한 출처에서 편집되었습니다. 이 기사가 유용했기를 바랍니다.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사람들이 주제에 대해 자주 검색하는 키워드 중랑구 컴퓨터수리 Windows Boot Manager가 떠서 데이터 복구 후 윈도우10 설치

  • 중랑구컴퓨터수리
  • 컴퓨터수리
  • Windows Boot Manager
  • 데이터복구
  • 윈도우10설치
  • 파티션손상

중랑구 #컴퓨터수리 #Windows #Boot #Manager가 #떠서 #데이터 #복구 #후 #윈도우10 #설치


YouTube에서 windows boot manager 사라짐 주제의 다른 동영상 보기

주제에 대한 기사를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중랑구 컴퓨터수리 Windows Boot Manager가 떠서 데이터 복구 후 윈도우10 설치 | windows boot manager 사라짐, 이 기사가 유용하다고 생각되면 공유하십시오, 매우 감사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